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사도행전 공부

에디오피아 고관 내시의 개종(8,26-40)

윤 베드로 2014. 5. 25. 14:36

2). 필립보와 에디오피아의 내시 ; 에디오피아 고관 내시의 개종(8,26-40)

 

*이제까지 복음은 : 토박이 유대인들에게, 헬라계 유대인들에게,

              그리고 사마리아인들에게 전해졌다.

  이제 복음은 :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전해지는데,

          이 내시는 예루살렘에 순례 오고 이사야서를 읽는 사실로 미루어,

        이방인이지만 유대교로 개종한 사람처럼 보인다.

  앞으로 베드로는 : 이방인 백부장 고르넬리오에게 복음을 전할 것이다.

 

⇒루가의 그리스도교 전파 구도에서 볼 때,

   유대인들 전도와 이방인 고르넬리오 전도 사이에

        사마리아인들 전도와 에디오피아 내시 전도가

        연결 고리로 자리잡고 있다.

 

*에디오피아 내시의 개종은 : 초대 교회의 모습에 있어서 중요하다.

         그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메시지는

                멀리 떨어져 있는 남쪽 지역까지 확산된다.

         이것은 세계를 향해 모든 방향으로, 모든 지역으로

                   선포되는 말씀의 현저한 한 예이다.

 

*필립보는 : 성령의 지시대로 에디오피아인의 마차로 접근한다.

  그 내시는 이사야 예언서를 읽고 있었다.

               "지금 읽으시는 것을 아시겠습니까?" (30절) 라는

                   필립보의 질문에서 초대 교회의 중요한 관심이 드러난다.

⇒사도들은 : 구약으로부터 새롭고 심오한 의미를 끌어내려고 노력했고

                     성서 말씀들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의 신비에 대한 계시를 추구했고 발견했다.

 

*그 내시는 : "누가 나에게 설명해 주어야 알지

                         어떻게 알겠습니까?"(31) 라며,

                     그가 알고 있는 이사야 본문의 의미가

                            베일에 가리워져 있음을 발견하고 필립보에게 대답하며

                            그의 갈망과 포기를 동시에 표현한다.

 

*또 내시의 질문, "이것은 예언자가 누구를 두고

               한 말입니까?"(34) 라는 문제는

                  오늘날까지 유다인에 의해 열심히 토론되어 온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

 

⇒교회는 : 처음부터 이 구절을 메시아적 의미에서 이해했고

                    그것을 그리스도와 연관시켰다.

                 이 이야기는 비록 우리에게 초대 그리스도교 교리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는 않지만

                     에디오피아인의 세례로 끝나는 의미 있는 사건을 요약하고 있다.

 

*에디오피아인은 : 진리에 의해 깊이 감화되었다.

            그의 믿음은 그로 하여금 세례를 알게 한다.

 

*주의 성령이 필립보를 어디론가 데려갔다는 구절은(39절) :

          신약성서에서 성령의 구체적인 개입의 유일한 例이다.

          이 구절의 의미는 성령께서 아주 세심한 일에까지

            그의 使者를 인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거세 당한 내시는 : 율법에 따르면

                          구원의 공동체에 들지 못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구원의 그리스도교 메시지에서는

                구원을 획득하는데 그런 장애가 없다.

                요구되는 것은 오로지 믿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