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역사서 공부

에즈라기-느헤미야기 입문 ; 귀환과 개혁의 책

윤 베드로 2014. 11. 20. 15:46

★에즈라기-느헤미야기 입문 ; 귀환과 개혁의 책

 

1. 책의 성격과 명칭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 : 유배에서 돌아온 유다인들이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조직을 갖추고

       국가를 재건하는 오래고도 힘든 과정가운데서

       중요한 사건 몇 가지를 간추려 실은 책이다.

 

*이 책들의 명칭은 : 이 시대에 활약하였던 두 인물

               에즈라와 느헤미야의 이름을 따른 것이다.

 

⇒이 책들은 히브리 성경에서는 원래 에즈라기 한권으로 되어 있었는데,

               후에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로 구분하였다.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 : 문체와 어휘와 신학사상이 같기 때문에

                   역대기 상하권과 함께

                  ‘역대기 역사서’로 분류되고 있다.

 

2. 兩大 포로사건과 귀환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에서 “회복”이라고 하는 것은 :

                    하느님의 백성이 노예 상태에서 풀려나

                    가나안의 본토로 돌아오는 것을 가리킨다.

 

*Is 백성이 포로로 사로잡히는 사건이 두 무대에서 벌어지는 데,

               아시리아 유배와 바빌론 유배이다.

 

․아시리아 유배(사마리아 함락, 기원전 722년, 2열왕 17장) :

                 10 지파로 구성된 北 Is 왕국 대부분의 백성들과 지배자들이

                 아시리아로 끌려가 그곳의 주민들 사이에 흩어진다.

 

․바빌론 유배(예루살렘의 함락, 기원전 586년, 2열왕 25장) :

             기원전 586년에 있었던 예루살렘 함락은

             南 유다왕국의 운명을 결정한 사건이었다.

             유다 민족들이 느부갓네살에 의해 바빌론으로 끌려갔으며,

             열왕기 하권은 유다 역사의 이 비극적인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끝맺고 있다.

*유배로부터 귀환 과정

 

                             유배로부터 귀환

귀 환

첫 번째 귀환

두 번째 귀환

세 번째 귀환

참조

에즈라기 1-6장

에즈라기 7-10장

느헤미야기 1-13장

연대

BC 538년

BC 458년

BC 444년

지도자

세스바쌀,

즈루빠벨, 예수아

에즈라

느헤미야

페르샤 왕

고레스

아르닥사싸 1세

아르닥사싸 1세

칙령의

요령

․많은 사람들의

      귀환을 허락하다.

․성전의 재수축을

       왕실국고로써

       보조케 하다.

․성전기구들도

       돌려주다.

․많은 사람들의

    귀환을 허락하다.

․국고로써

    경비를 지원하다.

․관리들과판사들의

    임명을 허락하다.

․성벽의 재축성을

       허락하다.

귀환자 수

42,360+7,337(종들)

= 49,697명

일반인 1,500

+ 레위인 38

+ 막일꾼 220

= 1,758명

불확실

일의 경과,

완성 및

문제점들

성전 공사의 시작.

희생제물을 바치고

성전 봉헌예배를

       드리다.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 BC 520년

까지 성전공사를

        중단하다.

BC 516 성전의 완성.

이민족과의

잡혼으로 인한

문제점들.

산발랏, 토비야,

게셈 등의 방해

에도 불구하고

52일간에 걸친

성벽 증축공사를

        마치다.

성을 봉헌하고

법전을 낭독하다.

 

 

3. 회복을 꾀한 지도자들

 

*에즈라 :

아론의 후손이며 레위족의 사제이고 율법학자인 에즈라는

               바빌론 포로시대에 페르시아 정부에서 유다인 문제를 담당했다.

 

②후에 Is의 귀국이 실현되었을 때

           페르시아 왕으로부터 유다와 사마리아를 통일시킬 임무를 받고

         기원전 398년에 예루살렘으로 귀국하지만 그의 일은 성공하지 못한다.

 

에즈라는 그 시대까지 어느 정도 정돈되어 있던

               서책과 구전 전승들을 모아

               성경으로 총 마무리하는 작업에 종사했다고 한다.

 

④이방인과 이스라엘인과의 구별을 명확하게 하며

                 순수 유다교의 엄격주의를 지키고,

              유다교를 국교로 제정하기 위해 활약했던 그는

                 그리스도 시대까지 큰 영향을 준 유다교 호교론자이다.

 

*느헤미야 :

①유배지 바빌론에서 페르시아 왕을 섬기던 정부 고관 느헤미야는

             왕에게 예루살렘의 재건을 신청하여 허락을 받는다.

 

②기원전 445년에 귀향한 그는 성전을 신성하게 지키기 위한

           종교개혁을 실시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고,

           신약성경에서 볼 수 있는 유다이즘의 기초를 낳았다.

 

4. 구분 :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는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볼 때

                                쉽게 역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에즈라 1-6장 : 첫 귀향과 유배자들의 성전 재건

에즈라 7-10장 : 에즈라의 귀향과 개혁.

느헤미야 1-13장 : 예루살렘 성벽재건과 종교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