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입문 *제목 : ‘사람이 살아가는데 교훈이 되고 경계가 되는 짧은 말’이라는 뜻의 ‘잠언(箴言)’, 히브리말로 ‘미쉘레’. ⇒ ‘잠(箴)’은 병을 고치는데 쓰이는 침(針)을 뜻한다. 즉,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는 針과 같이 귀한 구실을 하는 생명의 가르침이라는 의미에서 ‘잠언’이라고 부른다. 성품에 관한 간결한 격언들이며, 이 책에는 비유와 금언이 풍부하고, 시의 형식을 갖춘 갖가지 도덕적, 종교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구성 : 9개의 금언집으로 구성. 1,1-7 : 표제 ①1,8-9,18 : <지혜의 가치> : 유배시대 이후(5세기) 작품이다. 교육자로서의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악한 동료들과 방탕한 여인들(거짓 지혜)을 경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②10,1-22,16 : <솔로몬의 첫째 잠언집> : 9개의 금언집 중 가장 오래된 부분으로 남유다에 기원을 두고 있는 “솔로몬의 제1 금언집”. 윤리생활에 대한 376개의 金言을 담고 있으며 종교적 영감으로 충만돼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③22,17-24,22 : <현인들의 첫째 잠언집> : 요시아 시대(기원전 640-609) 현인들의 작품. ④24,23-34 : <현인들의 둘째 잠언집> : 유배시대 직전의 현인들의 작품. ⑤25장-29장 : <솔로몬의 둘째 잠언집> : 히즈키야시대(716-687)에 수집된 작품으로 북Is에 기원을 두고 있는 “솔로몬의 제2 금언집” ⑥30,1-14 : <아굴의 잠언> : 비 이스라엘인인 아굴의 금언집. ⑦30,15-33 : <數 잠언> : 숫적 금언집 ⑧31,1-9 : <르무엘의 잠언> : 비 이스라엘인인 르무엘의 금언집. ⑨31,10-31 : <훌륭한 아내> : 유배시대 이후 5세기경의 작품으로 제1 금언집 저자의 손에 의하여 이루어진 작품으로 본다. 제1 금언집에서 “거짓 지혜”(방탕한 여인)를 멀리할 것을 가르치고 있는 반면, 여기서는 “참된 지혜”(현숙한 여인)를 예찬하고 있다. *저자 : 유다교와 그리스도교의 전승은 : 1,1절을 따라 솔로몬 왕을 저자로 보고 있으나, 이 책 전체를 솔로몬이 지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문학적 특성 : ①문학 양식 : 잠언은 “지혜문학”에 속하며 문학양식은 ‘격언’이다. 주로 대비적인 2행(이상)의 詩가 대비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 잠언은 주로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 자연계를 소재. 시의 형식을 취하는 잠언은 : 그 가르침을 보다 흥미 있게 하려고 온갖 문학적인 기교를 사용한다. ②수사법 : 잠언에서 많이 사용되는 수사법들은, ․ 대조법 : 반대되는 것들을 대조시킴(16,22), ․ 비교법 : 유사한 것들을 서로 비교함(17,10), ․ 영상화 : 회화적인 표현을 사용함(26,27), ․ 의인화 : 무생물에 인격을 부여함(9,1). ⇒이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교훈 방법은 대조법이다. ③표현방법과 길이 : 대부분의 잠언들은 : 그 표현방법이 대칭적이다. 즉, 두 문장의 대칭적인 격언들이 “그러나”라는 단어로 연결되어 있다. 이 잠언들의 기본단위는 : 대개 한 절에서 네 절로 되어 있다. ⇒누구든지 잠언을 다 읽고 나면 θ께서 당신 자녀의 일상생활 가운데 가장 작은 부분까지 매우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는 인상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이 분이 바로 창조자요 구원자이시며, 주님이신 우리의 θ이시다. ⟹<잠언서의 12대 주제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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