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어린 양(1,29-34)
①θ의 어린양 으로 소개 |
다음 날 요한은 예수께서 자기한테 오시는 것을 보고 이렇게 말하였다. "이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 저기 오신다. 30내가 전에 내 뒤에 오시는 분이 한 분 계신데 그분은 사실은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계셨기 때문에 나보다 앞서신 분이라고 말한 것은 바로 이분을 두고 한 말이었다. 31나도 이분이 누구 신지 몰랐다. 그러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베푼 것은 이분을 이스라엘에게 알리려는 것이었다."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θ의 어린양"으로 소개 ※1. |
②θ의 아드님 으로 소개 |
32요한은 또 증언하였다. "나는 성령이 하늘에서 비둘기 모양으로 내려 와 이분 위에 머무르는 것을 보았다. 33나는 이분이 누구 신지 몰랐다. 그러나 물로 세례를 베풀라고 나를 보내신 분이 '성령이 내려와서 어떤 사람 위에 머무르는 것을 보거든 그가 바로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분인 줄 알라'고 말씀해 주셨다. 34과연 나는 그 광경을 보았다. 그래서 나는 지금 이분이 하느님의 아드님이시라고 증언하는 것이다." ※2 |
③ 세 번째 증언 |
35다음날 요한이 자기 제자 두 사람과 함께 다시 그 곳에 서 있다가 36마침 예수께서 걸어가시는 것을 보고 "하느님의 어린양이 저기 가신다"하고 말하였다. ※3 |
세례자 요한의 독백형식으로 엮어진 증언 내용인데,
요한은 : 이스라엘 백성을 상대로
예수를 “하느님의 어린양”, “하느님의 아들”로 소개하고 있다.
※1. “하느님의 어린양”으로 소개 :
예수를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θ의 어린 양"이라고 소개( 29-31절).
⇒이는 이사야서에 나오는 고난받는 종(이사 53,7-12)을 연상시키는 한편
해방절의 제물로 도살되는 어린양을 상징.
⇒요한 복음서는 19,31-36에서
예수님의 죽음을 해방절 어린 양의 죽음과 연관시키고 있고,
예수님은 θ의 어린 양으로서 모든 사람들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것이라고 보도.
※2. 하느님의 아들로 소개 :
32-34절에서 요한 세례자의 입을 통해
성령이 처음부터 예수님 위에 머물려 계셨음을 선언하고,
또 요한 세례자는 영이 예수님께로 내려와 머무르는 것을 보고
그분을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게 된다.
※3. 세 번째 증언(35-36절) : 세례자 요한은 세 번째로
두 제자에게 예수를 “하느님의 어린양”으로 소개.
☆하느님의 어린양
1. 양 :
①가축 중에서 가장 인간에게 의존하는 동물은 양이다.
②양은 태어나는 데서부터 먹고 마시는 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보살핌 없이는 죽어 버린다.
따라서 양은 양치기에게 완전히 의존한다고 한다.
③Is은 양이 많은 나라로 성서에는 양을 예로 들어 한 얘기가 많다.
④θ께 대하여 인간이 신뢰하고 의지하는 마음의
상징으로 양이 자주 등장한다.
⇒양의 습성 :
①양은 방향감각이나 귀소본능이 없는 동물이다.
②무리를 이탈한 양은 혼자 힘으로 떼를 찾아 돌아오지도,
안전한 곳을 찾아 몸을 숨기지도 못한다.
③양은 스스로를 지킬 최소한의 수단조차 없으므로
(날카로운 뿔도, 발톱도, 빠른 다리도, 보호색조차 없다)
길을 잃고 무리에서 떨어지면, 잡아먹히거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지거나 굶어죽을 수밖에 없다.
④양은 무리를 지어 다니더라도 서로 지나치게 밀착해서
양털이 서로 꼬이고, 마찰이 되어
불이 붙을 정도가 될 만큼 미련하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양치기 개들이 이리저리 양들 사이를 뛰어다니면서
양들이 적정 간격을 유지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2. 어린 양 : 양보다도 더 힘없는 것은 어린양.
어린양을 동물 중에서 가장 연약한 것으로 치는 것은
제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
3. 성서에서 어린양 :
①이사야서 53, 7절에는 : 앞으로 오실 구세주의 고난의 모습을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양처럼…"라고 표현.
②요한복음서와 묵시록에도 : 예수님을 '하느님의 어린양’ .
⇒ Is 사람들이 해마다 과월절이면
이집트에서의 탈출을 기념하여 어린양을 잡듯이,
예수님이 우리들을 위하여 희생되셨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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