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인의 하느님과 파라오 사이의 충돌이
곧장 출애굽 해방 사건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그 둘 사이에는 매우 특이한 성격의 긴 이야기가 끼어드는데,
이른바 이집트에 내려진 아홉 가지 재앙 사건.
즉 ①물이 피로 변하는 재앙, ②개구리 재앙, ③모기 재앙, ④등에 재앙,
⑤가축병 재앙, ⑥종기 재앙, ⑦우박 재앙, ⑧메뚜기 재앙, ⑨어둠 재앙.
⟹9가지 재앙을 보면 : Ɵ이 재앙↡ → 파라오가 승복하고,
→ 재앙 끝나면 → 언제 그랬느냐 식으로 거부 → 이렇게 9가지 재앙이 반복.
⇒아홉 가지 재앙사건은 : θ께서 Is 백성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려주는 사건으로,
자연현상(자연의 힘)을 끌어다가 θ의 존재를 드러낸다.
θ께서는 당신의 피조물인 자연의 힘을 필요할 때마다(파라오를 치는데) 끌어들인다.
재앙 이야기를 요약하면,
재앙 종류 | 재앙 내용 | 파라오의 반응 |
①물이 피로 변하는 재앙 |
나일강이 피로 변함. | 이집트 사제들도 동일한 기적을 보이자 파라오는 관심도 가지지 않음. |
②개구리 재앙 | 개구리가 온 땅을 뒤덮음. |
이집트 사제들도 동일한 기적을 보임. 파라오는 구원을 요청하고 자유를 약속하지만 개구리가 없어지자 약속을 번복함. |
③모기 재앙 | 이가 들끓어 사람과 가축을 괴롭힘. |
이집트 사제들은 동일한 기적을 보이지 못하나 파라오는 거부함. |
④등에 재앙 | 파리 떼가 온 땅을 뒤덮음. |
협상을 했으나 파라오는 약속을 번복함. |
⑤가축 병 재앙 | 질병으로 이집트의 가축들이 죽음. |
협상을 거부함. |
⑥종기 재앙 | 피부병이 이집트인과 가축들을 괴롭힘. |
협상을 거부함. |
⑦우박 재앙 | 우박이 농작물과 식물을 파괴함. |
구원을 요청하고 자유를 약속하지만, 우박이 멈추자 약속을 번복함. |
⑧메뚜기 재앙 | 메뚜기 떼가 온 땅을 뒤덮음. |
협상을 하고 구원을 요청하지만 결국 거부함. |
⑨어둠 재앙 | 짙은 어둠이 온 땅을 덮음. |
협상을 하지만 결국 거부함. |
1). 파라오는 : 이스라엘 민족을 보내달라는 모세의 요청을 거부했고,
θ으로부터 10가지 징벌을 받은 후에야 이스라엘 민족을 놓아준다.
2). 재앙 이야기의 주제
①야훼와 파라오의 대결이고,
②이스라엘을 내보내 야훼를 섬기게 하라는 모세와 파라오의 협상이며,
③이집트인과 이스라엘인의 구분이다.
3). 재앙 이야기의 문학 구조
아홉 개의 재앙이야기는 :
①문학적인 통일성을 갖고,
②모두가 시작과 끝이 분명하게 定型化되어 있고
③특정형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일정한 틀에 짜 맞춘 것 같다.
문학구조는 : 세 갈래설과 교차대구설(交叉對句說)이 있는데(세 갈래설만 설명),
세 갈래설(三分說)은 : 재앙 기사의 성격에 따라 세 갈래로 나누고,
마지막 열째 재앙을 독립시켜 보는 입장.
첫째부터 아홉째 재앙까지는 자연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재앙이고
그 구성도 일정한 양식으로 짜여 있다.
반면에 열째 재앙은 자연에서 볼 수 없는 초자연적 현상인데다
구성양식도 독특하다.
※재앙 기사의 문학구조(세 갈래설)
구 분 | 재 앙 | 문헌 | 사전경고 | 경고시점 | 지시어 | 집행자 |
첫째 갈래 |
1. 피 | JEP | 있음 | 아침 | 파라오 앞에 서라 | 아론 |
2. 개구리 | J+P | 있음 | 없음 | 파라오에게 가라 | 아론 | |
3. 모기 | P | 없음 | 없음 | 없음 | 아론 | |
둘째 갈래 |
4. 등에 | J | 있음 | 아침 | 파라오 앞에 서라 | 하느님 |
5. 가축병 | J | 있음 | 없음 | 파라오에게 가라 | 하느님 | |
6. 피부병 | P | 없음 | 없음 | 없음 | 모세 | |
셋째 갈래 |
7. 우박 | JE | 있음 | 아침 | 파라오 앞에 서라 | 모세 |
8. 메뚜기 | JE | 있음 | 없음 | 파라오에게 가라 | 모세 | |
9. 어둠 | E | 없음 | 없음 | 없음 | 모세 | |
절 정 | 10.맏이, 맏배죽음 |
J | 있음 | 없음 | 없음 | 하느님 |
※위 표에서 보면,
①각 갈래에서 앞의 두 재앙은 θ께서 미리 경고, 끝의 재앙은 경고가 없고,
특히 각 갈래의 첫 재앙(1, 4, 7 재앙)은 그 경고시점이 모두 ‘아침’으로 통일.
②야훼께서 모세에게 일러주시는 행동의 지시어도,
각 갈래의 첫 재앙은 ‘파라오 앞에 서라’,
가운데 재앙(2, 5, 8 재앙)은 ‘파라오에게 가라’는 어구가 공통적으로 사용,
끝 재앙(3, 6, 9 재앙)에는 그런 지시어가 없다.
③재앙을 일으키는 집행 대리인도 첫째 갈래에서는 아론이나,
셋째 갈래에는 모세이고, 둘째 갈래에서는 일정하지 않다.
④재앙의 성격도 각 갈래 안에서 점차 심각한 재앙으로 진행되고,
갈래끼리도 한층 심한 재앙으로 전개된다.
즉 첫째 갈래의 재앙들은 생활을 불쾌하고 불편하게 만드나,
둘째 갈래의 재앙들은 질병을 일으키고 손해를 가져오며,
셋째 갈래의 재앙들은 생명을 위협하며 죽음을 초래한다.
4). 아홉 가지 재앙 이야기 요약(탈출 7,8-11,10) :
①처음 모세와 아론이 : 파라오를 찾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내보내
축제를 올리도록 하라는 야훼의 말씀을 전하자,
②파라오는 : 한마디로 거절한다.
⇒파라오의 거절은 한 나라를 다스리는 왕의 입장에서 보면 당연한 일이다.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야훼라는 神의 말씀만 전해 듣고
국가에 막대한 손해를 끼치면서까지 풍부한 노동력을 포기하는
지배자가 어디 있겠는가?
③그러나 파라오도 : 재앙이 계속되자 태도가 바뀐다.
넷째 재앙인 등에 소동이 있은 후 파라오는 한 발짝 물러서서
“가거라. 그러나 이 땅 안에서 너희 하느님께 제사를 드려라”(8,21)고
조건부 허락을 한다.
⇒이는 협상을 하겠다는, 즉 自國에 큰 손해를 주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합의점을 찾겠다는 시도이다.
④이에 모세는 : 야훼께 제사를 지낼 때 이집트인들이 부정하게 여기는 것을
바치게 될 텐데, 그러면 그들의 반발을 사서
죽을지도 모른다는 이유로 파라오의 제안을 거절한다.
⑤그러자 파라오는 : 좀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한다.
광야로 나가서 제사를 드려도 좋지만 너무 멀리 나가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나 재앙이 지나가자 파라오는 다시 고집을 부려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지 않는다.
⑥아홉째 재앙이 닥치자 파라오는 : 모세의 요구를 대폭 수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가족과 함께
광야에 나가 제사를 지내도 좋다고 허락한다.
하지만 양 떼와 소 떼만은 남겨 두라는 조건을 붙인다(10,24).
⇒Is 백성이 제사를 지낸 뒤 되돌아오게 하기 위한 볼모로서
가축들은 두고 가라는 것이다.
⑦이에 모세는 : 제물로 바칠 가축을 선별하기 위해
가축들을 두고 갈 수 없다고 주장한다.
⑧하지만 파라오는 : 국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노동력인 Is 백성을 내보냈다가는
체제 자체가 위협받을 것이기에 모세의 요구를 들어 줄 수 없었다.
⑨파라오는 : 모세에게 다시는 자신 앞에 얼씬거렸다가는 죽을 줄 알라고 호통치고,
모세도 : 다시는 파라오 앞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대꾸하면서 나가 버린다.
⇒파라오는 본능적으로 자신의 권력과 특권을 움켜잡고 놓지 않으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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