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열왕기 공부

솔로몬의 영화(10,14-25)

윤 베드로 2017. 3. 15. 07:49

솔로몬의 영화(10,14-25)

 

본문은 솔로몬 시대의 富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그의 부의 원천은 세금이었다. 다음은 그의 년 간 총 수입을 말하고 있다.

한 해 동안 솔로몬에게 들어온 금의 무게는 육백육십육 탈렌트였다.

무역상들과 상인들의 거래에서 받은 것, 그리고 아라비아의

모든 임금과 국내의 지방관들에게서 받은 것을 빼고도 그러하였다."(10,14-15).

여기 세금액만 말하고, 그 외의 수입에 대해서는 액수를 기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그의 총수입이 얼마인지 측정할 수 없다.

 

다음은 그의 富로 인한 풍요로움이 어떠했는지 말해 주고 있다.

그는 금으로 큰 방패 이백 개와 작은 방패 삼백 개를 만들었다.

또한 그는 상아로 왕좌를 만들었다. 이 왕좌는 나른 나라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위엄과 화려함을 갖추고 있었다. 왕좌는 왕권을 상징한다.

솔로몬 시대 왕이 사용하는 그릇은 모두 금으로 만들었다.

그의 시대의 부는 은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않을 정도였다.

이런 부는 무역으로 인하여 계속 더해 졌다.

솔로몬 시대에는 많은 왕들이 그의 지혜를 들으며

그 얼굴을 보기 위하여 각기 예물을 가지고 찾아왔다.

그들이 가져온 예물들은 은 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갑옷과

향료와 말과 노새였다(10:2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