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 입문 : 거룩한 사랑의 책
요약 :
제목 : 히브리어 성서의 제목 ‘쉬르 하쉬림’
(노래 중의 노래, 즉 가장 아름다운 노래)에서 유래.
저자 : 전통적으로 알려진 솔로몬 왕은 아니며, 저자 미상.
편집시기 : 유배시대 이후에 편집, 편찬(기원전 538년경).
대상 : 이스라엘 백성들과 신약시대의 모든 신자들.
특징 : 인간적인 사랑을 통해 선택된 백성과 야훼 하느님과의 관계, 그리스도와 교회,
그리고 인간의 영혼과 하느님 말씀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유월절에 낭독되는 유다인의 민족시이다.
1. 책명과 책의 성격 :
․雅歌(고상한 노래)로 불리는 이 책의 히브리어 경전 제목은 : ‘노래들의 노래’이다.
이 제목은 히브리 특유의 최상급으로 표현한 것을 고려할 때
‘가장 훌륭한 노래’라고 번역할 수 있다.
⇒이 제목은 후에 붙여진 것인데,
솔로몬의 1,005가지 노래 중(1열왕 4,32) 가장 좋고 아름답기 때문이라고 한다.
․雅歌는 :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그림 같은 사랑을
우아하게 표현한 운문시이다.
아가서에서는 하느님은 신랑으로, 이스라엘 백성은 신부로 표현된다.
․젊은 남녀의 사랑이 우여곡절 끝에 익어 가는 과정을 연가로 엮은
이 책은 하느님의 사랑을 보여주는 서곡이며 상징으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여기 나오는 사랑의 서정시들은 하느님과 인간과의 계약적 관계를 경축하기 위한
알레고리(Allegory = 알리고자 하는 뜻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내용 안에
함축시켜 설명하는 방법)라고 할 수 있다.
이미 기원전 8세기부터 예언자들은 이스라엘과 하느님과의 관계를 혼인의 관계로 설명하였다.
히브리 경전에서 이 책은 다섯 두루마리에 속하며,
유다인들은 이 책을 파스카 축제 중 칠일 째 되는 날 집회에서 읽곤 하였다.
2. 구성 :
1,1-4 |
서곡 |
제목과 주제 |
1,5 - 2,7 |
첫 번째 시 |
사랑과 신부의 대화 |
2,8 - 17 |
두 번째 시 |
구혼시절을 회상하는 신부 |
3,1 - 5,1 |
세 번째 시 |
결혼 |
5,2 - 6,3 |
네 번째 시 |
이별에 관한 악몽 |
6,4 - 8,4 |
다섯 번째 시 |
부부의 사랑 |
8,5 - 14 |
마지막 시 |
사랑의 인장 |
3. 종교적 가르침 :
이 책의 내용은 : 남성과 여성의 사랑, 하느님과 이스라엘간의 사랑,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사랑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남성과 여성의 사랑 : 연인끼리의 애정을 노래하고 찬양한다.
서로 상대방의 아름다움을 기리며 함께 있는 기쁨,
헤어짐의 쓰라림과 자기 반성, 일치를 갈망하는 애틋함을 그리고 있다.
사랑은 사람을 완전히 변화시켜서 딴 사람이 되게 하며 둘을 하나로 맺어준다.
*하느님과 이스라엘 : 하느님께서는 사랑으로 이스라엘을 택하셨다.
Is은 보잘 것 없고 매력 없는 약소민족이었으나
하느님의 선택으로 인해서 사랑 받는 신부로
변화된 것이다(예레 2,2 ; 호세 2,16-20 ; 에제 16,8-14 ; 이사 54,5-6).
θ께서는 이 백성과 당신과의 관계가 마치 아가서의 사랑, 신부의 관계처럼 되기를 원하신다.
그 맺음은 죽음보다 강하다.
그러나 θ께 특별한 사랑과 사명을 받은 이스라엘은
자신의 불충실로 θ을 잃고 고뇌 속에 빠진다.
그리고 잘못을 반성하고 진심으로 θ을 찾을 때 θ을 다시 만나게 된다.
*그리스도와 교회의 사랑 :
아가서의 신부는 주 그리스도의 재림을 안타깝게 기다리는
교회이며, 교회의 신비체인 나 자신을 상징한다.
성서의 기록대로 교회는 그리스도와 만나게 됨을 고대하고 있다
(에페 5,23-25 ; 2고린 11,1-2 ; 묵시 19,7-9 ; 21,9).
성령의 은사로 아름답게 꾸며진 교회는 그리스도에 의해서 새로워진 새 이스라엘이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찾는 자에게 가까이 계신다.
그리고 그리스도께 대한 진정한 사랑은 언제나 깨어 지키며 기다린다(마태 25,1-1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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