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여호수아기공부

가나안 땅 원주민들과 이스라엘의 정복

윤 베드로 2017. 1. 6. 23:03

☺가나안 땅 원주민들과 이스라엘의 정복

 

가나안 땅 원주민들은 :

           ①근동의 여러 지역에서 가나안 땅으로 이주해 정착하고 있었으며,

           ②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 발전해 가는 문화생활을 하고 있었다.

           ③기원전 1200년대에 城邑 國家 형태의 임금들이 통솔하는

                        정규 군대의 모든 병사가 청동기 무기와 철기 무기무장하였을 뿐 아니라,

                    철로 만든 병거와 軍馬도 많이 가지고 있었다.

 

가나안 땅을 침공할 당시 이스라엘인들은 :

                   광야에서 40년간 살아온 탓에 철로 만든 무기가 전혀 없었고

                정규군도 없었다.

 

그래서 이스라엘인들은 : 완전 무장한 원주민들이 살고 있는 평지는

                                감히 공격할 생각도 못하고,

                                      다만 원주민이 살지 않는 산악지대만

                                점령하였을 뿐이었다(판관 1,17-35).

이스라엘인들은 : 어렵게 예리코를 점령(여호 6장)함으로써

                       중부 팔레스티나의 정복이 시작되었다.

          그 와중에 완전 봉헌물에 대한 율법을 거스른

                    아간의 죄악 때문에 이스라엘군이 곤욕을 치렀다.

          이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인들은 가나안 땅 점령에 관하여 큰 교훈을 얻었다.

 

이스라엘군은 : 여세를 몰아 가나안 남부 성읍들도 점령하였다.

                        이어서 북부 팔레스티나 지역 왕국들의 연합군과의 대적에서도 승리하였다.

                        그리하여 가시적으로나마 가나안 땅이 전부 정복되었다. (여호 7-11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