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보와 나타나엘을 부르시다(1,43-51) ※1
필립보 |
나타나엘 |
예 수 |
배경 : 43그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래아로 떠나 가시려던 참에 필립보를 만나 "나를 따라 오너라"하고 부르셨다. 44필립보는 베싸이다 출신으로 안드레아와 베드로와 한 고향 사람이다. ※2 | ||
45그가 나타나엘을 찾아가서 "우리는 모세의 율법서와 예언자들의 글에 기록 되어 있는 분을 만났소. 그분은 요셉의 아들 예수인데 나자렛 사람이 오"하고 말하였다. |
46그러나 그는 "나자렛에서 무슨 신통한 것이 나올 수 있겠소?" 하고 물었다. |
←갈릴래아 지역은 : 평판이 좋지 않았다. 나타나엘은 : 회의적이고 풍자적.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이 갈릴래아 지역에서 배출된 적이 없음을 알았으므로 이와 같이 빈정거렸다. |
그래서 필립보는 나타나엘에게 와서 보라고 권하였다. |
47예수께서는 나타나엘이 가까이 오는 것을 보시고 "이 사람이야말로 정말 이스라엘 사람이다. 그에게는 거짓이 조금도 없다"하고 말씀하셨다. | |
48나타나엘이 예수께 "어떻게 저를 아십니까? 하고 물었다." |
"필립보가 너를 찾아가기 전에 무화과나무 아래 있는 것을 보았다." ※4 라고 대답하시자
=이 말은 : 나타나엘이 율법서를 공부하면서 메시아를 대망하고 있었음을 이미 알고 계셨다는 말. | |
※예수께서는 : 신통력으로 나타나엘의 정체를 꿰뚫어 보시자(48절), 그제서야 나타나엘은 : 예수를 θ의 아들, Is의 왕 메시아로 고백.
⇒제자들의 소명사화를 통해 요한 복음사가는 : 예수님의 신적 능력을 드러내고자 한다. |
49나타나엘은 "선생님, 선생님은 θ의 아들이시며 이스라엘의 왕이 십니다"하고 말하였다. ※3
⇔
|
50예수께서는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해서 나를 믿느냐? 앞으로는 그보다 더 큰 일을 보게 될 것이다."하시고 ※5 51"정말 잘 들어 두어라. 너희는 하늘이 열려 있는 것과 하느님의 천사들이 하늘과 사람의 아들 사이를 오르 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6 |
※1. 이 단락은 : 제자들의 두 번 째 증언.
※2. (43-44절) :
예수님께서는 : 갈릴래아로 떠나 가시려던 참에
베싸이다 출신 필립보를 만나 “나를 따라 오너라”하고 부르신다.
⇒그런데 요한 복음서에 보도된 제자들의 소명사화는
공관 복음서의 보도와는 다르다.
공관 복음서는 : 제자들이 모두 예수님에 의해 선택되나,
요한 복음서는 : 필립보를 제외한 모든 제자들이
예수님에 대한 다른 사람의 증언을 듣고 제자가 된다.
①첫 번째 두 제자는 요한 세례자의 증언을 통해,
②베드로는 동생 안드레아의 증언을 통해,
③나타나엘은 필립보의 증언을 통해 제자가 되겠다고 따라나선다.
⇒이는 :
①제자들의 증언 활동을 통해 예수님을 믿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던 초대교회의 모습을 보여줌과 동시에,
②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부여된 복음선포 사명을 강조하는 대목이다.
※3. (45-49절) :
필립보는 : 나타나엘에게 예수를 메시아로 공언하나,
나타나엘의 반응은 : 회의적이고 풍자적이기까지 하다.
="나자렛에서 무슨 신통한 것이 나올 수 있겠소?"
이에 예수께서는 : 신통력으로 나타나엘의 정체를 꿰뚫어 보시고,
“이 사람이야말로 정말 이스라엘 사람이다."
“무화과나무 아래 있는 것을 보았다"라고 하시고,
그제서야 나타나엘은 :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 메시아이심을 고백한다.
⇒제자들의 소명사화를 통해 요한 복음사가는 :
예수님의 신적 능력을 드러내고자 한다.
예수님께서는 42절과 47절에서 각각 시몬과 나타나엘을 보시고
첫눈에 그들의 정체를 알아보시고,
특히 나타나엘의 경우 그의 내적 상황까지도 꿰뚫어보신다.
※4. "무화과나무 아래 있다"(48절)는 말 :
율사들이 흔히 무화과나무 아래 앉아서
율법서를 공부한 데서 연유된
랍비들의 은유적인 표현으로,
이 말은 : 나타나엘이 율법서를 공부하면서
메시아를 대망하고 있었음을 이미 알고 계셨다는 말.
⇒요한 복음서는 : 사람들의 마음 속까지 꿰뚫어보시는
예수님의 신적 능력에 대해 자주 언급
(2,25 ; 5,42 ; 6,15.61.64 ; 13,11 ; 21,17).
※5. 나타나엘은 : 예수님의 신적 통찰력에 압도되어
예수님의 메시아성을 고백하자(49절),
예수님께서는 : 앞으로 더 큰 일을 보여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시는데(50절),
“더 큰 일”이란 예수의 “영광”이 드러나는
계시적인 말씀과 기적(표징)을 뜻한다.
※6. 하늘이 열려있는 것 : 하느님과 인간 사이의 장벽이 없어짐을 가리키고,
"천사들이 하늘과 사람의 아들 사이를
오르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는 :
야곱은 하느님께 닿아 있는 사다리를 천사들이 오르내리고 있는
영상을 보았다(창세 28,10).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약속하신 것은
그들이 옛 이스라엘 12지파의 조상인 야곱이 본 영상보다
훨씬 더 위대한 영상을 보게 된다는 사실이다.
즉, 그들은 하늘과 땅을 잇는 ‘사다리’로서의 예수님을 보게 되며,
예수께서는 하늘로 들어가는 유일한 분이심을 시사하시는 말씀.
※제자들은 : 예수님을 '랍비, 메시아, 요셉의 아들, 하느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이라고 증언하는데 :
①'랍비'나 '요셉의 아들'과 같은 칭호는 널리 통용되던 것이고,
②'메시아, 하느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과 같은 칭호는
귀족이나 왕가에 속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던 칭호였다.
③예수님에게 붙여진 이런 다양한 칭호들은 그분의 정체에 대해
다양한 관점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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