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소예언서 공부

아모스 3장 : 하느님과 예언자의 행동

윤 베드로 2017. 7. 7. 07:54

이스라엘의 선택과 징벌(3,1-2)

 

*3장은 아모스의 첫 번째 설교이다.

여기에서는 ①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을 징계하시는 까닭(1-2절),

②이스라엘의 멸망을 선포할 수밖에 없는 예언자의 사명(3-8절),

③사마리아의 멸망과 소수의 구원(9-12절),

④우상숭배와 세속적 향락에 대한 결과(13-15절)로서의 멸망 선포가 나타난다.

 

3,1-2 :

예언자는 이스라엘에게 하느님께서 그들에게 하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고 말하며,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느님께서 어떤 분인지 말해 주고 있다.

그 하느님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신 분이시고,

그들을 자기 백성으로 선택해 주시고 특별한 애정으로 인도해 주신 분이시다.

하느님은 이스라엘을 세계 모든 민족 가운데서 특별한 관계로 아셨다.

이처럼 사랑은 언제나 사랑하는 자에 대한 특별한 관심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하느님은 이런 이스라엘에 대하여

“그러나 그 모든 죄를 지은 너희를 나는 벌하리라.”고 말씀하셨다.

여기 “너희 모든 죄”란 이스라엘이 하느님의 특별한 사랑에 대하여 배반했다는 의미다.

즉 그들은 하느님의 사랑에 대하여 합당한 응답을 하지 못했다.

사랑은 언제나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 받는 사람 사이에

합당한 응답이 있을 때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하느님의 사랑에 대하여 배반했다는 것은

사랑 받는 자로서 합당한 응답을 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예언자는 이처럼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시는 하느님이 어떤 분인지 밝히고

또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말씀이 무엇인지 말하였다.

 

하느님과 예언자의 행동(3,3-8)

 

여기서 하느님은 이스라엘에게 9가지 질문을 하신다.

“두 사람이 약속하지 않았는데도 같이 갈 수 있겠느냐?

먹이가 없는데도 사자가 숲 속에서 으르렁거리겠느냐?

잡은 것이 없는데도 힘센 사자가 굴속에서 소리를 지르겠느냐?...등.”

이 질문들은 지금 나타나는 현상은 반드시 원인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므로 하느님은 이런 질문들을 통하여 이스라엘 가운데 일어나는 모든 일이

하느님의 허락하심 가운데 이루어지고 있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주신 것이다.

이처럼 現象은 반드시 그것을 있게 하는 原因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물리적 세계에서만 적용되는 원리가 아니라

영적 세계에도 적용되는 원리다.

 

우리가 주님의 만유의 주되심을 인정한다면

삶의 여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모든 일을 주님의 허용하심으로 보고

그것들을 통하여 하시는 말씀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말씀을 들을 때 그 말씀에 순종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주님의 만유의 주되심을 인정하게 될 때

비로소 우리는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게 된다.

여기 본문은 우리가 지금 “주님의 만유의 주되심”을 인정하고 사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을 말해 주고 있다.

 

사마리아를 거슬러(3,9-15)

 

3:9-10.

하느님은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한 증인으로서 블레셋과 애굽을 세우셨다.

여기 아스돗은 블레셋의 다섯 성읍 중 하나다.

그러므로 아스돗은 블레셋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하느님께서 이방 나라를 불러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증인으로 삼으신 것은 이스라엘이 이방보다도

더 큰 죄를 범했다는 것을 증거하기 위함이다.

하느님은 블레셋과 애굽을 향하여 이스라엘 성 중에서

얼마나 큰 학대가 있나 보라고 말씀하셨다.

이방 나라들은 다른 나라를 침략하고 그들을 노예로 사로잡았고

그들에 대하여 학대했지만 이스라엘은 자기 백성을 학대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하느님은 블레셋과 애굽을 이와 같은 사실에 대한증인으로 삼으신 것이다.

 

3,11-15 :

하느님은 죄를 범한 이스라엘에 대하여

“적이 이 땅을 포위하고 너의 방어벽을 허물어뜨려

너의 성채들을 약탈하리라.”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하느님의 은혜 안에 사는 것보다 죄의 길로 행하는 것을

더 복된 길이라고 생각하여 그 길을 택하였지만

그들이 죄의 길을 택함으로 인하여 얻은 것은

그들 사면에 대적들을 두게 된 것이다.

결국 이스라엘은 대적들의 손에 약탈당하게 될 것이고

이로 인하여 그들에게 남는 것은 마치 사자의 입에서

양의 두 다리나 귀 조각을 건져낸 것과 같은 것뿐일 것이다.

예언자는 계속하여 심판의 날에 벧엘의 단들이 무너지고

겨울 궁과 여름 궁이 파멸되고 그들의 부와 사치를 상징하고 있던 상아 궁이 파멸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