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자료/성경 일반 자료

하느님의 현존 체험 ; 나의 불떨기

윤 베드로 2021. 5. 4. 11:58

신앙인이면 누구나 하느님을 동경하고 실제로 만나 뵙기를 갈망한다.

물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하느님의 모습을 뵙는다든가 음성을 듣는다든가

       또는 무엇인가 가시적이고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하느님의 현존을 체험해보고 싶어 한다.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체험을 할 수 없는 것은 기도 부족이라든가

          열심히 살지 못한 탓으로 돌리고 거의 단념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사실 우리가 조금 더 신중하고 겸허한 자세로 생각해 보면

       적어도 그리스도인에게는 이러한 동경이나 갈망은 당연한 것이고,

       당연한 만큼 꼭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니까 이는 그리스도인이면 누구에게나 가능한 체험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하느님은 분명히 나에게 항상 현존하시고

          그 현존이 체험될 수 있다는 사실과,

           내가 그 체험을 수용할 태도가 되어 있는냐 하는 것은 별개의 사실이라는 사실이다.

 

하느님의 현존을 체험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는

            나의 지나온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이다.

설령 내가 그렇게 의식하지 않고 살아왔을지라도

       하느님은 한 순간도 나를 떠나신 적이 없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이 순간에도 내가 진정으로 원하고 열린 마음으로 원한다면

                나는 하느님의 현존을 의식할 수 있는 것이다.

 

출애굽기 3장을 보면 모세가 야훼님을 대면하는 장면이 나온다.

모세가 양떼를 지키고 있을 때 불타는 떨기를 보게 되는데

           떨기에서 불꽃이 이는 데도 떨기가 타지 않는 현상을 목격한다.

이 놀라운 현상을 보려고 접근하였을 때

              떨기 가운데로부터 야훼님의 음성이 들려오고 야훼님과 대화가 시작된다.

그런데 여기서 모세가 야훼를 대면한 것은 야훼님의 음성을 들었을 뿐

          야훼님의 얼굴을 뵈었거나 형상을 뵌 것은 아니었다.

모세가 불붙은 떨기에서 하느님을 만난 것같이

          우리도 인생을 살아오면서 불붙은 떨기를 수없이 대하였을 것이고

          지금도 수시로 경험하고 있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그 불떨기를 의식해 보려고 노력한다면 불떨기를 보았을 때마다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하셨음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내 인생에서도 의미 있었던 불떨기를 찾아보자.

 

<기도, 이렇게 쉽고 맛있을까? / 이한택>

'성경 자료 > 성경 일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 역사 요약  (0) 2021.11.23
성경의 형성과정  (0) 2021.11.23
성령 느끼기  (0) 2021.04.29
자연은 하느님을 만나고 배우는 곳  (0) 2021.01.28
성경의 절기(축일)  (0) 2020.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