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Tip (SNS란 무엇인가?)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
ㆍ데스크탑이나 노트북보다 휴대성이 높은 넷북의 등장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의 접속이 쉬워지면서 개인간의 상호접촉이 Off-line보다 On-line에서 더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세상이 도래하였습니다. 그와 동시에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강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SNS라는 서비스가 등장하였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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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란 무엇인가요? SNS의 사전적 의미는 친구·선후배·동료 등 지인(知人) 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또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기존의 카페 및 동호회는 회원에 의해서 폐쇄적이고 특정분야에 한정된 서비스를 공유한다면 SNS는 ‘나 자신’이 주체가 되어 관심사와 개성을 공유한다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SNS는 친목도모, 엔터테인먼트의 용도를 넘어 1인 미디어 및 제품 마케팅, 정보공유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 SNS를 사용하기 위하여 무엇이 있어야 하나요? SN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단말기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 넷북 등이 있다면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SNS는 실시간으로 개인의 근황, 관심사, 정보검색 및 전달을 위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어 휴대용 인터넷 단말기(MID), 스마트폰 등으로 사용할 경우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며 스마트폰으로 사용시 각 통신사의 앱스토어에 가입하여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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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되고 있는 SNS와 관련용어를 알려주세요 우리나라에 가장 잘 알려진 SNS는 싸이월드가 있습니다. 일촌이란 관계로 서로 엮이면서 확장되어지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휴대가 용이한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외국SNS인 twitter, facebook, myspace 부터 국내의 me2day, twitkr, 카카오 등의 많은 SNS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본인이 생성한 주소에 단문의 메시지를 생성·등재하여 본인의 근황을 알리게 되는데 이것을 트윗(tweet)이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작성한 트윗을 구독하는 사람을 팔로워(follower), 팔로워들에게 추천·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전달하는 것을 리트윗(Retweet)이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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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는 어떻게 가입하고 사용하나요? 우선 간단한 가입절차를 거져야 합니다. 각 SNS를 가입하기 위한 입력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대부분의 SNS가 유사한 정보를 입력하여 가입합니다. ○ 트위터 : 이름, 별명(user name), 암호, 이메일 입력 ○ 페이스북 : 성,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성별, 생일 ○ 미투데이 : 주소, 닉네임, 비밀번호, 프로필, 이메일 가입한 로그인 정보는 어느 단말기를 사용하여도 동일하니 단말기별로 회원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입 후 트윗을 통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작성가능하며 원하는 분야 또는 기존 가입자를 검색하여 팔로우(follow)를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나 연예인은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연습삼아 팔로워로 등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이다.
다음에서는 "요즘", 네이버에서는 "미투데이", 그리고 트위터,페이스북, 다음에서 마이피플등이 있으며,
사용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위 단어들을 검색하시거나 각 포털에 들어가면 많이 광고 하고 있습니다.
써 보시면서 하나 하나 배우시면 됩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요즘에 글을 남기면, 저와 친구관계를 맺는 분들이 실시간으로 제가 쓴 글을 읽어 볼 수 있으며,
신제품 소식을 올리면 가장 빠르게 그 소식이나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글을 쓰거나 알리고 싶은것들이 있으면 SNS을 통해서 친구관계를 맺은 분들이외에도 검색을 통해서 여러분의 글이나 사진등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없어도 인터넷상으로 위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 있으시다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 일단 한 번 시작해 보시고, 석재인들도 경쟁력이나 정보력을 키워 나가는데 조금이라고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요즘(Yozm), 미투데이, 트위터에서는 드림각자, 페이스북(FaceBook)에서는 플러비(제 닉네임)을 검색하시면,드림각자석재공구 강차장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요즘은 다른 곳과도 연계가 되어 있어, 요즘에서 글을 쓰면 다른 SNS에도 동시에 글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즉 제가 다음카페에서 글을 쓴 후, 요즘 단추를 누르면, 요즘에도 글이 올라감과 동시에,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에도 글이 올라갑니다. 와우.
다음은 SNS에 대한 위키백과사전의 글입니다. 참조하세요.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이외에도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소셜 네트워킹은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오늘날,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를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는 뉴미디어로써 지난 몇 년간 각광을 받아오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강점은 수천만명의 고유한 서비스 사용자를 모을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초기의 소셜 네트워크의 단점은 등록된 사용자들을 가지고서 수익을 내기가 만만치 않다는 것이었으나 현재 급증하는 모바일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노출되는 광고에 대한 수익이나, 소셜 게임을 통한 수익, 사업자들의 직-간접적인 광고를 통해 사업을 홍보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고 있다.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종류를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사람들을 일정 분류로 분류해주고 있는 서비스이다. (아이러브스쿨과 같이 학교 동기, 동창으로 나누는 것이 그 예이다.) 이외에도 친구(보통 자기 소개 웹페이지)들과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무언가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흔하다.
현재 국내에서는 싸이월드가 대한민국 지역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비즈니스용 소셜 네트워크인 링크나우Linknow 마이크로 블로그 형식의 소셜 네트워크인 네이버 me2DAY, 다음 요즘, 네이트 커넥트 를 이용하는 회원들도 늘어나고 있다. 생각을 공유하는 소셜네트워크 마인드파스타 마인드파스타도 있다.[2] 또한,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링키딘이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3] [4] 넥소피아가 캐나다에서, [5] 비보,[6] Hi5, 마이스페이스, dol2day (특히 독일에서), Tagged, XING,[7] Skyrock (유럽 일부 지역)가 유럽에서, [8] Orkut 및 Hi5가 남아메리카 및 중아메리카에서, [9] Friendster,Multiply, Orkut, Xiaonei가 아시아 및 태평양 연안 지역에서 각각 지역별로 인기가 높다.
각각의 컴퓨터가 전자 통신 수단에 의해 연결되고 이러한 컴퓨터들이 실제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연락을 중개한다는 개념은 일찍이[10]에서 제기되었다. 컴퓨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가지고 소셜 네트워크를 지원하려는 노력은 일찌감치 있었는데, 유즈넷, 아파넷,LISTSERV, 전자 게시판(BBS), EIES(머레이 투로프의 서버 기반 전자정보교환서비스(Electronic Information Exchange Service, Turoff and HIltz, 1978년, 1993년) 같은 것들이었다. 인포메이션 라우팅 그룹은 초창기 인터넷이 이 개념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까에 대한 대략적인 방안을 만들기도 하였다..[11]
초창기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들은 일반화된 온라인 커뮤니티 형태로 시작하였다. The Well(1985년), Theglob.com (1994년) [12], 지오시티즈 (1994년), 트라이포드 (1995년) 등이었다. 이들 초창기 커뮤니티들은, 사람들을 모아놓고 대화방에서 대화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하였고, 개인 정보나 개인 작성 글들을 개인 홈페이지에 출판할 수 있게 해주는 출판 도구(publishing tools, 블로깅이 흔해지기 전의 선배 격의 출판 도구였다.)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단순히 전자우편 주소만을 가지고 사람들을 엮어주는 커뮤니티도 있었다.Classmates.com (1995년, 학교 동창 분야에 집중한 서비스), SixDegrees.com (1997년, 두 다리 건넌 관계 분야에 집중한 서비스) 등이었다.
기능
SNS는 2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기존 오프라인에서 알고 있었던 이들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다른 하나는 온라인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1인 커뮤니티라고도 불린다. [13] 인맥 형성 외에도 SNS는 다양한 활용범위가 있는데 마케팅은 물론 소셜커머스, 지식판매, 공공부문, 게임 등에 이용될 수 있다.
- 소셜 커머스- 소셜 커머스란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해 이뤄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소셜 커머스는 바로 공동구매형. 인기의 원인은 온라인 상에서 매일 하나의 상품에 대해 지정된 수량 이상의 판매가 이뤄질 시 대폭의 할인률을 적용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 내용을 전하고 있다. [14]
- 지식 판매: 화장품이나 옷 등의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 연애, 음악 등에 대한 지식을 직접 찍어서 판매하는 지식시장이 SNS가 확산됨에 따라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15]
- 공공 부문: SNS를 통해 정책을 홍보하거나 민원을 접수 받을 수도 있고, 민원 해결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기관의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다. 공공부문에서의 SNS활용은 운영정책이 수립된 이후에야 이루어질 수 있다.[16]
- 게임: 게임 시스템에 SNS를 도입하여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기도 한다..[17]
통계
최근 닐슨이 공개한 자료에서도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여성이 남성을 리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들이 55%, 남자들이 45%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들은 남자들 보다 휴대폰으로 친구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눈다. 그 전에는 휴대폰 문자로 나누던 대화가 최근 SNS가 급속히 뜨면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된 것으로 보인다.
나이별 분석 자료를 보면 18세 ~ 54세까지가 활발하게 SNS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세대들이 SNS도 활발히 쓰는 것이다.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들은 1주일에 평균 4.6시간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에 투자한다고 한다. 미국 인터넷 시장분석 업체인 이마케터의 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자주 활용하는 인터넷 활동은 이메일이지만 이용시간은 SNS가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네티즌들이 온라인 활동 중 가장 많은 시간을 SNS에 투자하는 것은 가입자 증가세 및 네트워크 확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의 경우 최근 4억명이 사용하고 있고, 그 중 1억명이 모바일 플랫폼으로 페이스북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투데이는 최근(11월) 가입자가 300만명을 돌파하였고, 현재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미국 인터넷 시장분석업체인 이마케터가 지난 9월 조사한 결과 인터넷 이용자 중 SNS 프로필을 가진 이들의 비중은 2008년에는 45.1%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51.4%에 이어 올해는 61.4%로 상승해 10명 중 6명 이상이 SNS 계정을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SNS를 통해 연결되는 평균 인맥의 수는 지난해 38.8명에서 올해 52명으로 1년 새 14명 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18]
시장조사업체 컴스코어가 2010년 3월 3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의 30.8%가 2010년 1월에 자신의 모바일 브라우저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1년 전(22.5%)에 비해 8.3% 늘어난 수치였다.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해 페이스북에 접속한 비율은 1년 사이에 112% 늘어 났으며, 트위터는 347% 늘어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