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탈출기 공부

모세가 미디안을 떠나 에집트로 돌아가다 ; 모세의 귀향(4,18-23)

윤 베드로 2023. 1. 12. 09:57

18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 돌아가서 말하였다.

󰡒저는 이제 떠나야겠습니다. 에집트에 있는 친척들에게 돌아가서,

             그들이 아직도 살아있는지 보아야겠습니다.󰡓

그러자 이드로가 모세에게 󰡒편히 가게.󰡓 하고 말하였다.

19주님께서 미디안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에집트로 돌아가거라. 네 목숨을 노리던 사람들이 모두 죽었다.󰡓

20그래서 모세는 아내와 아들들을 데려다 나귀에 태워 에집트 땅으로 돌아갔다.

모세는 손에 하느님의 지팡이를 들고 있었다.

21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에집트로 돌아가거든,

                    내가 네 손에 넘겨준 그 모든 기적을 명심하여 파라오 앞에서 일으키도록 하여라.

                    그러나 나는 그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여 내 백성을 내보내지 않게 하리라.

22그러면 너는󰡐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하고, 파라오에게 말하여라.

󰡐이스라엘은 나의 맏아들이다. 23내가 너에게 내 아들을 내보내어 나에게

                      예배 드리게 하라고 말하였건만, 너는 거절하며 그를 내보내지 않았다.

                       그러니 이제 내가 너의 맏아들을 죽이겠다.󰡑󰡓

 

*모세는 : 하느님의 부르심을 피하려고 갖가지 변명을 다 했건만,

                야훼께서 거듭거듭 격려하고 보증해 주시자

                 하느님의 뜻을 받들어 미디안을 떠나 에집트로 간다.

 

*엄청난 소명을 받고 있던 모세지만

               장인 이드로에게 한 작별 이유는 지극히 간단하다. :

18저는 이제 떠나야겠습니다. 에집트에 있는 친척들에게 돌아가서,

          그들이 아직도 살아있는지 보아야겠습니다.’

이 말은 : 모세가 에집트로 떠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음을 알려준다.

 

*21-23절은 : 3,19-21에서처럼

                     에집트에 돌아가서 할 일과 겪을 일을 예고해 주시는 θ의 말씀이 나온다.

θ께서는 : 파라오의 고집과 갈등을 예고하신 후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그러면 너는 파라오에게 말하여라. 야훼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은 나의 맏아들이다. 내가 너에게 내 맏아들을 내보내어

                   나를 예배하게 하라고 일렀건만 너는 그를 내보내지 않았다.

                   들어라, 내가 이제 너의 맏아들을 죽이리라.’

 

파라오는 : 자신을 의 아들로 여기는 것과 대조적으로

                      야훼께서는 : Is 백성을 자신의 맏아들로 부르신다.

 

맏아들이란 표현은 : 고대에는 선택받은 특별한 관계를 나타낸다.

                                        (호세11,1-4 ; 이사1,2-3)

      그래서 Is 백성은 야훼를 예배하고 섬기도록 부르심을 받는다.

 

*그런데 파라오가 이 요구를 거부하는 것은 바로 야훼께 대한 도전인 셈이다.

   따라서 하느님 자신의 맏아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파라오의 맏아들을 죽이겠노라고 다짐하신다.

   이 말씀은 열 번째 재앙으로 실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