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예언서 입문:
1. 구약 성경의 17권의 예언서들이 ‘성경의 암흑 대륙들’ 이라면,
12권의 소예언서들은 5권의 대예언서들보다 사람들에게 더 친숙하지 않다.
아래의 12권의 책들은 기원전 4세기 말엽부터 소예언서로 불리는데,
그 이유는 그 책들이 덜 중요하거나 덜 영감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5권의 대예언서들, 특히 이사야서나 예례미야서와 비교해 볼 때
그 길이가 짧기 때문이었다.
그들의 메시지들은 대예언서보다 간결하지만 똑같이 힘이 있다.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이전에 이 12권의 책들은 하나의 두루마리로 묶여져
집합적인 의미로 '12권' 이라고 불렸다.
그 모든 책들을 합친 길이는 (전체 67장) 대략 이사야서의 길이와 일치한다.
2. 소예언서를 읽으면서 한 가지 정리가 된 것은
소예언서를 한권처럼 읽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각각 시대적 상황과 환경, 직업은 달라도 하느님께서 부르시고
말씀하게 한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하느님의 뜻이 나타나고
또 동일한 의미가 분명하게 전달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소예언서를 따로 분리하여 묵상할 것이 아니라
함께 묶어서 읽어 나갈 하나의 책으로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이 책을 통하여 발견된 것은 전체적인 흐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 들어가는 호세아를 시작으로 마지막 말라기까지 전해지는 말씀이
‘하느님께 돌아오라’는 것이고,
또한 새 언약을 말씀하시며, 마지막에 메시아의 나타남에 대한
하느님의 메시지가 어떻게 이렇게 물 흐르듯 전달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 세상을 주관하시고 인도하시는 분은 역시 하느님이심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3. 小豫言書란 구약 성경 중 초기 아시리아 시대부터
페르시아 시대까지의 열두 가지 예언서.
즉 <호세아서>, <요엘서>, <아모스서>, <오바디야서>,
<요나서>, <미가서>, <나훔서>, <하바꾹서>, <스바니야서>,
<하깨서>, <즈가리야서>, <말라기서>를 말한다.
4. 소예언서 요약 :
예언자 |
대상 |
메시지 |
아모스 |
이스라엘 |
아모스는 이스라엘의 사회적 부패, 도덕적 몰락 종교적 변절, 가난한 이들에 대한 무관심을 지적하며 하느님의 심판을 경고한다. |
미가 |
유다 |
국가적 부패 때문에 심판이 임백했다고 경고하는 한편, 앞으로 다가올 메시아 왕국에 대한 예언을 통해 백성들을 위로한다. |
호세아 |
이스라엘 |
호세아의 부정한 아내는 하느님께 불충한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호세아는 이스라엘에게 첫사랑으로 돌아오라고 호소한다. |
나훔 |
니느웨 |
니느웨가 참회한지 100년 후, 나훔은 그들의 멸망을 선포한다. 자만심과 우상숭배 그리고 가난한 이들에 대한 억압때문이다. |
스바니야 |
유다 |
유다로부터 시작될 보편적 심판을 예고하면서도 재건에 대한 약속으로 자신의 메시지를 마무리짖는다. |
하바꾹 |
유다 |
갈데아인들을 이용하여 유다를 심판하시리라 경고했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의인은 하느님의 신실하심으로 산다. |
오바디야 |
에돔 |
이스라엘을 비인간적으로 짓밟은 데 대한 벌로 에돔이 멸망할 것을 예언. 그들의 엄청난 성채도 견고한 요새도 그들을 보호하지 못한다. |
하깨 |
유다 |
성전재건과 사제직 부활에는 관심이 없고, 제 이익을 챙기는 데 몰두하고 있는 귀향민들을 비난함. |
즈가리야 |
유다 |
성전재건에서 한발 더 나아가 각자의 영적 재건을 역설한다. |
요엘 |
유다 |
요엘은 유다 백성들에게 겸손과 참회를 요구하며, 주님께서 거동하실 날에 악한 이들에게는 파멸이, θ께 충실한 이들에게는 복이 내릴 것이라고 외쳤다. |
요나 |
니느웨 |
요나는 사악한 이방인의 도시 니느웨에 들어가 예언활동을 하였다. 하느님은 니느웨의 회개를 받아들이셨으니, 당신의 사랑과 자비의 보편성을 보여 주셨다. |
말라기 |
유다 |
유다의 무기력함과 영적 냉담을 지적하며 회개와 하느님께 대한 복종을 역설, 주께서 거동하실 날 악한 이들은 심판을 받으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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