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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서와 지혜서 요약

윤 베드로 2018. 7. 2. 07:16

시서와 지혜서 요약

 

특성

수천 년 전 고대 근동이 히브리인들에 의해 쓰인 구약성경의

시서와 지혜서를 더 잘 이해하려면 성경의 문체와 그 특성을 알아야 한다.

詩書 : 시의 특징인 詩語韻律이 들어 있고

이스라엘 고유의 對句法이 주로 쓰인다.

지혜서 : 가르침이나 교훈을 강조하기 위해

강한 대비법이나 풍자적 언어를 사용한다.

시서와 지혜서 : 욥기, 시편, 잠언, 코헬렛, 아가, 지혜서, 집회서.

 

2. 시서와 지혜서의 형성

1). 형성시기

이스라엘 민족은 운율과 시적 기법을 사용해서

공동체의 체험을 후손에게 전달했다.

그중에 시편은 시문학의 금자탑이다.

하느님 백성의 찬미와 탄원과 감사와 교훈을 담고 있는 시편은

다윗 임금시대부터 유배 이후까지 700여 년에 걸쳐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

이스라엘 지혜문학은 다윗-솔로몬 시대부터 태동하기 시작하여

바빌론 유배 이후에 문서로 꾸며졌다.

다윗 : 주변 국가들에게 문호 개방 정책을 폄.

지혜문학이 형성되기 시작(기원전 1000년경).

솔로몬 : 父王 다윗의 개방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

이집트의 지혜문학이 들어 옴.

이스라엘 賢者들이 지혜학교를 세움.

바빌론 유배 이후 : 이스라엘 현자들이 토라를 연구하고 해석하면서

성경에 나타난 하느님의 지혜를 찾음.

헬레니즘 시기 : 희랍사상에 물들어 가는 위기의 때에 지혜문학이 확장되고,

마지막으로 지혜서가 편집(기원전 1세기 경).

 

2) 저자

불가타를 비롯한 가톨릭 교회의 전통에서는 지혜문학의 저자를 솔로몬으로 보았다.

이는 마치 오경의 저자를 모세에게 돌리고,

시편 저자를 다윗에게 돌리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

모세가 율법을 전수받았다면, 다윗은 주님께 받은 은혜를 노래(시편)하였고,

솔로몬은 주님께 지혜를 받았기에 이렇게 표현한 것이다.

 

3. 지혜서의 특징

지혜문학이 가장 먼저 시작된 곳은 이집트로 추정된다.

그 후 지혜문학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도 생겨나,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풍요롭게 꽃을 피웠다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은 그 백성이 두 문명권을 넘나드는

역사적 사건을 겪는 가운데 자라났다.

이스라엘은 이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하다가 탈출해서 나라를 세웠고,

멸망하여 바빌론으로 유배를 떠났다가 돌아오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면서 그 체험 속에 깃든 삶의 지혜를 진지하게 사색하고,

야훼 신앙 안에서 나름대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가운데

내놓은 작품들이 바로 지혜문학서다.

결국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은 그들의 역사적 경험과 인근 국가들의 영향 아래

이루어졌으며, 고대 동방의 지혜문학을 토착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은 지혜의 원천을 하느님으로 고백하며,

하느님을 경외하고 하느님의 뜻대로 살아갈 것을 강조한다.

 

4. 시서와 지혜서 각 권

욥기 : 의인이 겪는 고통의 의미를 묻는 설화적 드라마.

시편 : 150편에 달하는 종교적 詩歌들로 기도 및 찬양의 노래.

잠언 : 종교적, 세속적 지혜 금언과 속담 모음집.

코헬렛 : 인생의 虛無와 인간 안에 나타나는 하느님의 지혜에 관한 설명.

아가 :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담은 서정시.

지혜서 : 지혜를 추구하라고 권유하며,

우상숭배를 단죄하고 하느님의 지혜를 찬양.

집회서 : 신성한 도덕률과 죄에 대한 윤리적 책임,

하느님의 징벌 원칙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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