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필립보와 에디오피아의 내시 ; 에디오피아 고관 내시의 개종(8,26-40)
*이제까지 복음은 : 토박이 유대인들에게, 헬라계 유대인들에게,
그리고 사마리아인들에게 전해졌다.
이제 복음은 :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전해지는데,
이 내시는 예루살렘에 순례 오고 이사야서를 읽는 사실로 미루어,
이방인이지만 유대교로 개종한 사람처럼 보인다.
앞으로 베드로는 : 이방인 백부장 고르넬리오에게 복음을 전할 것이다.
⇒루가의 그리스도교 전파 구도에서 볼 때,
유대인들 전도와 이방인 고르넬리오 전도 사이에
사마리아인들 전도와 에디오피아 내시 전도가
연결 고리로 자리잡고 있다.
*에디오피아 내시의 개종은 : 초대 교회의 모습에 있어서 중요하다.
그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메시지는
멀리 떨어져 있는 남쪽 지역까지 확산된다.
이것은 세계를 향해 모든 방향으로, 모든 지역으로
선포되는 말씀의 현저한 한 예이다.
*필립보는 : 성령의 지시대로 에디오피아인의 마차로 접근한다.
그 내시는 이사야 예언서를 읽고 있었다.
"지금 읽으시는 것을 아시겠습니까?" (30절) 라는
필립보의 질문에서 초대 교회의 중요한 관심이 드러난다.
⇒사도들은 : 구약으로부터 새롭고 심오한 의미를 끌어내려고 노력했고
성서 말씀들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의 신비에 대한 계시를 추구했고 발견했다.
*그 내시는 : "누가 나에게 설명해 주어야 알지
어떻게 알겠습니까?"(31) 라며,
그가 알고 있는 이사야 본문의 의미가
베일에 가리워져 있음을 발견하고 필립보에게 대답하며
그의 갈망과 포기를 동시에 표현한다.
*또 내시의 질문, 즉 "이것은 예언자가 누구를 두고
한 말입니까?"(34) 라는 문제는
오늘날까지 유다인에 의해 열심히 토론되어 온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
⇒교회는 : 처음부터 이 구절을 메시아적 의미에서 이해했고
그것을 그리스도와 연관시켰다.
이 이야기는 비록 우리에게 초대 그리스도교 교리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않지만
에디오피아인의 세례로 끝나는 의미 있는 사건을 요약하고 있다.
*에디오피아인은 : 진리에 의해 깊이 감화되었다.
그의 믿음은 그로 하여금 세례를 알게 한다.
*주의 성령이 필립보를 어디론가 데려갔다는 구절은(39절) :
신약성서에서 성령의 구체적인 개입의 유일한 例이다.
이 구절의 의미는 성령께서 아주 세심한 일에까지
그의 使者를 인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거세 당한 내시는 : 율법에 따르면
구원의 공동체에 들지 못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구원의 그리스도교 메시지에서는
구원을 획득하는데 그런 장애가 없다.
요구되는 것은 오로지 믿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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