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목서간 입문(사목자들에 대한 충고의 서신들 : 디모테오 전․후서, 디도서)
1. 사목서간이란?
디모테오 전․후서와 디도서 등 세 서간은 :
①교회 지도자들에게 교회의 직분, 교계제도와 조직,
이단에의 대처 등 제반 사목 문제에 관하여
지시하고 있을 뿐이다.
②각 서간의 문체와 어법, 내용과 신학사상에 있어서도
서로 비슷하고 공통점이 많이 나타난다.
③따라서 이러한 두드러진 특성 때문에
이 세 서간은 18세기부터 ‘사목서간’이라 불려 왔다.
④이들 사목서간에는 귀한 자료들과 함께,
초창기 교회론적 가르침과 그리스도론적 가르침에 관한
전승도 수록되어 있다(Ⅰ 디모테오 3, 16 ;
6, 15-16 ; Ⅱ 디모테오 1, 8-10 ; 2, 8-13 ; 디도 3, 4-7).
⑤그리고 이 서간들의 상호관계를 비교할 때
가장 사목적 성격이 두드러진
디모테오 전서는 '복음의 수호(6, 20)'를,
개인적 성격이 강한 디모테오 후서는 '복음의 선포(4, 2)'를,
디도서에서는 '복음의 실천(3, 8)'을 강조하고 있다.
2. 필자문제
사목서간들은 : 2세기말의 이레네오 증언과
서기 200년경에 작성된 신약성서 목록에 의해
바오로 서간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오랜 교회의 전승.
⇒그러나 19세기부터 사목서간의 내용이나 어휘, 용어 등이
바오로의 서간과 다르다는 이유 때문에
바오로가 직접 썼다는 사실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3. 바오로의 親書와의 비교
①어휘 : 사목서간에 사용된 어휘 가운데 36%는 바오로의 친서에 나타나지 않고,
20%는 신약성서 전체에도 사용되지 않는 어휘.
②문체 : 바오로의 친서처럼 힘차고, 정열적이 아니라
냉정하고 이해하기 쉽다.
③이단 : 사목서간에서는 바오로처럼
이단의 오류에 대해 일일이 논박하지 않고,
오직 그것이 건전한 가르침과 어긋나므로
철저히 배격하도록 역설한다.(Ⅰ디모테오 6, 3 ; Ⅱ 디모테오 2, 14).
④교회상 : 바오로의 친서와 달리 사목서간에 나타나는 교회 모습은
교계제도의 기틀이 상당히 잡혀 있고,
감독자, 장로, 봉사자 등 성직자들의 자격과
자질에 대한 규정도 존재.
⑤성령의 은사 : 바오로의 친서에는
성령의 작용인 은사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사목서간에서는 예언의 은사만 남고(Ⅰ디모테오 1,18 ; 4,14),
그 밖의 은사들은 교계제도에 흡수된다.
⑥ 신학사상 : 바오로의 신학사상과 차이가 있다.
구 분 |
바오로 서간 |
사목 서간 |
재 림 |
내림(來臨, parousia) |
시현(示現, epiphania : 재림 + 육화의 뜻, 디모테오후서 1, 10 ; 디도 2, 11 ; 3, 4) |
구원 관점 |
십자가와 부활 |
예수의 지상생활 전체 (디도 2, 11 ; 3, 4) |
肉과 靈 |
대립된 것으로 파악 |
대립된 것으로 보지 않음 (디모테오 전서 3, 16) |
의(義) |
믿는 사람이 하느님의 은총으로 받는 구원사건으로 이해 |
경건성, 인간의 도덕적인 강건성, 인간은 구원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디모테오전서 6, 11 ; 2, 22) |
믿 음 |
결단이 요구되는 신앙행위로 봄 |
신앙행위가 아닌 신앙의 내용으로 봄 (디모테오전서 3, 9 ; 후서 3, 8) |
종말론 |
곧 다가올 것으로 이해 |
먼 미래의 것으로 이해하여 교계제도와 현세질서를 중요시. |
4. 수신인
1). 디모테오 :
․디모테오의 집은 데르베(사도행전 16, 1)였고
이방인 아버지와 유다인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바오로의 1차 전도여행 때 어머니와 함께 개종했으며(사도행전 16, 1-2),
Ɵ의 사람으로 불리운 신앙이 깊고 진실한 지도자였다(Ⅰ고린토 4, 17).
․그는 사도 바오로의 협력자로 그 이름이 신약성서에 24번 언급된다.
․데르베 사람들은 디모테오를 바오로의 2차 전교여행 때
바오로의 보조자로 추천하였으며,
이때 바오로는 그에게 할례를 베풀고
말씀의 봉사자로 축성하였다(사도행전 16, 3-5).
․디모테오는 바오로의 전교여행 동안 바오로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었으며,
전교시 신생교회를 돌보았고 바오로와 함께 감옥에 갇히기도 하였다.
․그리고 바오로의 3차 전교여행 때는 에페소에서 3년간 함께 있었다.
⇒성서에서는 그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섬세하고 애정이 깊다(Ⅰ고린토 4, 17 ; 필립비 2, 20-21).
․겁이 많고 재치가 있다(Ⅰ고린토 16, 10-11 ; Ⅰ디모테오 4, 12 ; Ⅱ디모테오 1, 6-7).
․신앙심과 충실성(Ⅰ고린토 4, 17)
․양심적(필립비 2, 19-23)
․육체적인 허약(Ⅰ 디모테오 5, 23).
2). 디도(Titus)
이 이름은 : 당시 흔하던 라틴 이름이며,
디도는 : 이방인 출신으로 안티오키아에 살았다(갈라디아 1, 21).
그는 바오로의 전교여행 중 개종한 것 같고
(디도 1, 4 ; Ⅰ고린토 4, 15),
바오로와 바르나바와 함께 예루살렘 공의회에도 참여한 듯하다.
바오로의 3차 전교여행 중에는
고린토 교회의 대리자로 있었으며,
바오로가 첫 번째 투옥에서 탈출한 뒤에는
그레데 교회에 바오로의 대리자로 있었다.
그의 성격은 : ․강한 애정과 용기와 열성을 지님
․지혜롭고 실질적.
※ 디모테오와 디도의 비교
구분 |
디모테오 |
디 도 |
공 통 점 |
출신 |
반(半)유다인 |
이방인 |
․젊고 은혜를 많이 받음 ․바오로의 통역자 ․어려운 교회에 충실히 봉사. |
할례 |
바오로에 의해 받음 |
받지 않음 | |
활동 |
고린토와 에페소 교회에 봉사 |
고린토와 그레데 교회에 봉사 | |
성격 |
예민하고 수줍음 |
강하고 고집셈 | |
성경 근거 |
사도행전에 언급 |
사도행전에 언급되지 않음 |
5. 집필연대 및 장소
①사목서간이 假名書簡이라 할 때 시기와 장소를 알 수 없다.
②바오로가 필자라면 62년경 마케도니아나 고린토에서 쓰여졌으리라고 본다.
③바오로의 훨씬 후대 사람이 저술하였다고 한다면
사목서간은 바오로의 친서들이 정리되던
90년 이후 저술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사목서간에서는 감독자와 장로가 구별되지 않고 있지만,
서기 117년 경 안티오키아의 주교 이냐시오가
‘막녜시아인에게 보낸 편지’(3,2 ; 6,1)에서
감독자를 장로나 봉사자들과 구별하여
교회의 최고 지도자로 지칭하기 때문에
사목서간의 집필연대는 대체로 서기 100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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