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3 3

뱀 ; 유혹과 지혜의 상징

성서의 무대가 된 숲과 초원에는 많은 야생동물이 등장한다. 사슴과 토끼 같은 온순한 동물, 사자와 늑대 등 위험한 동물들이             성서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하와를 유혹했던 뱀이 아닐까.그런데 고대인들에게 뱀은 영물이었고 죽지 않는 영생의 상징이었다. 그래서 이집트 파라오의 왕관에도 뱀이 머리를 치켜든 상징을 새겨넣었다. 뱀의 모양은 그림, 조각, 부적이나 호신부로 사용되기도 했다. 고대인들은 다른 동물들과 달리 뱀은 시체를 남기지 않고                    겨울에 동면하고 봄에 허물을 벗고 거듭나는,                     죽지 않는 동물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그래서 뱀은 풍요와 다산, 불멸의 영원성을 의미했다. 성서에는 자주..

아인 카림 ; 엘리사벳과 성모님이 처음 만난 곳

아인 카림은 예루살렘 서남쪽으로 7~8㎞쯤 떨어져 있는 계곡 속에,                    포도나무와 올리브나무들로 가득한 아주 아름다운 작은 마을이다.‘포도밭의 샘’이란 뜻의 아인 카림은 1948년 이전까지는                 이슬람과 그리스도인이 함께 살고 있었던 조용한 마을이었다.그런데 1948년 아랍과 이스라엘이 전쟁을 하게 되자              기존의 아랍인은 이 지역을 모두 떠나갔다. 요한 세례자의 출생지 물론 성경에는 아인 카림이라는 지명은 언급되지 않는다.그러나 아인 카림은 요한 세례자의 출생지와 처녀 마리아가             친족 엘리사벳을 방문한 장소로 예로부터 유명하다.요한 세례자는 예수님과 거의 동시대를 살았고         예수님과 아주 가까운 인..

파트모스 섬 ; 요한 묵시록을 기록한 곳

파트모스 섬은 터키와 그리스 사이에 있는 수많은 섬 중 하나로                바위와 화산으로 뒤덮인 조그마한 섬이다. 에페소에서 남서쪽으로 90㎞ 정도 떨어져 있고                  에게해 해안에 있는 그리스 영토다.이 섬은 로마제국 시대에 종교인 또는 정치범의 유배지로 이용됐던 곳이다.  파트모스 섬이 유명해진 것은 도미티아누스 황제(재위 81~96) 말기에                 요한 사도가 유배 생활을 하며                 요한 묵시록을 기록한 장소로 알려졌기 때문이다.파트모스 섬은 요한 사도와 관련이 매우 깊다. 이 섬에는 현재 요한 묵시록을 기록한 곳으로 알려진 동굴,                섬의 정상 부분에 성채처럼 우뚝 서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