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8 5

모세의 지팡이

"모세의 손에는 하느님의 지팡이가 들려 있었다." (출애굽 4, 20)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속박으로부터 인도하도록 하느님의 명령을 받았을 때,           “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거라."는 하느님의 말씀을 들었다. 이처럼 오래되고 세월에 찌든 지팡이를 짚고             파라오의 앞으로 가라는 말씀을 듣고 그는 아마도 놀랐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하느님을 믿고 그대로 시행하였다.  단순하게 생긴 목자의 막대기는 놀라운 지팡이가 되었다. 그것은 홍해를 가르는 데 사용되었으며, 바위에서 물을 나오게 했으며,             마음먹는 대로 뱀이 되기도 했다. 또한 광야에서 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할 때         권세와 권위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했다. 이 지팡이는 또 다른 기..

기브온

기브온 : 재빠른 동맹으로 전쟁의 화를 면한 성읍 기브온은 솔로몬이 하느님께 번제물을 드리고                지혜를 선물 받게 된 중요한 장소이기도 했다.(1열왕 3,4).기브온은 기원전 12세기 이후 언덕을 둘러싸고 있었던                  거대한 성벽으로 도시를 이뤘다. 이곳에서는 성벽 내 사람들을 위한 거대한 지하 물 저장고가 발견되기도 했다. 고대 가나안에서는 비가 오지 않는 여름에는         특별히 물 저장소를 만들어 주거지 주위에 뒀다. 기브온은 성경 여러 곳에서 언급되지만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역시 여호수아와 관련된 대목이다.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군대가 아이성을 정복하자                   기브온 주민은 여호수아가 예리..

예수님은 왜 비유로 말씀하셨을까?

복음서에는 약 40개 비유가 나온다. 예수님의 다양한 비유 말씀은 예수님 당시 사람들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생동감 있게 다가온다. 하느님 나라는 우리 논리와 상식을 뛰어넘는 신비이기에             비유 외에는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다. 예수님 시대에 글을 쓰거나 읽을 줄 아는 사람은 극소수였다. 때문에 여러 부류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로 설교할 때,              어렵고 지루한 설명은 피해야 했다. 누구나 쉽게 알아듣고 오래도록 기억하게 하려면 비유만한 것이 없다. 아무리 심오한 하늘나라 진리라 해도 일상생활에서 겪는 체험을 바탕으로             상징과 비유, 예화와 우화를 곁들여 설명한다면             귀에 쏙쏙 들어오기 마련이다. 마..

키레네

키레네 ; 예수님이 십자가를 대신 진 시몬의 고향 키레네는 리비아에 위치하고 키레나이카로 불리는 중요한 고대 유적지 도시다. 현재 리비아에서 비교적 잘 보존된 고대 헬라(그리스) 도시로          신전, 무덤, 아고라, 원형경기장, 극장 등의 모습이 남아 있다. 가파른 절벽 아래의 지중해 바다와도 아주 잘 어울리는 풍광이다. 키레네는 본래 헬라인이 아프리카 북쪽 해안에 건설한 식민도시였다. 지금의 리비아 동부 지역에 해당한다. 이 키레네가 성경에서 등장하는 것은 예수님의 마지막 십자가의 길에서다. 사형 선고를 받고 십자가를 지고 가던 예수님은 너무 지쳐 있었다. 여러 번 십자가의 무게에 눌려 쓰러진 상태였다. 골고타를 향해 오르막이 시작되는 곳에서 로마 병사들은                 한 사람..

거룹 ; 계약궤를 지키는 천사

거룹은 아담을 쫓아내신 하느님이 에덴동산의 생명나무로 가는 길을             지키게끔 만드신 존재로 성서에서 처음 나타난다(창세 3,24.)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느님이 현존하는 상징이 되었던             계약궤를 황금 거룹들이 지키는 것으로 언급된다(1열왕 6,23-28). 구약성서에서 거룹은 흔히 사람 얼굴 또는 짐승 얼굴에                        날개를 가진 초인적 존재로 묘사된다. 거룹들은 주로 하느님의 거룩하심을 지키는 문지기 역할을 한다. 하느님이 모세에게 성막을 만들게 했을 때도 거룹의 위치는                 항상 지성소 안 계약궤 위였다(탈출 25,20). 이처럼 구약성서에서 거룹들은 하느님을 호위하는 존재들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