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신명기 공부

신명기 요약(내용)

윤 베드로 2023. 8. 25. 20:06
신명기 요약(내용)

신명기는 : 죽음을 눈앞에 둔 모세가 일종의 유언처럼 전달한
                             세 가지 설교로 되어 있다.
모세는 : 이집트 탈출이후 40년간의 여정을 돌아보면서
                 ②한 세대(이집트 탈출 1세대)의 삶을 총 정리하고,
                 ③광야에서 태어난 2세대들에게 이제 곧 들어가 살게 될
                                    약속의 땅에서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해 간곡하게 당부한다.

1. 모세의 첫 번째 설교(1-4) : 역사적 회고와 권유

모세는 출애굽과 지나온 광야 여정을 회고하며,
                백성에게 호의와 사랑을 베풀어 주신 하느님을 믿고 의지하며
                계약의 법에 순종하라고 호소한다.
가나안 땅을 눈앞에 둔 지점, 즉 요르단 강 건너편에 도달한 이스라엘에게
               모세는 시나이에서 시작한
광야의 대장정을
회고한다(1-3,11).
정복된 요르단 건너편의 땅은 르우벤과 가드 지파,
               그리고 므나쎄 지파의 반쪽에 나누어 주었다(3,12-22).
첫째 설교 마지막에 모세는 하느님의 법을 선포하고(4,1-14),
십계명의 전반부(하느님과의 관계)를 풀이해 주면서
                   이러한 규정을 따라 살면 약속의 땅에서 오래 살 수 있음을 강조한다(4,15-31).
하느님께서 명하신 일을 충실히 따를 것을 거듭 강조하고 (4,32-40),
                       도피 성읍 제도를 언급한다(4,41-43).

2. 모세의 두 번째 설교(5-28) : 계명과 법령 규정들에 대한 해석(신명기 법전 : 12-26)

십계명의 설교(5-11) : 신명 5장의 십계명은 탈출 20장의 십계명과 약간 차이가 나며,
                   십계명 중에서도
하느님에 대한 사랑의 실천을 강조한다.
신명기 법전(12-26) : 신명기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져 원신명기라고 불린다.
이 법전은 계약 법전(탈출 20,22-23,33)과 유사하나,
                 크게 훈화내지 설교의 형태라는 점이 다르고
                 개별법에 대한 해석의 차이도 다소 있다.
하느님과 계약 체결(27-28) : 스켐 성소에서 거행된 계약 예식 때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저주와 축복의 율법이 언급된다.
하느님께서 택하셨다고 해서 저절로 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Ɵ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고 협력할 때 복을 받는다.
두 번째 설교는 약속의 땅에서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하느님의 계명과 규정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모세는 시나이 계약의 핵심 계명인 십계명을 들려준 후(5,6-21),
            호렙에서의 신현(5,22-23), 이집트에서의 해방,
            금송아지 사건(9,7-29)등을 회고한다.
이 부분에서는 특히 원신명기라고도 불리는 신명기 법전이 소개되는데,
        이 법전 안에는 예배와 거룩한 것에 대한 규정(12,2-17),
        신정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와 규범들(16,18-18,22),
        형벌에 대한 규정들(19,1-21 ; 21,1-9)등이 제시되고 있다.
다음으로는 약속의 땅에 들어간 다음 제일 먼저 실천해야 할
                      계약 갱신에 관하여 설명하고(27,1-26),
                      이 모든 것을 성실히 수행할 경우 받게 될 축복과
                      따르지 않을 경우에 받게 될 저주를 선언한다(28).

3. 모세의 세 번째 설교(29-30) : 선택(축복과 저주).

29-30장은 모세의 마지막 설교로서,
                     지나간 역사를 교훈으로 삼으라는 가르침과
                     이스라엘의 선택을 강조하는 격려로 되어 있다.
29: 우리는 이 율법의 말씀을 실천해야 한다.
               (야훼 하느님의 출애굽 구원업적을 상기시키며,
                계약을 철저하게 준수하라고 강조.)

30: 너희와 너희 후손이 살려면 생명을 선택해야 한다.
              (하느님의 말씀을 지키는 길이 참 삶의 길이며,
               계약의 의무를 지키면 불행과 죽음이 따를 것이므로
                반드시 순종하라고 권유한다.)

4. 모세의 마지막 축복과 죽음(31-34)

31-34장은 일종의 부록으로서 모세의 죽음과
                      후계자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임명하고(31,2-8),
계약 갱신 예식에 대한 규정(31,9-13),
계약의 궤에 율법서를 보존하는 방법(31,24-29)등을 보도한다.
모세의 노래(32)
모세는 마지막 축복(12지파의 미래 축복)을 드린 후(33,1-29)
                느보 산으로 올라가 약속의 땅을 바라본다(34,1-4).
산에서 내려온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안수하고 죽음을 맞이하는데(120),
                그는 벳 프오르 맞은 편 골짜기에 묻히게 된다(34,5-8).


보충(신명 6,4-9)

셰마(Shema) 이스라엘 :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분이신 주님이시다.
너희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신명 6, 4-5)

히브리어 셰마 이스라엘로 시작하는
                 이 대목은 셰마 기도라고 부른다.
바빌론 유배 이후 지금까지 유다인들은 날마다 아침저녁으로 이 기도를 바쳤다.
이 셰마 기도는 수 천년 동안 모든 세계 사람과
             이스라엘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기도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얼마나 Ɵ을 사랑하려고 노력하는지 알 수 있다.

너희 손에 표징으로 묶고 이마에 표지로 붙여라
- 셰마 성구 두루마리를 넣은 성구갑을 이마에 매는 까닭은? :
           셰마 기도문을 기억하기 위해서
- 왼팔에 성구갑을 감는 까닭은? :
              셰마 기도문대로 실제로 살되 마음(왼팔은 심장 가까이에 위치)으로
              행하라는 뜻에서


문설주와 대문에도 써 놓아라.” :
이스라엘 사람들은 셰마 기도문을 양피지에 손으로 써서 작은 함에 넣고 문설주에 매달았다.
이 함을 히브리어로 메주자라고 한다.
어느 유다인이든지 새로 이사를 가면 가장 먼저 현관문 오른편에 메주자를 메단다.
이 메주자는 7년에 한 번씩 바꾸는데 메주자 앞면에 쓰인 글자는 샤다이를 나타내는 약자이다.
샤다이는 전능하신 주라는 뜻이자 대문의 보호자라는 뜻도 있다.
유다인들이 문을 드나들 때마다 메주자를 만지며
                  셰마 기도를 바쳐 메주자는 반질반질해져 있다.


모세오경 이야기 중 신명기 요약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