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착한 사마리아 사람의 예화(루가 10,29-37)
29그러나 율법교사는 짐짓 제가 옳다는 것을 드러내려고
"그러면 누가 저의 이웃입니까?" 하고 물었다.
30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예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들을 만났다.
강도들은 그 사람이 가진 것을 모조리 빼앗고
마구 두들겨서 반쯤 죽여 놓고 갔다.
①31마침 한 사제가 바로 그 길로 내려 가다가 그 사람을 보고는
피해서 지나가 버렸다.
②32또 레위 사람도 거기까지 왔다가 그 사람을 보고 피해서 지나가 버렸다.
③33그런데 길을 가던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그의 옆을 지나다가
그를 보고 가엾은 마음이 들어 34가까이 가서 상처에 기름과 포도주를 붓고 싸매어 주고는
자기 나귀에 태워 여관으로 데려가서 간호해 주었다.
35다음 날 자기 주머니에서 돈 두 데나리온을 꺼내어 여관 주인에게 주면서
'저 사람을 잘 돌보아 주시오. 비용이 더 들면 돌아오는 길에 갚아 드리겠소'
하며 부탁하고 떠났다.
36자, 그러면 이 세 사람 중에서 강도를 만난 사람의 이웃이 되어 준 사람은
누구였다고 생각하느냐?"
37율법교사가 "그 사람에게 사랑을 베푼 사람입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께서는 "너도 가서 그렇게 하여라" 하고 말씀하셨다.
*루가 복음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착한 사마리아 사람의 예화”는 :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이야기.
⇒이 예화는 지난 2천년 동안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인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교훈을 주어왔다.
이 例話는 : 루가가 특수사료에서 따온 것인데,
사랑의 이중계명(25-28절)과 예화(29-37절)로 구성.
루가는 이웃사랑(27ㄴ)의 본보기로
이 예화를 여기에 덧붙였다.
*세 인물이 등장 = 사제와 레위 사람, 그리고 사마리아 사람.
①그런데 유다인들의 입장에서 가장 의롭다고 생각되는 사제는 :
죽어 가는 이웃을 외면하고 그냥 지나가 버렸다.
참으로 인정머리 없는 사람들 같지만
그들의 입장에서는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사제들은 : 시체와 접촉하는 것을 금했다. 정결해야 하기 때문.
만약 시체와 접촉했다면 복잡한 정결례를 거쳐
부정을 씻은 다음에
성전에서 봉사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었다.
②제사 때 사제의 보조 역할을 하던 레위 사람도 : 마찬가지였다.
이들에게는 하느님께 드리는 제사가 이웃 사랑보다 중요했다.
⇒그런데 예수님의 생각은 달랐다.
예수님께 있어서는 고통받는 이웃을 사랑하는 일이
제사보다 더 중요한 일이었다.
이웃 사랑을 통해서 하느님 사랑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③결국 유다인들로부터 죄인 취급을 받았던 사마리아 사람이 :
그 이웃을 도와주었다.
*예수님께서는 :?너도 가서 그렇게 하여라?는 명령으로 말씀을
마치신다(37절).
말로만 이웃을 사랑하지 말고 행동으로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
예수님을 따르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신약성경 공부 > 간추린 네복음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도에 대한 가르침 ; 청하면 주신다(루가 11,1-13) (0) | 2019.04.15 |
---|---|
마르타와 마리아(루가 10,38-42 ; 요한 12,1-3) (0) | 2019.04.15 |
일흔 두 제자의 보고(루가 10,17-20 ; 마태 14,12-13) (0) | 2019.04.13 |
일흔 두 제자 파견(루가 10,1-24 ; 마태 10,7-16) (0) | 2019.04.12 |
예수를 따르려면 ; 예수 추종자세(루가 9,57-62 ; 마태 8,19-22) (0) | 2019.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