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여호수아기공부

여호수아서 입문

윤 베드로 2014. 11. 16. 17:33

★여호수아서 입문

 

1. 여호수아서는 :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점유하고 정착한 역사를 기록한 책.

여호수아서의 핵심주제는 : <약속의 성취>.

                      요르단 강 서편 땅의 정복과 분배에 관한 이야기를

                  하느님 약속이 성취된다는 커다란 주제 하에 전개시키고 있다.

저자 : 여호수아 死後 사제계 영향을 받은 신명기계 학파와 익명의 작가들.

편집시기 : 기원전 6-7세기.

특징 : 가나안 정복과정에서 나타난 하느님의 심판과 축복을 강조.

 

2. 여호수아서의 구조와 내용

 

1-12장 : <땅의 정복>

                여호수아의 지휘 아래 요르단 강 서편(가나안 땅)을 일사분란하게 정복.

13-21장 : <땅의 분배>

                 정복한 땅과 요르단강 동편 땅 일부를 12지파가 분배하여 나누어 가짐.

22-24장 : <고별사>

                 정복한 땅에서 새롭게 시작될 이스라엘의 삶에 관한

                  여호수아의 교훈적 고별 연설.

 

1). 가나안 땅의 정복(1 - 12장).

먼저 1장은 책 전체의 서론 구실을 한다.

2장에는 이제 본격적으로 가나안 땅 정복을 시작하기 위해서,

            여호수아가 예리고에 정탐대를 보내는 장면이 나온다.

               정탐대는 라합의 환대를 받는다.

이스라엘 백성은 예리고 쪽으로 요르단 강을 건너 길갈에 진을 친다(3 - 4장).

그리고 광야를 건너오면서 할례를 받지 못한 이스라엘인들이

          이 길갈에서 할례를 받고, 이어 약속의 땅에서 처음으로 과월절을 지낸다(5장).

예리고의 함락과(6장) 아이의 점령으로(8장)

               이제 중부 팔레스티나에서부터 정복 사업이 개시된다.

그 와중에 하느님의 명령을 거스른 아간의 죄악이 드러나기도 한다(7장).

그 뒤에 여호수아가 기브온인들과 평화 조약을 맺게 되는데(9장),

           이로 인해 예루살렘 임금을 주축으로 한 반이스라엘 연합 세력이 형성되고,

           이어 기브온에서 전투가 벌어진다(10장).

북부 팔레스티나에서도 하솔 임금이 이끄는 새로운 연합군과 마주치게 되는데,

        이스라엘군은 이 군대도 물리치고 하솔 성읍을 불살라 버린다(11장).

12장은 이스라엘이 정복한 지방들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2). 가나안 땅의 분배(13 - 21장).

여기서는 먼저 열두지파에게 영토를 나누어 준 일을 자세히 소개하고(13-19장),

            그 다음 실수로 살인을 저지른 이가 피신할 수 있는 도피 성읍들과(20장)

            레위인들이 살 성읍들이 열거된다(21장).

 

3). 맺음말(22장, 23장, 24장) : 고별사

여호수아는 : 가나안 땅 정복에 참여하였던 요르단 동쪽 지파들을(1,12-16)

                  그들의 상속 재산이 있는 요르단 건너편으로 돌려 보낸다(22,1-6).

       이 첫 번째 맺음말에 일화 하나가 덧붙여진다(22,7-34).

            곧 이 요르단 동쪽 지파들이 제단을 세우는데,

            그것이 열두 지파 사이의 일치를 엄숙하게 재확인하는

            계기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23장은 :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남긴 마지막 유언을 담고 있다.

23장의 내용을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되풀이하는 듯한

 24장은 여호수아가 '세겜 집회'를 소집하고,

           주 Is의 하느님만 섬긴다는 내용의 계약을 백성과 함께 맺었다고 전한다.

 

3. 여호수아

 

여호수아 : “야훼는 구원자이시다” “야훼여 구원하소서” 뜻.

                눈의 아들로서 에브라임 지파에 속한다.(민수 13,8.16.)

      원래 호세아로 불리던 그를 모세는 여호수아로 고쳐 불렀다(민수 13.16).

      유배 이후의 책들, 특히 역대기, 에즈라, 느헤미야 : ‘예수아’로...

      신약 시대 : ‘예수’라 부름(히브 4,8) - 매우 흔한 이름.

 

⇒모세오경에서는 여호수아가 늘 모세곁에 있으면서도 그의 그늘에 가려 있다.

탈출 24,13에 따르면 그는 모세와 함께 하느님의 산으로 올라간다.

그는 또 만남의 천막을 떠나지 않고 지킨다(탈출 33,11).

때로는 군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탈출 17,8-16).

그러나 여호수아는 항상 모세의 "젊은 시종"일 뿐이다.

모세가 요르단 강을 건너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뒤,

           여호수아는 드디어 모세에게서 하느님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이끌고

           들어가는 중대한 사명을 받게 된다(민수 27,13-18 ; 신명 31,7-8).

 

4. 여호수아서의 저작 과정과 의도 :

 

여호수아서를 단순히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그 곳에 정착하게 되는 과정을 한 단계 한 단계 순서대로

       기술하는 보고서로 이해할 수는 없다.

물론 현대의 성서학은 이 책이 근거로 한 전승들,

       곧 그러한 과정을 담고 있는 전승들의 중요성을 점점 더 크게 인식한다.

그렇지만 여호수아서가 이야기하는 사건들이 일어난 때(기원전 13세기 말경)와

      이 책이 최종적으로 편집된 시기 사이에는 여러 세기의 간격이 있다.

다른 한편으로, 이 책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로 이루어진 연맹 전체가

       가나안 땅 전부를 정복하였다는 인상을 주는데,

       이는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스라엘인들의 땅 가나안은 다윗시대(기원전 10세기)에 와서야

                           완전히 정복된다.

그 이전에는 여호수아서 자체도 자주 시사하듯이,

                  가나안인들이 전멸되지 않았다.

그들은 이스라엘인들에게 주로 산악 지방만 내주었을 뿐,

          계속 평야지대에 살면서 이스라엘인들과 공존하였다

             (5,63 ; 16,10 ; 17, 12.18참조).

여호수아가 죽을 때, 가나안 땅 전체가 이미 열두 지파에게 분배되었으면서도,

                 여전히 많은 부분이 정복되지 않은 채 남아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3 - 23장. 특히 13,1-7 참조).

 

⇒그렇다면 이 책을 어떻게, 어떤 전망에서 읽어야 하는가?

   여호수아서는 어떠한 의도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가?

 

이 책을 주의 깊게 읽어 보면,

2 - 10장이 베냐민과 에브라임, 곧 중부 가나안 땅을 차지하고 있던

       두 지파에 고유한 전승이면서,

       동시에 길갈, 그리고 이어서 베델 성소와 관련된 전승들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여호수아서의 이 첫 부분은 기원전 10세기 말에 편집되었다.

이 단계에서는 여호수아가 백성 전체를 지휘한다.

이 백성은 아직 뚜렷한 체제를 갖춘 집단이 아니다.

그러면서도 이집트 탈출에 참여한 몇몇 지파의 전사들의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러나 군사적인 면이 계속 중요한 것으로 남아 있으면서도,

           그 너머로 경신례적인 차원이 보인다.

 

그리고 이 책의 자료 자체가 전례적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갈대바다 횡단과 짝을 이루는 요르단 횡단을 그 한 예로 들 수 있다(3-4장).

이스라엘인들은 성전 전례에 참석하기 전에 하듯이 자신들을 정결하게 한 다음,

      하느님의 계약 궤를 멘 사제들을 앞세우고 요르단 강을 건넌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간 사실을,

       하느님의 현존을 드러내는 계약 궤를 모시고

       성전으로 들어가는 전례 행렬처럼 묘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5장에는 할례에 이어서 가나안 땅의 소출을 가지고

         과월절을 지내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는 명백히 전례적 순서를 드러내는 것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요르단 동쪽 지파들이 계속 언급되는데,

           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일치가 위협받는 시대에

           그것을 유지하려는 의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1,12-16; 12,1-6; 13,8-32; 22,1-6 참조).

하느님과 맺은 계약은 이스라엘에게 나뉘지 않은 온전한 마음으로

             그분을 위하여 투신할 것을 요구한다.

그런데 다른 신들을 섬기는 민족들과 공존함으로써,

          하느님에 대한 충성이 언제든지 훼손될 수 있다.

그래서 여호수아서에 이 충성에 관한 생생한 관심이 배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가나안 땅에 사는 민족들을 전멸시켜야 한다고,

          곧 그들을 모두 '완전 봉헌물'로 바쳐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전망에서만 이해할 수 있다(6,17.21 ; 11,12.14).

 

⇒이 책을 읽는 이에게 충격을 줄 수 있는 이러한 조처는

             실제로 일어난 일이라기보다는,

             이 책이 쓰일 당시의 사람들에게

             경고하기 위한 하나의 이론적인 설명이다.

이는 이스라엘인들이 피할 수 없었던 우상 숭배의 위험을

        뼈저리게 경험하고 난 뒤의 생각을 과거의 역사적 사건들에 투영시킨 것이다.

그러나 성서의 저자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면보다는,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선조들에게 약속하신 땅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인다.

이러한 이유로, 신명기계 편집 작업의 손질을 훨씬 덜 받은

           13-19장에 이스라엘 열두 지파 개개의 경계선과

            각 지파에 속한 성읍 명단이 나열된다.

우리에게는 지루하게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 부분은 이스라엘 지파 연맹의 구성원들이 가나안 땅을 나누어 받은

      전통적 배분에 관한 아주 값진 문헌이다.

이들 가운데 어떤 것은 다윗 왕조 이전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왕조 시대 동안 유다와 이스라엘에서 이루어진

           상황의 변화를 반영하는 후대의 첨가문들도 있다.

여호수아서의 편집 과정에서 신명기계의 편집 이외에

      사제계의 영향도 있었음을 알아볼 수 있다.

몇몇 장에서는 엘르아잘 사제와 그의 아들 비느하스의 역할이

        여호수아의 역할을 대신하기까지 이르는데(14, 1; 19,51; 21,1; 22,13.30.32),

이 이야기들은 대부분 실로의 성소와 연관된다.

 

5. 여호수아서와 역사

 

이렇게 오랜 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편집 작업을 염두에 두면,

           여호수아서의 역사적 관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사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호수아 혼자 지휘하여 가나안 땅을 정복하였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없이 사료들을 그러한 방향으로 체계화시킨 데에서 기인한다.

실제의 사건들은 그러한 단순화-체계화 이전에

          상당히 복잡하고 복합적으로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예컨대 베델의 정복은 여호수아서에서는 언급되지 않고,

           판관기에 가서야 다루어진다(1,22-26).

세겜을 빼앗았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는데,

          이는 이스라엘인들이 이 성읍의 원주민과 평화적인 협정을 맺고

          그 곳에 자리잡았음을 드러내는 표시일 것이다.

그리고 어떤 곳에서는

           헤브론과 드빌의 함락이 여호수아가 한 일로 나오지만(10,36-39),

           다른 곳에서는 갈렙이 헤브론을 정복하고,

           오드니엘이 드빌을 정복한 것으로 되어 있다(15,13-14.17; 판관 1,11-13).

이 시기의 역사를 더 잘 알기 위해서

              가끔 고고학적 증거들이 원용되기도 하였다.

사실 고고학의 발굴로,

        기원전 1200년경에 끝난 후기 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팔레스티나의 몇몇 도시가

        격렬한 방식으로 파괴되었음이 밝혀졌다.

그런데 이스라엘인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간 시기를

           대략 기원전 1230년경으로 잡기 때문에,

           이스라엘인들이 이 땅을 정복하면서 그렇게 파괴한 것이라고

            설명하려는 시도들이 있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어떠한 통일 왕국도 이루지 않았던

           가나안의 도시 국가들 사이에 지속된 적대적 경쟁 관계로

           전쟁이 일어날 수 있었으리라는 점,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여느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대에도 이스라엘인들이 아닌

           다른 침략자들이 있었으리라는 점을 배제할 수 없다.

사정이 이러하기 때문에, 모습만 보여 줄 뿐 구체적인 사실이나

           사건을 지목하여 설명하지 않는 고고학적인 논증을 다루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지만 고고학자들이 기원전 13세기 말경에 파괴되었다고 확신하는

              하솔과 같은 성읍은, 여호 11,10-11에 나오듯이

              실제로 이스라엘인들이 불살라 파괴하였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반면에 예리고의 경우, 이 시대와 관련된 고고학의 결과는 매우 실망스럽다.

예리고 함락을 이야기하는 6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어떠한 자료도

          나오지 않은 것이다.

이로써 이 이야기를 좀더 깊이 살펴보게 된다.

그러면 복잡한 과정과 복합적 구성을 드러내는 이 6장이

           예리고라는 성읍의 포위 공격에 관한 자세한 보고서가 아님이 드러난다.

6장의 이야기는 일종의 종교 의식, 전쟁 전례로 제시되는 것이다.

성서 본문이 우리가 제기하는 의문이나 질문에 항상 시원한 대답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6. 약속의 땅

 

이 책의 중심 인물인 여호수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약속의 땅이다.

모세 오경에서 이 땅은 하느님께서 주신 약속의 대상이었다.

그 약속이 이제 여호수아서에서 실현된다.

이러한 이유로 어떤 이들은 이 책까지 포함해서 '오경'이 아니라

'육경'이라고 말한다.

 

땅은 당신 백성에 대한 하느님의 성실성과

       자기의 하느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충성이 실현되는 곳이다.

땅은 또한 하느님과 이스라엘 사이에 맺어진 계약의 가시적 보증이다.

그리고 이 보증은 생기 없는 상징물이 아니다.

그것은 하느님의 피조물들과 만나고 자신들의 삶을 통해서

           그것들을 성화시켜 나가라고 사람들을 부르는 생생하고 간절한 초대이다.

이스라엘의 자손들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나누어 가지는 것은,

       하느님께서 그들의 선조들에게 주시고

       또 모세를 통해 새롭게 하신 약속의 실현이다.

그래서 수많은 지명이 나열될 때에 그 가운데 서서

          무미건조하게 관망할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의 지파들에게 나누어 주신

          상속 재산을 꼼꼼히 기술하는 성서 저자의 기쁨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약속의 땅은 이미 주어진 것이면서 동시에 늘 새롭게 정복해야 하는 것이라고

           여호수아서는 말한다.

그래서 현재와 미래 사이의 긴장이 제거되지 않고 늘 존재한다.

이 긴장은 또한 하느님 백성의 실존을 구성하는 한 요인이기도 하다.

 

                                 <성서와 함께 (성서 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