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자료/구약공부 자료

지혜서 입문

윤 베드로 2022. 11. 2. 10:12
지혜서 입문

*구약성서 중 마지막으로 쓰여진 지혜서는 : 기원전 100-50년경,
         유다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던 알렉산드리아에서 그리스어로 집필되었다.

*저자는 :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하고자 하면서도
                유다인이 아닌 청중을 유다교로 개종시키려는 강한 열망을 지니고 있었다.
                때문에 그리스 철학권의 전형적인 표현과 전문적인 용어를 빌려 쓰면서
                            지혜가 오직 야훼 Ɵ께로부터 오는 것임을 밝히고 있다.

*가르침 :
지혜의 인격화 : 저자는 하느님의 속성을 지혜로 나타내는데
                               지혜를 人格化시켜 묘사하고 있다.
義人들의 不死不滅 :
저자는 보상받지 못한 채 죽어간 의인들의 삶이
             육체적 죽음과 함께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 곁에서 영원히 영광스럽게 지속된다는 것이해시키고자 한다.
이 의인들에 대한 미래 보상 사상은 불사’, ‘불멸이란 단어로써 묘사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 하느님의 뜻을 이행하고 그 사랑 안에서 사는 것으로
    이것이야말로 영원한 생명에로 나가는 길이다.

*구성 : 1,1-15: 머리말(정의, 지혜, 생명),
            1,16-5,23 : 지혜와 인간의 운명(정의, 불의),
             6-19: 지혜의 기원, 본성, 작용 / 지혜를 구하는 방법,


지혜 문학

1. 고대 근동지방의 지혜문학 :
지혜문학은 : 예언문학과 마찬가지로 고대 근동지방에
                     널리 유포돼 있던 문학유형 중의 하나.
그러나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이런 문학유형은 고대 근동지방뿐만 아니라,
            인간이 모여 살고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찾아볼 수 있는 문학유형.
             그만큼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賢人들은 : 한 시대나 문화에 갇혀 있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현인들은 일반적으로 상류계급에 속한 사람들로서 고급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바로 이들에 의해 이집트에서는 金言”, 바빌론에서는 우화”,
             가나안, 페니키아에서는 비유등의 지혜문학 유형이 탄생하게 된다.

2. 이스라엘의 지혜문학 : 모세오경이 모세의 작품으로,
           시편이 다윗의 작품으로 전해져 내려 온 것처럼
            智書들은 솔로몬의 작품인양 소개되고 있다.
성서 전승에 의하면 솔로몬은 : 이스라엘 지혜문학에
            중대한 기여를 한 인물로 평가된다.
당시 빈번했던 국제무역을 틈타 많은 국가들과 문학적 교류를 했고,
         이때 이집트, 바빌론 등지의 지혜문학 운동을 접하게 되었을 것으로 추측.
그러나 여기서 Is백성들은 지혜문학운동도 그렇게 수용했던 것처럼
                그들의 위대한 정신을 표출시켜 나간다.
순수 인간적인 이 운동을 야훼 신앙운동으로,
         야훼 하느님을 찬미하는 운동으로 수용발전시켜 나간다.
참된 지혜는 θ 한 분만을 통해서 유출된다는 사실을 인식고백함으로써,
             모든 인간들은 θ께 간청하여 이 지혜를 얻어야 하고,

              이렇게 얻은 지혜를 통하여 삶의 참 뜻을 파악하고,
              이 지혜에 비추어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Is 지혜문학이 백성들에게 전해주고자 하는 근본 메시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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