①이 단락에는 : 유다인들과 로마의 유력한 정치인들 앞에서
그리스도교를 보호하려는 루가의 호교론이 잘 드러나 있다.
②3차 전도여행을 마친 바울로는 : 체포와 구금이 기다리는 예루살렘에 들어선다.
그곳 그리스도인들은 : 바울로를 따뜻이 영접하고
야고보와 원로들은 : 바울로의 이방인 선교 사례들을 들으면서
하느님을 찬양한다.
③루가는 : 바울로와 예루살렘 모교회가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처럼 말한다.
⇒그러나 바울로 자신의 편지에 따르면 :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히브리계 유다인들과 적지 않은 갈등을 빚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도행전에서는 : 오직 몇몇 수구파 유다인 그리스도인들만이
바울로를 反율법주의자 또는 反유다주의자로 비난한다.
④야고보는 : 이방인들 가운데서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는
바울로의 증언을 들으면서, 유다인들 가운데도
그리스도인들이 숫자가 무척 많아졌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⑤야고보는 : 유다인들 가운데 믿는 이들의 숫자가 늘어나면서
바울로의 선교행적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들려온다고 한다.
⇒비판 내용은 : 바울로가 “이방인들 가운데서 사는 모든 유다인들에게
모세를 배척하고, 자식들에게 할례도 베풀지 말고,
유다인의 풍속을 지키지도 말라고 했다”(21,21)는 것이다.
⑥이런 상황에서 바울로는 : 야고보의 제안을 받아들여
가난한 나지르인 네 명의 정결 예식에 드는 제물 비용을 대고
자신도 그들과 함께 이 예식에 참여한다.
⑦바울로는 : 야고보의 제안을 받아들여
예루살렘 수구파 유다인들의 불만을 잠재웠지만,
이번에는 예루살렘 성전 안에 있었던 다른 유다인들이 들고일어났다.
⇒그들은 : 야고보와 원로들의 통제 밖에 있던 비그리스도교 유다인들로서
바울로가 시내에서 에페소 사람 드로피모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바울로가 이방인을 성전에 데리고 들어가
성전을 더럽혔을 것으로 오해했다.
⑧난데없는 소동 보고를 받은 성전 파견대장은 :
즉시 군인들을 보내 바울로를 쇠사슬로 묶어 체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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