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말씀 찬미가(1,1-18) ※1
말 씀 |
설 명 | |||
1. 한 처음,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말씀이 계셨다. 말씀은 θ과 함께 계셨고 θ과 똑 같은 분이셨다. 2말씀은 한 처음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θ과 함께 계셨다. 3모든 것은 말씀을 통하여 생겨났고 이 말씀 없이 생겨 난 것은 하나도 없다. 생겨난 모든 것이 4그에게서 생명을 얻었으며 그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었다. 5그 빛이 어둠 속에서 비치고 있다. 그러나 어둠이 빛을 이겨 본 적이 없다. ※2 |
말씀 ⇒ 사람 ⇒ 예수 = 말씀, θ, 생명, 빛
말씀 : 그리스어로는 Logos, θ의 말씀을 뜻하며, 이 말씀은 예수그리스도를 뜻한다. “말씀은 θ과 똑 같은 분이셨 다” : 가장 충격적인 문구. | |||
<6하느님께서 보내신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요한이었다. 7그는 그 빛을 증언하러 왔다.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 증언을 듣고 믿게 하려고 온 것이다. 8그는 빛이 아니라 다만 그 빛을 증언하러 왔을 따름이다.> ※3 |
6-8절 : 복음사가에 의해 삽입 (당시 요한을 빛으로 여긴 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삽입 ⇒저자는 반론 제기, 즉 요한은 빛×, 증인) | |||
9말씀이 곧 참 빛이었다. 그 빛이 이 세상에 와서 모든 사람을 비추고 있었다. 10말씀이 세상에 계셨고 세상이 이 말씀을 통하여 생겨났는데도 세상은 그 분을 알아보지 못하였다. 11그분이 자기 나라에 오셨지만 백성들은 그분을 맞아 주지 않았다. ※4 |
백성들 : Is 민족들 | |||
<12그러나 그분을 맞아들이고 믿는 사람들에게는 θ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셨다. 13그들은 혈육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욕망으로 난 것이 아니라 θ에게서 난 것이다.> ※5 |
12-13절 : 복음사가삽입. 예수를 믿는 이들은 θ의 자녀가 될 수 있는 특권. | |||
14말씀이 사람이 되셔서 우리와 함께 계셨는데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그것은 외아들이 아버지에게서 받은 영광이었다. 그분에게는 은총과 진리가 충만하였다. ※6 |
찬미가의 절정에 해당되는 구절 | |||
<15요한은 그분을 증언하여 외치기를 "그분은 내 뒤에 오시지만 사실은 내가 나기 전부터 계셨기 때문에, 나보다 앞서신 분이라고 말한 것은 바로 이분을 두고 한 말이다"라고 하였다.> ※7 |
15절 :복음사가 가필. ⇒예수에 대한 세례자 요한의 증언 | |||
16우리는 모두 그분에게서 넘치는 은총을 받고 또 받았다. ※8 |
찬미와 감사 부분 | |||
<17모세에게서는 율법을 받았지만 예수 그리스도에게서는 은총과 진리를 받았다. 18일찍이 θ을 본 사람은 없다. 그런데 아버지의 품안에 계신 외아들로서 θ과 똑같으신 그분이 θ을 알려주셨다.> ※9 |
17-18절: 복음사가 가필. ⇒예수의 우위성과 절대성 |
※1. 전체 개요 :
1. 요한 복음은 처음부터 “예수 = 하느님”이라고 선포하고 시작(1절).
요한 복음의 도입부는 : 서문과 증언편으로 구성.
서문은(1,1-18) : 예수 그리스도를 영원하신 ‘말씀’,
사람이 되신 하느님, θ의 외아들로 인정하는
한편의 장엄한 찬미가이다.
⇒구성 : 1-2절에는 말씀의 先在 사상,
3-5절은 말씀을 통한 창조,
6-14절은 肉化의 신비와 그 효과,
15-18절에는 육화된 말씀의업적이 언급되어 있다.
증언편은(1,19-51) : 그리스도의 주요 증인들,
즉, 다양한 칭호로 그리스도를 선포하는
세례자 요한과 사도들을 우리에게 소개한다.
⇒이 도입부는 : 예수께서 친히 당신 자신을,
하늘과 땅을 결합시키기 위해 오신 사람의 아들로
선포하시는 것으로 끝난다(1,51).
2. 어느 종교를 살펴봐도 반드시 詩歌가 있다.
유대교에서는 : 일찍이 시가 150수를 정선하여 시편을 엮었는데,
초창기 그리스도교에서도 구약 시편을 애용하는 한편
새로운 노래를 많이 만들어 불렀다.
3. 요한 복음서 저자는 : 당시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즐겨 부르던
그리스도 찬미가들(例 : 필립2,6-11 ; 골로1,15-20 ; 히브1,2-3) 가운데 하나인
말씀(로고스) 찬미가를 바탕으로 머리말을 엮었다.
⇒그 중에 6-8절과 15절은 말씀 찬미가에 속하지 않는 구절로서
저자가 삽입한 것.
4. 이 머리말은 : 마치 오페라의 서곡처럼
독자들로 하여금 앞으로 전개될 요한 복음서의 전체 내용을
미리 감지하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 서곡에 선포된 주제들은 ‘생명, 빛, 영광, 은총, 진리’이다.
5. 찬미가 줄거리 : 말씀의 새로운 창조(1,1-18)
①예수께 대한 깊은 묵상과 통찰을 바탕으로
맨 마지막에 쓰여졌을 머리말(1,1-18)에서는
창세기의 첫 마디를 그대로 사용하여
"한 처음"(창세1,1 ; 요한1,1)을 이야기한다.
②하느님은 말씀이셨고, 말씀으로 모든 만물을 창조하셨으며,
그분의 생명은 모든 이의 빛으로서
세상을 밝게 비추고 있다고 하였다.
③세례자 요한은 바로 이 빛을 증거하는 이로 소개된다.
④말씀이시며 빛이신 하느님께서 사람이 되셨는데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시며,
이를 받아들이는 이는 모두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
⑤복음서의 첫 부분인 머리말에서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하느님이시자
이 세상에 오신 하느님의 아들로서 제시하고
그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있다.
⑥하지만 아직 빛을 알아보지 못하는 겨레와 세상을 언급함으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으로부터 받을 고난을 암시하고 있다.
※2. (1-5절) :
*찬미가의 핵심 구절 : 1-5절, 10-11절, 14절.
*1절, “한 처음” : 창세기 1장 1절을 연상,
창세기가 “한 처음에”란 말로 시작하는 것처럼
말씀 찬미가도 “한 처음”으로 시작.
⇒그렇지만 그 뜻은 서로 다르다.
“한 처음에”가 창세기에서는 : ‘천지창조 시초에’를 뜻하는데 비해,
말씀 찬미가에서는 : 천지창조에 앞서 ‘영원으로부터’
말씀(로고스)이 先在하셨다는 뜻.
․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 “한처음”을 강조하기 위한 꾸밈말일 뿐
사본에는 없는 표현.
*1절,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고 하느님과 똑 같은 분이셨다” :
.“말씀” : 그리스어로는 로고스(Logos).
하나의 인격체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하느님의 말씀이나
예수의 말씀과 구별되는 개념이다.
⇒복음사가는 이 용어를 아무런 설명 없이 사용하는데,
이미 이 용어의 의미가 독자들에게 알려져 있었음을 추측.
․“계셨다” : “말씀”은 창조되지 않고 이미 영원 속에 실존해 계셨다는 뜻.
․“하느님과 똑 같은 분이셨다” : 가장 충격적인 문구,
오로지 야훼만을 유일신으로 받들어 모신
유대교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발설이다.
⇒그러기에 그리스도교에서 Je그리스도를
θ다음가는 지존으로 받들었지만,
1세기 말엽 요한계 문헌이 쓰여질 때까지는
그분을 감히 하느님으로 섬기지는 않았다.
*3절, “모든 것은 말씀을 통하여 생겨났고
이 말씀없이 생겨난 것은 하나도 없다.”
․“모든 것” : 우주에 존재하는 것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역사까지 포함하는 것.
․“모든 것은 말씀을 통하여 생겨났다” :
“말씀”이 하느님의 창조행위에 적극적으로 동참했음을 뜻한다.
⇒예수께서는 말씀, 즉 만물과 만민에게 생명을 주는 창조력이시다.
창세기 1장에 따르면 하느님께서 말씀하시면 모든 것이 생겨났다.
→하느님의 말씀은 존재와 생명을 준다.
→예수께서는 바로 그 생명을 나누어 줄 수 있는 말씀이시다.
*4절, “그에게서 생명을 얻었으며 그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었다.” :
․모든 것은 : “말씀”으로 말미암아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 실존도 그분으로 말미암아 지속된다.
왜냐하면 그분 안에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
․말씀이신 예수는 : 만물 창조에 중보자로 활약하셨을 뿐 아니라,
창조 이후에도 계속해서 돌보고 구원하는 일을 하신다.
*5절, “그 빛이 어둠 속에서 비치고 있다.
그러나 어둠이 빛을 이겨 본 적이 없다.” :
․“빛”은 : 하느님의 계시와 은혜.
․“어둠”은 : 하느님을 거부하고 등진 인간세계.
․“어둠이 빛을 이겨 본 적이 없다.” : 인간이 “빛”을 이해하지 못하고
거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빛은 인간에게 계속 비치고 있다는 뜻.
⇒그리고 5절에서 볼 수 있는 빛과 어둠의 대립 역시
하느님께서 어둠으로부터 빛을 갈라놓으신 창조의 첫날을 연상.
복음서 저자는 창조 이야기에서 중요하게 사용된 '말씀'과
'빛'이라는 주제에 인격을 부여하고 예수님과 동일시한다.
= 말씀과 빛이 사람의 몸을 취해 세상에 오셨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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