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리코에 정탐꾼들을 보내다(2,1-24)
1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시팀에서 정탐꾼 두 사람을 몰래 보내며,
“가서 저 땅과 예리코를 살펴보아라.” 하고 말하였다.
그들은 길을 떠나 라합이라고 하는 창녀의 집에 들어가
거기에서 묵었다.
2 그러자 예리코 임금에게,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몇 사람이
이 땅을 정찰하려고 오늘 밤에 이곳으로 왔습니다.” 하는
보고가 들어갔다.
3 그래서 예리코 임금이 라합에게 사람을 보내어 일렀다.
“너한테 들어간 사람들, 네 집에 들어간 사람들을 내보내라.
그들은 이 온 땅을 정찰하러 온 자들이다.”
4 그러나 그 여자는 두 사람을 데려다가 숨겨 놓고 말하였다.
“그 사람들이 저에게 온 것은 맞습니다만 어디에서 왔는지는 몰랐습니다.
5 그리고 어두워져서 성문이 닫힐 때쯤 그 사람들이 나갔는데,
어디로 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빨리 그들의 뒤를 쫓아가십시오.
그러면 그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6 그 여자는 이미 그들을 옥상으로 데리고 올라가서,
옥상에 널어놓은 아마 줄기 속에 숨겨 주었던 것이다.
7 사람들은 요르단 쪽으로 건널목까지 그들의 뒤를 쫓아갔다.
그들을 뒤쫓는 자들이 나가자마자 성문이 닫혔다.
8 정탐꾼들이 자리에 눕기 전에, 라합은 옥상에 있는 그들에게 올라갔다.
9 그리고 그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나는 주님께서 이 땅을 당신들에게
주셨다는 것을 압니다.
우리는 당신들에 대한 두려움에 싸여 있습니다.
이 땅의 주민들이 모두 당신들 때문에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10 당신들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주님께서 당신들 앞에서
갈대 바다의 물을 마르게 하신 일이며,
당신들이 요르단 건너편에 있는 아모리족의 두 임금 시혼과
옥에게 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기 때문입니다.
11 우리는 그 소식을 듣고 마음이 녹아내렸습니다.
당신들 앞에서는 아무도 용기가 나지 않았습니다.
주 당신들의 하느님만이 위로는 하늘에서,
아래로는 땅에서 하느님이십니다.
12 그러니 이제, 내가 당신들에게 호의를 베풀었으니,
당신들도 내 아버지의 집안에 호의를 베풀겠다고
주님을 두고 맹세해 주십시오.
그리고 나에게 신표를 하나 주십시오.
13 그래서 내 아버지와 어머니와 형제자매, 그리고 그들에게 딸린
모든 이를 살려 주고 우리의 목숨을 죽음에서 구해 주십시오.”
14 그러자 그 사람들이 그 여자에게 대답하였다.
“그대들이 우리 일을 알리지만 않는다면,
우리의 목숨으로 그대들의 목숨을 보장하겠소.
주님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 성심껏 호의를 베풀겠소.”
15 라합은 창문으로 밧줄을 늘어뜨려 그들을 내려보냈다.
그 여자의 집이 성벽 담에 붙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 여자는 바로 성벽에 붙어 살았던 것이다.
16 그러면서 라합은 그들에게 말하였다. “당신들을 뒤쫓는 자들과
마주치지 않도록 산 쪽으로 가십시오.
그리고 뒤쫓는 자들이 돌아올 때까지 사흘 동안 숨어 계십시오.
그런 다음에 갈 길을 가십시오.”
17 그러자 그 사람들이 라합에게 다짐하였다. “그러나 이런 경우라면,
우리는 그대가 시킨 이 맹세에 매이지 않을 것이오.
18 우리가 이 땅으로 들어올 때, 그대는 우리를 내려보낸 창문에다
진홍색 실로 된 이 줄을 매달아 놓으시오.
그리고 그대의 아버지와 어머니와 형제들, 그리고 그대 아버지의
온 집안을 그대의 집에 모여 있게 하시오.
19 누구든지 그대의 집에서 문밖으로 나가는 자는
자기 탓으로 죽을 것이오. 그러면 우리에게는 책임이 없소.
그러나 그대와 함께 집 안에 있는 어떤 사람에게라도
누가 손을 댈 경우에는, 그 사람의 죽음은 우리의 책임이오.
20 그런데 만일 그대가 우리 일을 알리면,
우리는 그대가 시킨 이 맹세에 매이지 않을 것이오.”
21 라합은 “당신들의 말씀대로 그렇게 합시다.” 하고는 그들을 떠나보냈다.
그러고 나서 창문에다 진홍색 줄을 매달아 놓았다.
22 그들은 길을 떠나 산으로 가서, 뒤쫓는 자들이 돌아갈 때까지
사흘 동안 거기에 머물렀다.
뒤쫓는 자들은 길을 샅샅이 뒤졌지만 그들을 찾지 못하였다.
23 그제야 그 두 사람은 다시 산에서 내려와 강을 건너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가서, 자기들이 겪은 일을 낱낱이 이야기하였다.
24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말하였다. “정녕 주님께서 저 땅을
모두 우리 손에 넘겨주셨습니다. 그리고 저 땅의 모든 주민이
우리에 대한 두려움에 싸여 있습니다.”
*1장이 하느님(1-9절)과 인간(16-18절)의 권면을 통하여
강력한 지도력의 필요성을 나타내 주었던 반면,
2장은 전혀 다른 주제로 전환하며 정탐자들을 보낸다.
하느님께서 어떻게 자신의 약속을 이루시는지,
그리고 이스라엘의 적들이 얼마나 약한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해 준다.
*2장에는 : 본격적으로 가나안 땅 정복을 시작하기 위해서,
여호수아가 예리고에 정탐대를 보내는 장면이 나오고,
정탐대는 라합의 환대를 받는다.
여호수아의 명을 받고 예리고 성에 잠입한 두 정탐꾼은
창녀의 집에 들어가 유숙하였는데,
어떤 사람이 예리고 왕에게 말하여 잡으러 왔으나
라합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하게 되었다는 이야기.
1절, 시팀 : 팔레스티나의 경계를 이루는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로서,
두 줄기의 개천이 흐르고 있기 때문에 陣을 치기에
적합한 곳이었다.
“몰래 보내며” : 일찌기 가데스에서 열두 정탐꾼 중의 한 사람으로
활약했던(민수 13:8) 여호수아는 정탐군이 처하는 위험을
누구보다도 잘 알기 때문에 두 정탐꾼을 '은밀히' 보낸 것.
따라서 이 임무는 이스라엘 백성들조차 모르게 조심히 행해졌는데,
그것은 만일 좋지 못한 보고로 인해 모세 때처럼
백성들을 낙담시키지나 않을까(민수 13:28-14:4)하는 염려 때문이었다.
“예리고를 살펴보아라” :
'살펴보다'는 '주의깊게 보다', '조심스럽게 관찰하다'란 의미.
“정탐꾼들은 예리고로 들어가 라합이라 하는 창녀의 집에 유숙했다.”
①창녀의 집은 각양각색의 사람이 모여 私談을 나누는 곳이었으므로,
가나안 주민의 民心이나 정치. 군사적 동태 따위를 간파하기에는
적절한 곳이었다.
②뿐만 아니라 라합의 집은 성벽 위에 위치하고 있었으므로(15절)
예리고 성을 조망하기에도 매우 적절한 장소였다.
2절, 예리고 왕 :
당시 중․서부 팔레스틴 지역은 명목상 애굽의 지배하게 있었으나,
실상은 애굽의 왕권이 그 지역에 대해
별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당시의 가나안은 각각 그 자체의 왕들을 가진
성읍 국가(City States)로 구성되어 있었다(12:9; 판관 1:7).
예리고 왕은 이러한 여러 왕들 가운데 하나로
예리고를 다스렸던 통치자였다.
“예리고 임금에게 ... 보고가 들어갔다.” : 정탐꾼이 들어가자마자
예리고 왕이 이 소식을 보고받은 것을 볼 때
예리고의 병사들이 그 성을 매우 철저하게 경비하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것은 당시 요르단 강 가까이에 위치한 성읍으로서의
예리고 군대가 이스라엘이 조만간 요르단강을 건너 진격해
오리라는 사실을 알고 비상경계를 폈기 때문일 것이다.
4절, “어디서 왔는지는 몰랐다” : 이 말은 분명 '라합의 거짓말'.
그러나 이 거짓말이 소위 말하는 악의 없는 '백색 거짓말'
또는 '직무상의 거짓말'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평가는 학자들마다 각기 다르다.
이를 크게 양분하면 라합의 거짓말은 신앙과 믿음에 근거한
의로운 거짓말로서 죄로 볼 수 없다는 견해와
라합의 거짓말은 분명 그 방법상에 있어서는 죄이지만,
그 동기상 신앙적이었으므로 용서될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
이에 대하여 신약 기자들의 평가를 살펴보면,
그들은 분명 라합의 행위 자체에 대해서는 '믿음의 행위'로
규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히브 11:31; 야고 2:25).
5절, “...어디로 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빨리 그들의 뒤를 쫓아가십시오.
그러면 그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말 속에서는 라합의 기지와 용기가 드러난다.
만일 그녀가 정탐군들을 결코 보지 못했노라고 딱 잡아뗐더라면,
아마도 가택 수색을 당했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6절, “옥상으로 데리고 올라가서, ...아마줄기 속에 숨겨 주었다.” :
대개 고대 근동 지방의 지붕은 뾰족하지 않고 평평하였다.
따라서 이곳에서 휴식, 담소, 기도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었고,
아마 줄기는 보통 그 길이가 0.9-1.2m이다.
따라서 햇볕에 말리기 위해 지붕위에 널어놓은 아마줄기는
정탐꾼의 은닉처로서는 매우 좋았을 것이다.
7절, 사람들 : 예리고 왕의 명령을 전한 사신들로서(3절),
4, 5절의 '그 사람들' 곧 정탐꾼들과는 전혀 다른 무리들이다.
“나가자마자 성문이 닫혔다” : 성문을 이렇게 민첩하게 닫은 이유는
혹시라도 정탐꾼들이 성내에 남아 있을 경우,
그들이 도망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두 정탐꾼의 모범
①백성을 위해 목숨을 내놓았다.
②시종일관 책임을 완수했다.
③하느님의 뜻을 이루는 큰 역할을 했다.
☆라합의 신앙 용기
①자기 목숨을 걸고 두 사람을 숨겼다.(민수 2:13, 2:14)
②자기 민족을 버리고 두 사람을 숨겼다.(신명 4:34, 여호 23:12)
③하느님 나라를 위하여 용기를 내었다.(민수 14:9, 신명 33:12)
8절, “정탐꾼들이 자리에 눕기 전에 ...지붕에 올라가서” :
당시 팔레스티나의 가옥 구조상 지붕은 평평했고,
외부 층계로부터 올라갈 수 있었다.
그리고 지붕은 햇볕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했던 관계로
빨랫거리나 곡식 등을 건조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장소였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흔히 이 지붕 위에서 잠을 청하기도 하였다.
9-10절, 라합은 정탐꾼에게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고백한다.
첫째는 주님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예리고성의 주민들이 이스라엘을 두려워하고
겁먹고 있다고 한다.
⇒이스라엘과 계약을 맺은 주님의 이름이 이방여인 라합의 입에서 나왔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광야 여정,
그리고 요르단 동편 아모리 족속 정벌 사건 등을 통해
이스라엘 民族神의 능력이 이미 가나안 인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져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1-13절, 11절에서는 라합이 알고 있는 하느님에 대하여 말하고,
12-13절에서는 창녀 라합은 주님의 이름으로 맹세하고
증표를 달라고 한다.
⇒고대 근동 지역에서는 어떤 중요한 일을 서약하거나 확증 할 때
그들이 믿는 神의 이름으로 맹세하는 습성이
사람들의 몸에 배어 있었다(아모 8:14).
14절, “우리 일을 알리지만 않는다면” :
정탐꾼들이 맹세에 앞서 붙인 조건으로,
곧 '이 정탐사건을 침공시까지 누구에게든지 발설하지
아니하면' 이란 뜻.
즉 '네가 마음이 변하여 우리를 배반하지 아니하면'이란 뜻.
“우리의 목숨으로 그대들의 목숨을 보장하겠소.” :
13절에서 라합이 요구한 맹세는 이 말로 이루어졌다.
⇒구약 성경에서는 맹세를 할 때 흔히 "만일 네가...하면(아니하면),
내가...하리라(아니하리라)" 등의 조건식 표현으로 이루어졌고,
그 맹세의 보증으로 주님의 이름을 사용했다.
15절, “그 집이 성벽 담에 붙어 있었다.” :
성서 고고학자 가스탕의 예리고 성 발굴(1930-1936) 결과에 의하면,
여호수아 당시의 예리고 성은 4.5m 간격의 두 성벽으로
둘러 싸여 있었다고 한다.
때문에 두 성벽 사이에 큰 대들보를 올려놓고
그 위에 집을 짓고 사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한다.
라합의 집도 분명 이러한 집들 중의 하나로서,
아마 그 집 들창이 외곽 성벽 쪽으로 나 있었던 것 같다.
따라서 바깥 벽쪽으로 나있는 집의 창문을 통해
정탐꾼들이 예리고 城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용이한 일이었다
[라합의 신앙고백](여호2:8-11)
①이방인으로 하느님이 계심을 분명히 믿었다.
②하느님의 권능과 능력을 믿었다.
③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느님의 언약을 믿었다.
16절, 뒤쫓는 사람들 : 정탐꾼들을 쫓는 예리고 성의 추격대.
18-20절, 정탐꾼들은 17절의 맹세에 대하여 3가지의 예외조건을 붙인다,
①창에 붉은 줄을 매어 달 것 : 이 붉은 줄은 15절에서
정탐꾼들을 달아 내리운 그 '줄'을 말한다.
②온 가족이 다함께 모여 있을 것
③정탐 사실을 누설치 말것을 붙임으로써,
라합에게 서약한 자신들의 맹세를 아무런 하자 없이
지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구절은 만일 이러한 조건이 라합에 의해
이행되지 못할 경우, 그들은 자신들의 맹세에 대해
책임이 없음을 뜻하기도 한다.
21절, 이스라엘 정탐꾼들에 대한 라합의 전적 순종의 모습이 돋보인다.
라합은 자신과 자신의 집안이 멸망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이스라엘에 대한 전적 순종 뿐 임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라합의 이러한 순종은 물론 이스라엘의 하느님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신앙으로 인해 라합은 결국 그리스도의 족보로
편입되는 영광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이다(마태 1:5).
22절, 예리고 성에서 요르단강까지의 거리는 불과 13km이며,
도보로는 3시간 남짓 소요되는 거리다.
이 일대를 삼 일 동안이나 샅샅이 뒤졌다는 사실은
정탐꾼들을 체포하기 위해 예리고 성의 군사들이
안간힘을 썼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큰 실수는 정탐꾼들이 숨어 있는 '산'이 아닌
'길'만 뒤졌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사흘 동안 산 속에서 꼼짝 말고 숨어 있으라는
라합의 충고(16절)가 주효했음을 알게 해 준다.
왜냐하면 만알 정탐꾼들이 혹시라도 돌아가는 상황이 궁금하여
산에서 내려와 길로 들어섰다면
틀림없이 발각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23-24절, 정탐꾼들은 보고 겪은 사실을 자세히 보고했는데,
보고의 핵심은 '주님께서 그 온 땅을 우리 손에 넘겨주셨다'는
내용으로,
이는 오래 전 가데스에서 모세가 열 두 정탐꾼을 보냈다가
그들의 귀환 후 벌어졌던 부정적인 상황과는
너무나도 대조적임을 알 수 있다(민수 13:2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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