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페소서 입문(하느님 구원 계획의 신비에 관한 서신)
1. 옥중 서간 = 수인서간 :
필립비서, 골로사이서, 에페소서, 필레몬서는 : 감옥에서 기록되었다고 하기에,
필레몬서를 제외한 다른 세 편지가
Ɵ의 구원사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수인(囚人)서간, 또는 옥중서간이라 한다.
이 편지들에서 필자는 : 자신을 죄수라고 언급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느 감옥인지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수인서간들의 저자, 집필시기와 장소 등에 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다.
이들 수인서간의 수신인은 : 어느 특정교회에만 한정되지 않고
그 지역의 여러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 돌려가며
읽도록 의도한 것이다(골로사이 4, 16).
2. 에페소 교회
에페소는 : 소아시아의 수도로서 큰 항구도시였고, 상업과 종교의 중심지.
바오로는 : 제 1차 전도여행 때 에페소에 교회를 세웠으며,
제 2차 전도 여행 중에는 이곳에 머물렀고(사도행전 18, 19-21),
특히 제 3 차 전도여행 때는 약 3년 간 에페소에 머물면서
이곳을 선교활동의 본거지로 삼았다.
그 후에도 바오로는 에페소 교회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었다
(사도행전 20, 17-31).
3. 집필동기
에페소서는 : 골로사이서의 주제와 사상을
더욱 광범위하고 깊게 발전시켜서
결론을 내려주고 있다.
바오로 사도는 : 이 편지를 통해 하느님 구원 계획의
위대한 신비가 모든 신자들에게 밝혀지고,
또 이 서간을 통하여 그들이 신앙과 사랑이
견고하여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서간을 저술하였다.
4. 집필연대 및 장소
이 서간이 쓰여진 시기에 대한 판단은 필자에 대한 관점을 보아
몇 가지로 추정될 수 있다.
․사도 바오로가 갈릴래아에서 2년 정도 있었을 때,
즉 가이사리아의 감옥에서 썼다면 기원후 58-60년경이 되겠고,
․로마에서 연금 되었을 때라면 61-63년 정도로 추정된다.
․그러나 만일 바오로가 제자를 시켜 썼다 하면
80년대 이후에 집필되었다고 볼 수 있다.
5. 신학사상 및 교훈
①구원 : 구원은 그리스도를 통해 주시는 하느님의 선물이다(2,1-10),
그리고 우주 전체에 미치는 구원의 힘(3,18)은 온 인류를 위한 것이며,
이것은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인 교회의 구원적인 결합에 있다.
②그리스도와의 合一 :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이며(5, 23-32),
그리스도와 인간을 연결시키는 매개체요 구원의 공동체.
이는 그리스도께서 분열된 인류의 장벽을 무너뜨리시고(2, 15),
하나인 교회에 일치시키셨기 때문이다(4, 3-6).
③세계적 교회 : 에페소서의 교회는 다른 서간들에서 보다
더 우주적이고 보편적이다.
즉 그리스도께서 머리가 되시고 모든 교회들이
지체가 되는 보편적인 교회를 의미한다, (4, 1-16).
④성령 : 교회를 발전시키는 분은 성령이며
성령이 없는 교회는 죽은 교회다.
에페소서는 하느님의 현존,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기보다
성령 안에서 발전하는 교회상을 보여주고 있다(2, 21-22).
⑤기도와 찬미 : 에페소서에는 주목할만한 기도(4,12-13)가
1,15-23 ; 3,14-21에 나온다.
그리고 이 서간을 시작하는 1,3-14은
‘은총의 시편’이라고 불렀다.
6. 구성 :
①인사말(1,1-14)
②그리스도 안에서의 교회의 일치(1,15-2,22)
③교회의 세계 선교(3,1-4,24)
④일상 행위, 일치의 표현(4,25-6,20)
⑤결론(6,21-24).
'신약성경 공부 > 바울로서간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서 입문 (0) | 2014.06.21 |
---|---|
사목서간 입문 (0) | 2014.06.21 |
훈계편(3,18-4,6) (0) | 2014.06.04 |
그리스도 안에서 삶(2,6-3,17) (0) | 2014.06.04 |
그리스도 찬가(1,15-20) (0) | 2014.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