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자료/구약공부 자료

모세오경의 문학 구성 및 비판

윤 베드로 2014. 7. 5. 12:09

★모세오경의 문학 구성 및 비판

 

*오경은 : 어휘와 문체의 변화‧반복‧단절과

             충돌 사상의 차이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면,

(1) 두 번의 창조 설화(1-2,4a / 2,4b-3,24)

(2) 두 번의 아담 족보(4장 / 5장)

(3) 노아가 두 번 배에 들어감 (7,7 / 7,13)

(4) 동물에 대한 言及이 相異함 : 암수 1쌍 (창세 6,19),

     정결한 짐승과 새 7쌍, 부정한 짐승 2쌍 (창세 7,2-3).

(5) 모세의 장인 이름이 상이함 : 르우엘 (출애 2,18 ; 민수 10,29),

                이드로 (출애 3,1 ; 18,12).

(6) 십계명 : 두 가지 형태 (출애 20,2 / 신명 5,6-21)

(7) 두 번의 노예법 (출애 21장 / 신명 15장)

(8) 아브라함이 사라를 두고 거짓말 : 누이(창세 12,13) /

                      이복 누이(창세 20,13)-전승 다름.

(9) 두 번 하갈을 내쫓음 : 이스마엘 낳기 전 (창세 16,7) /

             낳은 뒤 (창세 21,14) --- 전승 다름.

(10) 요셉 이야기 : 르우벤이 만류 (창세 37,21) /

              유다가 팔자고 함 (창세 37, 26-27).

(11) 모세의 소명 : 모세가 묻자 이름("나는 곧 나다")

                                      알려 주심(출애 3,14-15),

                 하느님이 먼저 알려 주심

                     -"나는 야훼이다" (출애 6,2-3).

(12) 모세와 아론의 역할 : 모세 주역 (출애 4,14-21),

                 아론 주역 (출애 7,1-13).

 

*結論的으로 모세의 친저성은 인정한다.

   그러나 종전과 같은 직접 썼다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오경이 모세의 정신과 권위에 의거하여

           씌어졌음을 인정한다.

 

*문헌가설은 : 오경 연구에 분명히 획기적인 이정표를 제시하였으며

         오늘날까지 이를 대치할 만한

                   보다 근거 있는 가설은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것 역시 문제점이 많아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결국 이러한 불규칙, 모순, 반복 등에 대해

               학자들의 지배적인 이론은 오경이 여러가지 전승,

               곧 史料가 섞인 복합적인 작품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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