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공부/역대기 공부

역대상 20장 공부 : 다윗이 라빠를 점령하다

윤 베드로 2017. 9. 6. 08:49


다윗이 라빠를 점령하다(20,1-3) 

여기 “해가 바뀌어 임금들이 출전하는 때가 되자”란

“중단 되었던 싸움을 다시하게 되었을 때”를 의미한다.

암몬이 이스라엘을 침략하였으나 이스라엘에게 패하여 도망갔다.

이로 인하여 전쟁이 잠시 중단 되었지만 그 전쟁은 곧 다시 시작되었다.

이 시점을 여기에서 “해가 바뀌어 왕들이 출전할 때”라고 말한 것이다.

이와 같은 때 요압은 군대를 이끌고 나가 암몬 자손과 싸워 암몬의 땅을 무너뜨렸다.

요압은 랍바를 쳐서 함락시킨 후, 왕의 왕관을 벗겨 다윗에게 주었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완전한 승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필리스티아 거인과 싸워 이기다(20,4-8) 

 

이스라엘은 암몬과 싸운 후 또한 블레셋과 싸웠다.

이스라엘은 블레셋과의 두 번의 전쟁 그리고 가드와의 전쟁에서도

모두 승리하였는데, 이 전쟁에서 승리로 이끈 자들은

십브개와 엘하난 그리고 요나단이었다.

다윗의 戰爭史에 대한 기록이 18-20장까지 계속 되고 있다.

다윗은 요압이 있었기 때문에 암몬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얻을 수 있었고(20:1-3),

십브게와 엘하난, 요나단이 있었기 때문에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얻을 수 있었다(20:4-8).

이처럼 다윗은 사람들을 하느님의 축복으로 이해했고

그들을 필요에 따라 사용함으로 전쟁에서 승리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