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신명기 공부

십계명 ; 자유의 대헌장(출애 20,1-17)

윤 베드로 2017. 9. 21. 08:56


★십계명 ; 자유의 대헌장(출애 20,1-17)


*θ과 Is이 계약을 맺는다는 것은 : 자유와 평등을 향한 히브리들을

θ께서 돌보아 주시고 인도해 주신다는 것을 뜻한다.

⇒이제 θ과의 계약을 위해 Is이 준비해야 할 일은 : 야훼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었는데,

계명이란? : 인간을 참 인간답게, 공동체를 참 해방과 평등 공동체답게

유지하도록 인도해주는 θ의 사랑의 표현인 것.

이를 위해 θ께서는 십계명을 주셨다.


*십계명의 내용과 정신 :

①우선 모세에게 처음 주어진 십계명에는

제의에 관한 규칙이 없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θ과 Is의 계약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祭儀보다는 야훼의 뜻을 알고 실천하는 것.

③Is 예언자들의 메시지도 바로 이 십계명의 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예언자들은 형식적인 제의보다는

θ과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고 그분의 뜻을 실행하는 것이

올바른 계약 준수임을 선포. 

 

*그 십계명을 형식면에서 보면,

①십계명에는 안식일 계명과 부모 공경의 계명만이 “ …하라”는 식의

명령으로 되어 있고,

나머지 계명들은 “…하지 말라(안된다)”는 식의 禁令으로 되어 있다.

③그리고 십계명은 전체적으로 볼 때

하느님께 대한 의무 계명이 앞에 나오고

인간들에 대한 의무 계명들은 뒤에 나온다.


*십계명은 : 해방과 평등 공동체를 위한 계명으로 요즘 말로 표현하면 θ나라의 헌법인 셈.

θ은 먼저 공동체에 자유와 생명을 주셨고,

이제 그것을 구체적으로 또 지속적으로 살아 갈 수 있는 가르침인 십계명을 일러주셨다.

따라서 십계명은 인간의 자유를 얽어매는 올가미가 아니라,

θ과 함께 살면서 자유와 생명을 체험할 수 있게 보장해 주는 든든한 울타리.

②그러나 점차 그 근본정신이 잊혀지고 왜곡되어 형식적인 준수만이 강조되면서,

십계명은 자유가 아닌 억압의 도구로 쓰여지게 되었다.

예수님께서는 이와 같은 형식주의를 깨뜨리고

그 근본바탕이 “θ사랑과 이웃 사랑” 임을 분명히 밝히셨다.


*주님께로부터 십계명을 받은 모세는 :

그 십계명(기본법)의 시행령을 입법하였다.

즉, 백성이 주님께 예배드릴 때 지킬 경배법

백성들이 상호간에 지켜야 할 율법을 제정하였다.


*십계명은 : 출애굽기 20장과 신명기 5,6-22에서 두 가지 형태로 전해진다.


*십계명을 분류하는 데에는 여러 방식이 있다.

1. 정통 유다교의 분류(탈무드) : ①2절 ; ②3-6 ; ③7 ; ④8-11 ;

⑤12 ; ⑥13 ; ⑦14 ; ⑧15 ; ⑨16 ; ⑩17.

2. 아우구스티노 성인의 분류(현재 가톨릭교와 루터교에서 사용) :

①3-6절 ; ②7 ; ③8-11 ; ④12 ; ⑤13 ; ⑥14 ; ⑦15 ; ⑧16 ; ⑨17a ; ⑩17b.

3. 필론의 분류(그리스정교회와 개혁교회에서 사용) :

①3절 ; ②4-6 ; ③7 ; ④8-11 ; ⑤12 ; ⑥13 ; ⑦14 ; ⑧15 ; ⑨16 ; ⑩17.


※십계명의 내용과 구분

계명

가톨릭

개신교

유대교

나는 너를 에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낸 주 너의 하느님이다(출애 20,2).

서언

서언

1계명

너에게는 나 밖에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3절).

1계명

1계명

2계명

우상을 만들지 말라(4-6).

2

주 너의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하게

불러서는 안 된다(7절)

2

3

3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8-11).

3

4

4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12절).

4

5

5

살인해서는 안 된다(13절).

5

6

6

간음해서는 안 된다(14절).

6

7

7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15절).

7

8

8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16절).

8

9

9

1이웃의 집을 탐내서는 안 된다(17절a).

9

10

10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이웃의 소유는 무엇이든

탐내서는 안 된다(17절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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