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 창조(창세1,1-2,4a) = 첫 번째 창조 이야기
구분 | 하느님의 작업 내용 |
서론 (1-2절) |
한 처음에 θ께서 하늘과 땅을 지어 내셨다. 2 땅은 아직 모양을 갖추지 않고 아무 것도 생기지 않았는데, 어둠이 깊은 물 위에 뒤덮여 있었고 그 물 위에 θ의 기운이 휘돌고 있었다. |
첫째 날 (3-5절) |
3 θ께서 "빛이 생겨라!" 하시자 빛이 생겨났다. ⇒θ께서는 빛과 어둠을 나누시고 5 빛을 낮이라, 어둠을 밤이라 부르셨다. |
둘째 날 (6-8절) |
6 θ께서 "물 한가운데 창공이 생겨 물과 물 사이가 갈라져라!" 하시면서, 7 창공을 만들어 창공 아래 있는 물과 창공 위에 있는 물을 갈라 놓으셨다. ⇒8 θ께서 그 창공을 하늘이라 부르셨다. |
셋째 날 (11-13) |
① 9 θ께서 "하늘 아래 있는 물이 한 곳으로 모여, 마른땅이 드러나거라!" ⇒마른땅을 뭍이라, 물이 모인 곳을 바다라 부르셨다. ②11 θ께서 "땅에서 푸른 움이 돋아나거라! 땅 위에 낟알을 내는 풀과 씨 있는 온갖 과일나무가 돋아나거라!" 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
넷째 날 (14-19) |
①14 θ께서 "하늘 창공에 빛나는 것들이 생겨 밤과 낮을 갈라놓고 절기와 나날과 해를 나타내는 표가 되어라! 15 또 하늘 창공에서 땅을 환히 비추어라!" 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16 θ께서는 두 큰 빛 가운데서 더 큰 빛은 낮을 다스리게 하시고 작은 빛은 밤을 다스리게 하셨다. 또 별들도 만드셨다. ②17θ께서는 이 빛나는 것들을 하늘 창공에 걸어 놓고 땅을 비추게 하셨다. ⇒18 이리하여 밝음과 어둠을 갈라놓으시고 낮과 밤을 다스리게 하셨다. |
다섯째날 (20-23) |
20θ께서 "바다에는 고기가 생겨 우글거리고, 땅 위에는 새들이 생겨 날아 다녀라!" 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θ께서 이것들에게 福을 내려 주시며 "새끼를 많이 낳아 바닷물 속에 가득히 번성하여라. 새도 땅 위에 번성하여라!" 라고 말씀하셨다. |
여섯째날 (24-28) |
① 24θ께서 "땅은 온갖 동물을 내어라! 온갖 집짐승과 길짐승과 들짐승을 내어라!" 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②26θ께서는 "우리 모습을 닮은 사람을 만들자! 그래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 또 집짐승과 모든 들짐승과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길짐승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당신의 모습대로 사람을 지어 내셨다. ③θ의 모습대로 사람을 지어내시되 남자와 여자로 지어내시고, 그들에게 복을 내려주시며 말씀하셨다. "자식을 낳고 번성하여 온 땅에 퍼져서 땅을 정복하여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 위를 돌아다니는 모든 짐승을 부려라!" ④29θ께서 다시, "이제 내가 너희에게 온 땅 위에서 낟알을 내는 풀과 씨가 든 과일나무를 준다. 너희는 이것을 양식으로 삼아라. 30 모든 들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생물에게도 온갖 푸른 풀을 먹이로 준다." 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
일곱째날 (결론) |
1이리하여 하늘과 땅과 그 가운데 있는 모든 것이 다 이루어졌다. 3이렇게 θ께서는 모든 것을 새로 지으시고 이렛날에는 쉬시고 이 날을 거룩한 날로 정하시어 복을 주셨다. |
1. 創造說話는 : 인간을 비롯한 우주 만물이 하느님의 말씀에 의해 창조되었음을
詩的으로 노래하는 일종의 창조 찬미가이다.
⇒이 설화는 : 창조 이전의 무질서의 상태를 그리는 서론(1,1-2)과
6일간의 창조행위를 묘사하는 본론(1,3-31) 및
창조를 끝낸 상태와 θ의 7일째의 휴식을 이야기하는 결론(2,1-3)으로 짜여져 있다.
①창세기의 첫 장에서 하느님의 창조 행위는 :한 주간이라는 상징적인 숫자로 제시된다.
곧 엿새 동안 일하고 일곱째 날에 쉰다는 것이다.
⇒그래서 창조 업적이 엿새 동안 이루어지는 것으로 제시되어 있다.
창조 이야기에 사용된 한 주간의 도식은
θ께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는 진리를
완전하게 제시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
②창조 업적은 : 두 시기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먼저 ‘구분하는 시기’가 있고, 이어서 ‘장식하는 시기’가 있다.
*구분하는 시기에는 : 밤에서 낮을 가려내고, 밑의 물에서 윗물(창공 위의 물)을 가려내며,
마른땅에서 바닷물을 구분한다(첫째, 둘째, 셋째 날).
*장식하는 시기에는 : 해․달․별들, 새와 물고기와 바다의 괴물들,
식물과 짐승들, 그리고 인간이 창조된다(넷째, 다섯째, 여섯째 날).
③창조 이야기는 : 가장 거룩한 일곱째 날에 대해 언급하는 것으로 끝난다.
구분하는 시기 | 장식하는 시기 | ||
첫째 날 (3-5절) |
빛 : 빛과 어둠의 구분 | 넷째 날 (14-19절) |
해, 달, 별 등 창공의 빛나는 것들 ⇒ 낮과 밤의 구분 |
둘째 날 (6-8절) |
창공 : 창공아래 있는 물과 창공 위에 있는 물의 구분 |
다섯째 날 (20-23절) |
물과 공중의 피조물 |
셋째 날 (9-10절) |
마른 땅 : 물과 마른땅의 구분 | 여섯째 날 (24-28절) |
땅의 피조물과 인간 |
셋째 날 (11-13절) |
식물 | 여섯째 날 (29-31절) |
양식으로서의 식물 |
일곱째 날(2,1-3절) : 하느님의 안식 |
2. 창조 이야기는 : 서로 다른 두 개의 창조 이야기가 연결.
이 두 가지 창조 이야기의 주제는 같지만 배경과 문체, 서술방식, 기록자 등은 서로 다르다.
․앞의 이야기(1,1-2,4a)는 : 기원전 6세기의 제관계 저자가 작성한 것이고(⇒제관계 문헌),
․뒤의 것(2,4b-3,24)은 : 기원전 10세기에 야휘스트계 저자에 의해 기록된 것(⇒야휘스트 문헌).
(뒤의 것이 먼저 편집.)
3. 창조설화는 : 여러 가지 면에서 일정한 스케마에 의하여 짜여져 있다.
①6일간의 창조작업은 : 앞의 세 날과 뒤의 세 날로 나뉘어지며,
뒷부분은 앞부분과 조화를 이루면서 보충한다.
첫째 날-넷째 날, 둘째 날-다섯째 날, 셋째 날-여섯째 날.
②창조가 θ의 말씀과 행위라는 시적인 음률 내지 리듬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
“생겨라 - 그대로 되었다 - 보기 좋았다 - 저녁이 되고 … ;
만드셨다 - 부르셨다 - 축복하셨다.”가 반복.
③전례적인 후렴 형식의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었다”
(공동번역에는 “이렇게 …밤낮 하루가 지났다”)가
6일간의 창조 작업 끝에 매번 반복되고,
또한 “보시니 참 좋았다”도 거의 매일 반복된다(둘째 날 제외).
④전체 설화가 6일간의 노동과 7일째의 휴식이라는 도식 안에 묘사된다.
⇒이러한 구조를 보고 즉시 알 수 있는 사항은 :
이 설화가 원래 누구든지 쉽게 암기할 수 있도록 배려한 종교 교육적 의도와
예배에서 찬미가로 부를 수 있도록 전례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이다.
⇒이 설화는 : 당대의 아시리아와 바빌론의 우주신화를 많이 닮았는데,
이들 신화에서는 인간이나 자연을 신격화하여
善神과 惡神의 싸움이 있은 뒤에 우주가 생겨났음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 설화는 : 만물이 오직 하느님의 말씀과 행위에 의해 비로소 생겨났음을 뚜렷이 밝힌다.
저자는 신화적인 양식과 자료를 이용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신화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있다.
4. 창조의 절정인 인간 :
①창조 이야기는 : 우주가 생성되던 때의 모습을 목격한 사람이 쓴 것이 아니다.
이 이야기는 이스라엘인들이 바빌론에서 유배생활을 하는 동안,
θ께서 우주를 질서 있고 조화롭게 창조하셨다는 것을 신앙고백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그러기에 엿새에 걸친 창조 이야기는 :
우주가 형성되기까지 수백만 년의 역사가 소요되었다고 가르치는
과학적인 도식과는 그 관점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②저자는 : 창조 이야기의 절정으로 인간을 제시하며,
하느님께서 한 주간의 끝에 휴식을 취하셨던 것처럼
이스라엘 역시 안식일에는 쉬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곧 θ의 주간에 따라 인간의 한 주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θ께서는 창조하실 때마다 “보시니 좋았다”라고,
특히 인간을 창조하신 뒤에는 “보시니 참 좋았다”라고 말씀하신다.
창조 이야기를 작성한 저자는 이처럼 반복되는 구문을 사용함으로써
창조의 절정은 ‘인간’임을 강조한다.
5. 창세기 1장의 가장 중요한 가르침 :
보다 좋고 보다 아름다운 세상을 건설하고 보존하기를 바라시는 하느님의 초대에 있다.
⇒이 초대를 무시하고 거절하면 인류는 동료 인간뿐 아니라 모든 생태계를 파괴하게 된다.
바로 직권남용이며 모두가 경계해야 할 일인 것이다.
※아름다운 세상을 건설하는 일에 한 몫 단단히 하는 하루가 되도록 하자.
6. 창세기 1장은 : 오경 전체의 도입부분이고, 사제계 문헌에 속한다.
이 단락이 보여주는 것은 : 최초의 혼돈 속에서 하느님이 어떻게
질서 정연한 우주를 만들어 내셨는가 하는 것이다.
①기원전 587년부터 바빌론에서 유배생활을 하던 유다인들에게,
유배인 공동체의 지도자 역할을 하던 사제들은 :우주만물이 어떻게 생겨났으며,
어떻게 해야만 세상이 본연의 질서 안에서 존재할 수 있는가를 밝혀주고자 하였다.
②제관계 저자들은 : 자신들의 유배생활 체험과 이민족 문화와의 접촉을 통해
당시의 세계가 본연의 질서에서 크게 벗어나서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그들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참다운 신앙과 삶의 자세를
하느님의 창조질서 안에서 제시하려 했다.
즉, 이들은 남의 나라에서 해이해져 가는 안식일 준수정신을 되살릴 목적으로 이 설화를 편집한다.
③바빌론 유배시절의 사제들은 : 모세오경, 곧 창세기를 비롯하여
탈출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최종 편집자로 간주되고 있다.
7. 그럼 저자가 이 설화를 통하여 이야기하려는 것은 무엇인가? :
①만물이 오직 한 분뿐이신 하느님에 의하여 창조되었다는 것.
⇒저자는 ‘창조하다’라는 동사로 ‘바라(bara)’를 사용하는데,
이 단어는 성서에 47번 나오지만 결코 인간이나 다른 존재와는 관계가 없고
오직 θ의 행위에 대해서만 쓰이며, 없는 가운데로부터의 창조를 뜻한다.
②만물이 모두 훌륭하게 창조되었으며(보시니 참 좋았다),
그 중에서도 인간은 최고의 걸작품이라는 것.
⇒인간만이 하느님의 모습을 따라 창조되었고 하느님 외의 만물의 지배자로 군림한다.
③男女가 동등한 차원에서 하느님의 영광을 반사하는 존재이자
그 창조사업을 계속 이어나가는 피조물임을 이야기한다.
⇒27절에 보면 남녀 창조를 동시에 말한다 :
“하느님의 모습대로 사람을 지어내시되 남자와 여자로 지어내시고…”.
④저자는 구원역사의 시작을 전하면서 창조 자체가 이미 구원행위임을 시사한다.
창조는 하느님의 첫 번째 구원행위인 것이다.
8. 1장의 창조설화를 : 현대과학이 증언하는 창조이론과 대립시키거나
조화시키려는 어떠한 시도도 처음서부터 잘못된 것이다.
즉 성서는 신앙서적이지 과학 서적이나 역사 서적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설화를 통해서 전달되는 보편적 진리이다.
⇒창세기의 보편적 진리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
①세상과 인간의 기원을 하느님께 둔다는 것과
②하느님께서 이 세상을 인간 중심으로 창조하셨고
③인간을 창조의 동업자로 초대하신다는 사실이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창세기 1장은 : 모세 오경 전체의 도입부분으로, 1장을 쓴 사람들은 사제들이었다.
⇒이 말은 : 1장이 전례적인 용도를 위해 쓰여졌다는 것을 말한다.
곧 이스라엘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예배를 드릴 때
창세기 1장을 ‘노랫말’로 외웠을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1장의 편집의도는 :
①창세기가 편집되었던 바빌론 유배 시대의 상황은 : 온통 우상 숭배의 형국이었다.
②Is 사람들이 : 막상 예루살렘에서 바빌론으로 끌려가서 보니,
바빌론 사람들은 태양신, 달신, 별신, 뱀신 등 온갖 자연신을 숭배하고 있었다.
이는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이 서낭당을 믿었던 것과 비슷하다.
③Is 사람들이 : 이런 상황에서 바빌론에서 자녀들의 신앙을
유지시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④그래서 그들은 창세기 1장을 통해 “그것이 아니다”라는 대선언을 하고 있는 것이다.
요컨대 창세기 1장은 “자연신은 神이 아니고 피조물일 뿐이다”라고 장엄하게 선언한다.
⑤따라서 창세기 1장은 : 창조의 과정을 설명하기보다는
우상숭배를 거슬러 창조주 하느님의 위대한 창조 주권을
만천하에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독자들이 “창조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하는
과학적인 물음에 관심을 갖고 창세기를 읽으면, 참 메시지를 읽는데 실패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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