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記 입문 : 통일왕국의 역사
1. 편집시기
솔로몬 治世(B.C 961-922년경) 아래 편집되고,
기원전 587년 왕국이 무너진 다음
“신명기 계열” 역사학파의 손에서
수정과 보충을 거쳐 재편집되었다.
2. 시대 배경
*판관기의 내용을 보면 Is은 : θ께로부터 점점 멀어져서
θ을 섬기는 일에 있어서나 정치 제도에 있어서
θ의 道를 전혀 못 지켰다.
⇒판관기는 : “사람마다 제멋대로 행하고”,
나라에 어른이 없기 때문에 종교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혼란 속에 완전히 빠져 있는데서 끝나고 있다.
그 마지막 절은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라고 되어 있다.
=즉 민족의 지도자가 없었고,
백성들을 인도할 수 있는 목소리가 없었고,
θ의 통치에 따라 이끌어 갈 지도자가 없었다.
*옛부터 θ의 변함 없는 目的은 :
①Is 백성의 마음과 생활 속에 왕으로서 군림하시는 것이었고,
②모든 사람 위에 한 사람의 통치자를 세워
그를 통하여 택하신 백성의 단결이 유지되기를 원하셨다.
⇒그러면서도 θ께서 왕을 달라는 백성들의 요청을
처음에 반대하였던 것은 :
백성들이 θ을 “왕으로 모시기 싫어서 배척”(1사무 8,7)
하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θ께서 Is에 왕을 주시지만
①당신을 왕의 자리에서 끌어내리는 데서 생기는 결과에 대한
경고를 하시고(1사무 8,9),
②또 θ께서는 은혜와 능력의 신비스런 작용 속에서
역사의 θ으로서 백성의 왕들을 당신의 계시와
도우심과 축복과 公義의 도구로 사용하셨다.
*θ께서 왕으로 기름 부으신 자들 가운데
“당신의 마음에 드는 사람(1사무 13,14)”으로 다윗이 있었는데,
θ께서는 그를 구세주이신 왕의 선조로 삼고자 하셨다.
⇒사무엘기 上․下는 : 이 다윗 왕국의 건국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이 사무엘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것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구약성경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구약성경에 나타난 Is의 역사는 크게 네 시기로 구분된다.
이스라엘의 역사 | ||||
떠돌이 |
정착기 |
王政期 |
유배기 | |
기간 |
660년간 |
360년간 |
460년간 |
160년간 |
해당 성경 |
모세 오경 |
여호, 판관기, 룻기 |
사무엘,열왕기, 역대기 |
에즈, 유딧, 에제, 다니엘, 느헤, 에스텔, |
내용 범위 |
아브라함을 부르심부터 모세의 죽음까지 |
여호수아의 지휘부터 사울 등극 전까지 |
사울 등극부터 바빌론 유배 전 까지 |
바빌론 유배, 귀환, 최종 멸망. |
3. 개요
*사무엘기는 : 지파 중심으로 생활을 하던 판관시대 末期로부터
Is에 왕정이 확립되어 통일된 국가가 세워지던
과도기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上卷에서는 : Is의 마지막 판관인 사무엘의 이야기를 서두로
Is 왕조의 기원, 첫 왕인 사울,
그 뒤를 이은 다윗의 초기 활약을 기술하고,
下卷에서는 : 다윗의 통치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다.
⇒이 기록들은 : 당시의 상황이나 사건,
풍속 등을 알려주는 귀중한 자료이며,
같은 사건인데도 내용이 서로 다른 대목이 여러 곳에서 발견되는데,
그 이유는 남과 북으로 분열된 Is 왕국에서
각각 전해오던 구전들이 함께 수록되었기 때문.
4. 구성과 내용
①1사무 1-7장 : 마지막 판관 엘리와 사무엘의 역사
②1사무 8-12장 : 이스라엘의 왕정정치 수립
③1사무 13장-2사무 2,7 : 사울과 다윗
④2사무 2,8-20장 : 다윗의 治定
⑤2사무 21-24장 : 부록.
5. 중요성
①인류 역사 안에 나타나는 하느님의 손길을 계시하고 있다. :
하느님께서는 이집트 탈출 후에도 그들을 잊지 않고
이스라엘이 소유할 땅을 주셨으며
그들의 죄를 정화하시기 위해 Is의 역사 안에 개입하셨다.
②나머지 구약성경들, 특히 예언서들을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
구약의 역사서들은 예언서들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밑바탕이 된다.
예언자들의 메시지는 특정한 상황에 처한
특정한 사람들에게 주어졌다.
우리는 예언이 처음 거론되었을 때의 상황을 어느 정도 이해해야
그 예언에 담긴 참된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③신약성경,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사명을 이해하는 토대가 된다.
<카톨릭 교리 마당, 김웅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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