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역사서 공부

역대기 입문 ; 다윗 왕조에 관한 책

윤 베드로 2014. 11. 19. 23:18

★역대기 입문 ; 다윗 왕조에 관한 책

 

1. 책의 성격 및 명칭

 

*역대기 上․下 두 책은 : 히브리 말 성서에서 '나날의 말씀(행적)들',

            곧'나날의 행적을 기록한 역사책'이라는 제목이 붙여져 있다.

⇒예로니모 성인은 : 이 책을'하느님의 역사 전체의 연대기'

                                    부르기를 제안하였다.

    이렇게 볼 때, 우리말 이름 '역대기'는

            예로니모 성인이 제안한 제목을 간단하게 줄인 것이라 하겠다.

 

*역대기 상․하는 :

①본디 에즈라-느헤미야서처럼 하나의 통일된 책이다.

    따라서 이야기가 끊어지지 않는 역대기를

              상권과 하권으로 구분하는 것은 인위적인 것이다.

 

②나아가 역대기 마지막 몇 구절과(2역대 36,22-23)

              에즈라서의 처음 몇 구절은(에즈 1,1-3)

              그 본문이 서로 겹친다는 점을 감안하여,

              역대기-에즈라-느헤미야서하나로 묶어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 책들을 통틀어 역대기 역사서라고 부른다).

 

2. 저자와 집필 연대

저자 : 미명의 작가(사제 에즈라로 보기도 한다).

편집시기 : 조용하고 평화로운 시기였던 기원전 330-250년경.

대상 : 하느님의 다스림(神政)을 잊어 가는 이스라엘 백성들.

 

3. 저술 목적

*역대기가 쓰여질 무렵 이스라엘에는 :

                 이미 글로 기록된 역사서가 있었는데도(사무엘기, 열왕기) 불구하고

                 역대기 저자가 또 다시 같은 시대의 역사를 기술한데는

                            뚜렷한 목적이 있었다.

 

*당시 Is 백성들은 : 페르시아왕 고레스 해방령에 힘입어

            부푼 희망을 안고 Is로 돌아왔다.

⇒그러나 황폐한 국토, 범람하는 이방문화, 강력한 외세의 통치,

              사마리아 지역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그리고 야훼 신앙의 흥성, 다윗 왕조의 재건이라는 희망을

              점차 잃어가며 깊은 좌절과 허무에 빠지게 된다.

 

*역대기사가는 : 이러한 상황에 처해 있는 Is 백성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기 위하여 이 역사서를 쓰게 된다.

          그는 역대기를 통해 하느님께서

                 당신 거처로 삼으신 성전과 예배를 강조하고,

                 성조들과 예언자들을 통해서 약속하신

                 다윗 왕조가 재건되리라는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4. 구조와 내용

*역대기는 : 인간의 창조에서 시작하여,

                바빌론 유배이후 기원전 5세기까지 이어지는

                          大역사를 다룬다.

 

⇒성서의 역사 문헌 가운데에서 역대기만큼

              오랜 기간의 역사를 다룬 책은 없다.

신명기에서 열왕기에 이르는, 이른바 신명기계 역사 문헌도

                 가나안 정복부터 바빌론 유배까지만을 다룰 뿐이어서,

                 아담부터 고레스의 해방령까지 이어지는

                 역대기의 역사 범위에는 훨씬 못 미친다.

 

*구조 :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

①1역대 1-9장 : 아담부터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거쳐

             다윗에 이르는 조상들의 족보.

             (그러나 어떤 족보 목록에는

               다윗 이후 시대의 인물들도 나온다. 3장 참조).

②1역대 10-29장 : 다윗의 통치.

              (사울의 죽음부터 다윗의 죽음까지 다룬다).

③2역대 1-9장 : 솔로몬의 통치.

④2역대 10-36장 : 바빌론 유배와 예루살렘으로의

            귀환 직전에 이르는 유다 왕국의 역사.

                (유배 이후 유다인들의 귀향과 유다교의 복구에 관한 이야기는

                         에즈라서와 느헤미야서에 이어진다.)

 

5. 다른 역사서와의 관계

역대기는 :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

                     역사서들(사무엘서, 열왕기)과 연관을 가지면서

                     다른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다.

                    

6. 열왕기와 역대기의 대조

열왕기와 역대기와의 관계는 :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처럼 그 관계가 비슷하다.

둘 다 동일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지만,

          열왕기는 공관복음과 같이 해설적인 면에서 더 많은 것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든다면 열왕기는 그 민족의 정치적이고 왕권적인

                  흥망성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반해,

          역대기는 이러한 것들을 신앙적이고

                        종교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

 

⇒이처럼 대조되는 점을 요약하면,

             열 왕 기

               역 대 기

정치적인 관점(왕 중심).

왕권의 흥망성쇠에 관한 내용.

Is과 유다 두 나라에 관한 기록.

도덕성과 심판을 강조.

신앙적․종교적인 관점(제사장 중심).

다윗 왕조의 계승에 관한 내용.

성전에 관한 내용이 두드러짐.

주로 유다에 관한 기록.

구원과 희망을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