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소명 이야기와
모세와 파라오의 담판 장면(탈출 3-6장) 要約
1. 모세의 소명과 거절 이야기(3-4장)
모세는 타지 않는 불꽃 떨기 속에서 자신을 부르시고
이집트로 보내시려는 야훼 하느님의 소명을 받고,
어떤 핑계로 거절하는가를 살펴본다.
구 분 모세의 응답(거절이유) 야훼의 응답(부르심) 야훼의 부르심 (3,10) --- "내가 이제 너를 파라오에게 보낼 터이니, 내 백성 Is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어라." (3,10) 첫 번째 거부 (3,7-12) "제가 무엇이라고 감히 파라오 에게 가서, Is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낼 수 있겠 습니까?"(3,11) ⇒ 자격×,능력× “내가 네 힘이 되어 주겠다” (=“내가 너와 함께 있겠다”)고 보증. (3,12) 두 번째 거부 (3,13-15) “θ의 이름이 무엇입니까?”라고 묻는다. = 당신은 어떤 분이십니까? “너희 조상들의 θ, 곧 아브라함의 θ, 이사악의 θ, 야곱의 θ이신 야훼”라고 알려 주신다. (3,15) 세 번째 거부 (4,1-9) "그들(Is백성)이 저를 믿지 않고 제 말을 듣지도 않으면서, '주님께서 당신에게 나타나셨을 리가 없소.'하면 어찌합니까?"(4,1) ⇒ Is 백성을 핑계. 이에 θ은 모세의 말에 권위를 부여하기 위해 세 가지 증거를 보여 줌 : (4,2-9) ①지팡이가 뱀으로 변하는 것, ②문둥병에 걸렸다 낫는 것, ③나일강 물이 피로 변하는 모습 네 번째 거부 (4,10-12) “저는 말솜씨가 없는 사람입니다. …입도 무디고 혀도 무딥니다."(4,10) “…네가 말할 때 내가 너를 도와, 무슨 말을 해야할지 가르쳐주리라." (4,12) 다섯 번째 거부 (4,13-17) "제발 주님께서 보내실 만한 이를 보내십시오." (4,13) ⇒자기말고 다른 사람을 보내시라면서 극구 사양. 야훼는 크게 화를 내시며, 모세에게 아론을 협조자로 세워 주시며, 그의 입에도 함께 있겠다고 약속하신다.(4,14-17)
①모세는 : 자신을 부르시고 이집트로 보내시려는
야훼 하느님의 소명에 무려 다섯 번이나 거절하나,
결국엔 소명에 응하여 이집트를 향해 떠나게 되며,
②모세가 다섯 번이나 소명을 거부한 것은? :
자신의 부족함과 소명의 어려움을 알았기 때문일 것이다.
③하느님은 : 모세가 이집트에서의 실패와 좌절체험,
그리고 광야에서의 40여년간 양치기 생활을 통해
겸손된 자세를 배우고, 당신의 소명을 받을
큰그릇이 되도록 준비시켰던 것이다.
2. 히브리인의 하느님 야훼와 파라오의 충돌(5-6장)
출애굽 사건은 : 본래 해방의 神 야훼와
지배자의 상징인 파라오와의 충돌과 더불어 시작되었고,
야훼의 소명을 받은 모세는
이집트로 가서, 파라오를 만나 담판을 벌인다.
=즉 5,1절에서 모세는 : 아론과 함께 파라오를 찾아가 말하기를
“이스라엘의 하느님 야훼께서 ‘나의 백성이 내 앞에서 축제를 올리도록
광야로 내어 보내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라고 말하자,
파라오의 대답은 5장 2절에서 :
"야훼가 누군데 내가 그의 말을 듣고 이스라엘을 내보내겠느냐?
나는 야훼를 알지도 못하거니와, 이스라엘을 내보낸다는 것은
당치도 않는 말이다"라면서, 파라오는 한마디로 거절하고,
히브리들은 오히려 작업량만 더 늘어나 고통은 더욱 커졌다.
⇒이로써 자신을 神格化한 가짜 神 파라오와
참된 주님이신 야훼 하느님의 대결은 시작되면서,
야훼는 파라오의 고집을 꺾기 위해
이집트인에게 열 가지 재앙을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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