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요한묵시록 공부

처음 네 나팔(8,6-13)

윤 베드로 2016. 10. 24. 15:49

일곱 나팔과 예언(8,6-11,19) :

 

일곱 번째 봉인이 열리면서 하느님 계획의 책이 열리고 이제 실현될 것이다.

이 계획은 이루어질 신비(10,7), 즉 하느님 나라가 임하는 것이다.

일곱 개의 봉인 중에서 가장 간단한 내용으로 되어 있는 것이 바로 일곱 번째 봉인.

일곱째 봉인의 개봉은, 이제 단죄의 단계가 끝났고

         지금부터는 징벌 단계로 돌입하였음을 시사한다.

           그 징벌의 개시는 일곱 나팔을 부는 것과 때를 같이 한다.(묵시 8,6이하)

 

1. 처음 네 나팔(8,6-13)

 

6그때에 나팔을 하나씩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을 불 준비를 하였습니다.

7첫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피가 섞인 우박과 불이 생겨나더니 땅에 떨어졌습니다.

         그리하여 땅의 삼분의 일이 타고 나무의 삼분의 일이 타고 푸른 풀이 다 타 버렸습니다.

8둘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불타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졌습니다.

         그리하여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9생명이 있는 바다 피조물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부서졌습니다.

10셋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횃불처럼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샘들을 덮쳤습니다. 11그 별의 이름은?쓴 흰쑥?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물의 삼분의 일이 쓴 흰쑥이 되어,

           많은 사람이 그 물을 마시고 죽었습니다. 쓴 물이 되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12넷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해의 삼분의 일과 달의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받아 그것들의 삼분의 일이 어두워졌습니다.

           그리하여 낮의 삼분의 일이 빛을 잃고 밤도 그렇게 되었습니다.

13나는 또 독수리 한 마리가 하늘 높이 나는 것을 보고 그것이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불행하여라, 불행하여라, 불행하여라, 땅의 주민들!

             아직도 세 천사가 불려고 하는 나팔 소리가 남아 있다.?

 

하느님 앞에 있던 일곱 천사는 :

①천상의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가,

②천둥, 번개, 지진이 일어나자 저마다 차례로 자기 나팔을 불기 시작한다.

③그리고 나팔소리와 더불어 재앙이 터져 나온다.

 

⇒이 재앙은 모세가 일으킨 이집트 재앙들과 엇비슷하다.

   일곱 번째 봉인이 떼어진 후 ‘침묵’이 반시간 가량 지속되었었다.

   천사들의 찬양노래도 없고 순교자들의 찬가도 없다.

   오직 철저한 침묵만이 흐를 뿐이다.

   하늘과 땅의 침묵만이 무한한 사랑의 신비에 적합한 유일한 응답이다.

   왜냐하면 이제 드러나는 분은 다름 아닌

              하느님의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이기 때문이다.

  모든 역사의 비밀을 여실 분이 바로 그분이시다.

   오직 그분 안에서만이 인간의 모든 사건과 삶과 죽음까지도,

                                   그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이제 나팔을 가진 일곱 천사가 차례차례 나팔을 불면서

         징벌의 재앙이 쏟아진다.

일곱 나팔은 세상과 그의 하느님과의 만남이라는 유일무이하면서도

                 영원한 순간을 예고하게 될 것이다.

하느님은 당신이 이루신 창조사업의 일부를 거침없이 파괴하심으로써

              세말 심판의 무서움을 예감케 하신다.

 

창세기에 언급된 우주의 창조질서가 삽시간에 삼분의 일씩 허물어진다.

하느님을 배반하고 우상숭배에 빠진 이들이 세상과 더불어 재앙을 맞이한다.

              첫째로 땅의 삼분의 일이(7절),

              둘째로 바다의 삼분의 일이(8-9절),

              셋째로 강과 샘물의 삼분의 일이(10-11절),

              넷째로 천체의 삼분의 일이(12절) 파괴된다.

⇒한편 본 대목에서 언급되는 재앙들은 출애굽기에 나오는

             이집트에 내려졌던 재앙들을 연상시켜 준다.

 

좀 더 자세하게 :

 

6절 : 재앙이 내리지만 한꺼번에 내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 차례에 걸쳐 내린다.

         이는 사람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모세의 10 가지 재앙도 바로 사람의 회개에 대하여 한없이 기다리시는 하느님을 의미한다.

 

7절, 첫 번째 나팔 :

        첫 번째 나팔소리가 울려 퍼지면서 반시간 가량 지속되었던

                   하늘에서의 침묵(8,1)이 깨어져 버리고,

                   땅과 푸른 풀이 타 버렸고 생명을 영위케 해 주는 물이 독 쑥으로 변했으며

                    천체가 큰 타격을 받았다.

       이 이야기는 출애9,22-25의 축소판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비슷하다.

        그러나 구체적인 상황이나 재앙의 취지, 상대는 전혀 다른 입장이다.

       “번개가 번쩍거리며 우박이 맹렬하게 쏟아졌다. 에집트 나라가 생긴 뒤로

                   멀찍이 볼 수 없었던 심한 우박이었다.”(출애9,24)

 

8-9절, 두 번째 나팔 :

           “불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져서” : 이 말은 화산의 분출을 상징하는 것 같다.

               실제로 기원후 79년 8월에 베주비오(Vesuvius)산의 화산 폭발이 있었다.

               이때 화산의 용암이 나폴리와 그 항구까지 삼킬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기원전 196년에 파트모스섬이 있는 에게해에 화산이 폭발하였다.

               한편 요한 묵시자가 파트모스섬에 유폐되어 있었을 때

                      활화산 섬을 보았을 것이고 거기서 “불붙는 큰 화산...”이라는

                      묵시를 영감 받았을 것이라 본다.

              그리고 활화산이 폭발하면 섬 주위 바다로 분출된 철산화물에 의해

                         오렌지 빛으로 물들이게 된다. 이런 현상을 토대로

                         묵시록 저자는 “바닷물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라고 묘사했을 것이다.

 

10-11절, 세 번째 나팔 :

                큰 별 하나가 떨어져 재앙을 가져오는데, 이를 “쑥”이라고 일컫고 있다.

                공동번역은 단지 “쑥”이라고 번역했으나 “쓴 쑥”이 더 옳다.

                이 “쓴 쑥”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쑥과는 다르고,

                                   유해하긴 하지만 치명적인 풀은 아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쓴 쑥” 자체보다는 “쓴 맛” 때문에 더 두려워했다.

                즉 우상숭배의 책벌로 내려진 하느님의 징벌이 자주 이 “쓴 쑥”에 비유되었다.

                즉 쓴 쑥의 쓴 맛은 항상 불순종하는 자들에 대한

                                하느님의 심판의 쓴 맛을 의미했다.

 

12절, 네 번째 나팔 : 하늘의 빛들(해와 달과 별)의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는 장면은 출애10,21-23의 내용과 흡사하다.

          이렇게 지금까지의 네 개의 재앙 중에서 세 개의 재앙(1-3째)은

                     에집트에서 출애굽 때의 재앙으로부터 영감을 받고 있다.

 

13절, “땅위의 주민들" : 묵시록의 이 말투는 그리스도 신자가 아닌 사람을 가리킨다.

         독수리 : 하느님의 심부름꾼 - 어떤 사본에는 천사라고 기록 되어 있다.

         “불행하여라”: 이 용어가 세 번씩이나 반복되는데 이 저주 언사는

                                 나머지 세 개의 나팔이 남았음을 염두에 두고 세 번 반복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