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토 1서 입문 (은혜에 관한 서신)
1. 고린토 교회
*고린토는 : 그리스 남부지방, 곧 아카이아의 수도로
정치와 상업이 매우 번창했던,
東西洋을 잇는 항구 도시였다.
*이 도시는 : 기원전 1,000년경에 건설되었는데
기원전 146년에 로마 총독 뭄미우스에 의해 파괴되었다가
그 후 백년이 지나 체사르의 명령으로
로마의 식민도시로 복구되었다.
*주민의 대부분은 : 로마인이었으며,
그 외에 그리스인, 유다인, 동방인들도 있었다.
⇒따라서 그 지역적인 여건과 인구 구성에 의해
①지중해 연안의 모든 문화와 종교적인 요소들이 혼합되어 있었으며,
②심한 빈부의 격차와 문란 등
퇴폐적인 사회풍조로 악명이 높은 곳이었다.
*사도 바오로는 : 제 2차 선교여행 끝 무렵에
고린토에 일년 반 동안 머물면서 선교를 하였고(사도행전 18,5),
바오로가 떠난 후에는 유다인 학자로서
그리스도 신자가 된 아폴로가 활약하였다.
2. 집필동기
*바오로가 에페소에서 한창 선교하고 있을 때
고린토 교회에는 여러 가지 불상사가 있었다.
이런 소식들을 '클로에 집안 사람들'이 바오로에게 전해 주었으며(1,11),
고린토의 교우들도 질문서를 작성하여
바오로에게 심부름꾼을 시켜 보낸다(7,1 ; 16,17).
*바오로는 : 인편과 서면으로 고린토 교회의 걱정스러운 소식들을 접하고서
고린토 교회의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사건들을 바로잡고,
그곳 신자들이 보내온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이 편지를 집필하게 된다.
⇒①신자들간의 파벌과 분열문제(1,12-17)
②그리스도교 性 윤리 문제(5,1-13 ; 6,12-20)
③신자들간의 송사문제(6,1-11)
④우상에게 바친 제물을 먹는 문제(8,1-11,1).
3. 집필시기 및 장소 : 에페소, 55-56년 봄.
*집필 장소는 : 바오로가 세 번째 선교여행 중에 머물던 에페소(16,8).
그는 오순절까지 에페소 교회에 있다가
마케도니아로 가는 기회에 고린토를 방문할 계획임을 알리며,
고린토에 가는 디모테오를 친절히 맞아줄 것을 부탁한다(16,10~11).
*따라서 편지를 쓴 시기는 : 에페소의 체류가 끝나는 그 해 봄으로 생각되는데
그렇다면 55년-56년 봄이 된다.
4. 구성
구 분 |
내 용 | |
서 두 |
1,1-9 |
인사와 감사 |
제 1부 고린토 교회의 분열과 惡 표양 (1-6장) |
고린토 교회의 분열(1,10-4장) | |
1,10-17 |
신자들의 분열과 일치의 세례 | |
1,18-2,16 |
하느님의 지혜 | |
3장-4장 |
복음 설교자들의 역할과 공동체 | |
공동체 내의 윤리적 폐단(5-6장) | ||
5장 |
근친상간의 문제 | |
6,1-11 |
이교법정에의 소송 | |
6,12-20 |
창녀와의 음행 | |
제 2 부 신앙생활 제반 문제에 대한 답변 (7-15장) |
윤리문제에 대한 답변(7-10장) | |
7장 |
결혼과 독신 | |
8,1-11,1 |
우상에게 바쳤던 제물 | |
공동체 예배에 관한 지침(11-15장) | ||
11,2-16 |
여자의 머리 가리움 | |
11,17-34 |
올바른 성찬 | |
12장-14장 |
성령의 선물 | |
15장 |
그리스도의 부활과 우리 자신의 부활 | |
맺음 말 |
16장 |
사목적 지침, 훈계와 인사 |
5. 신학적 특성 및 교훈
①신앙문제에 있어서 실천적인 문제를 많이 언급.
고린토 전서는 : 로마서처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서간은 아니지만,
신자 공동체 생활에 있어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룬 귀중한 서간이다.
②신학자이면서 목자인 바오로의 태도와
초대교회의 모습을 제시해주고 있다.
우리는 : 이 서간을 통해서 초대교회시대
한 지역교회의 생생한 현상과
그 지역교회를 보살피는 사도의
의연한 모습을 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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