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9 3

유다인의 속죄 축일, 욤 키퍼

*‘욤 키퍼’(Yom Kipper)란 : 히브리어로 ‘속죄일’이란 뜻.   이스라엘의 모든 축제 중 가장 엄숙한 날인 ‘욤 키퍼’는                     설날(로쉬 하샤나)로부터 열흘 간 참회 기간을 가진다.    Is사람들에게는 사순절과 거의 같은                  의미를 지니는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욤 키퍼에 관해서는 :       구약성서 레위기(23,27-31 참조)에 ‘죄 벗는 날’로 기록되어 있고,       레위기에서 ‘죄 벗는 날’의 규정은 안식일 중의 안식일로서                           단식과 속죄의 제사 및 예식을 거행해야 하는 날로 규정. ⇒레위기에 보면, 속죄일에 바치는 속죄제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숫염소 두 마리를 놓고 ..

유다인의 장례 풍속

유다인들은 지금도 죽은 다음에 예루살렘에 있는 올리브 산에 인접한                   기드론 골짜기의 경사진 지역에 가장 묻히고 싶어 한다. 유다인들이 고대하던 메시아가 올리브 산에 내려와 공동묘지의 중앙의 길을 통과해서                    예루살렘 성전으로 들어간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집트 왕들의 묘지인 피라미드는 모두 나일강의 서쪽에 세워졌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해가 지는 서쪽에 영원한 세계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죽음이란 영혼이 몸을 떠나 새로운 영원의 세계로 가는 것이라 믿었다.그러므로 이집트인들에게는 이 세상의 삶보다 영원한 죽음 뒤의 세계가  더 중요했다. 그래서 이집트의 왕들에게 평생의 가장 중요한 사업은            자신들의 묘지인 피라미드를 건..

오순절 ; 두 번째 순례 축제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루살렘에서 함께 모여 기도하며                 주님이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렸다. 때마침 오순절날 제자들이 함께 모여 기도할 때             성령이 제자들 위에 내렸다(사도2,1-4).. 구약의 예언과 주님의 약속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 성령강림은 오순절 축제날 이루어졌으며 이날이 교회의 시작이 되었다. 초대 교회 신자들은 오순절날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성령의 능력으로 변화되어        세상에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다(사도 2장 참조).공교롭게도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은 과월절의 시작과         성령강림은 오순절과 일치했다. 따라서 과월절과 오순절은         그리스도교의 전례력과 밀접한 연관을 맺을 수밖에 없었다. 고대 농업사회에는 추수한 첫 곡식을 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