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마태오복음공부

산상설교(마태 5-7장)

윤 베드로 2014. 3. 29. 16:02

☆마태오의 산상설교(마태 5-7장)

 

*산상설교(=산상수훈)는 : 예수님께서 산에서 가르치셨다 하여 붙인 이름으로,

             루가복음에도 이와 비슷한 설교가 있는데 평지에서 가르치셨다 하여 평지설교.

 

*예수님께서는 : 의도적으로 산 위에 올라가셔서 가르치신다.

           모세가 시나이 산에 올라가서 율법을 받았던 것처럼(출애 19-24장)

           예수님도 산 위에서 참행복을 선언하신 다음 율법의 참뜻을 밝히신다.

           그래서 "산상 설교"라고 한다.

 

⇒이 산상 설교는 "하느님 나라의 대헌장"이라 할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산상설교의 내용은 : 두부분으로 구분.

                                   θ나라의 도래와 그 나라의 요구인 율법의 참뜻.

 

*산상설교 내용 :

1. 하느님 나라의 도래 : ①참된 행복(5,3-12),

                                ②주님의 기도(6,9-13),

                                ③주님의 말씀을 듣고 실천하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7,21-27)

2. 율법의 참뜻 : 나머지 부분.

 

1. 행복선언(참된행복, 진복선언 : 5,3-12)

 

․마태오 복음서에서 선언한 행복은 : 실제로는 : 9가지(11절도 하나의 행복선언).

          "행복하다"함은 : 하느님께 복을 받는 상태를 의미.

           참행복은 : 현실 자체는 비참해도 미래의 희망,

                         즉 종말 축복 때문에 행복하다는 것으로,

                              한마디로 하느님이 계시기에 행복하다는 것.

 

․예수시대의 율법학자들은 : 율법을 준수함으로써 θ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다고 했고,

                                            사두가이들은 祭儀를 준수해야 축복을 누릴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반해 예수님께서는 : 율법의 참뜻, θ 뜻을 따라야 축복을 받는다고 했다.

                                          이 말씀은 참으로 주목할 만한 가르침이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 θ의 전능 안에서 언젠가 실현될 일이 이미 오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실천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뜻한다.

 

․하느님을 찾는 사람들은 : 예수님의 약속 안에서 하느님을 필요로 하며,

                                          그 말씀을 들을 수 있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약속 안에서 행복하다.

 

2. 소금과 빛의 상징(5,13-16)

 

소금과 빛의 상징은 : 제자들의 특별한 위치가 무엇인지를 말해주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 세상의 부패를 막고 세상의 어두움을 비추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산상 설교의 가르침대로 살 때 가능하다.

믿는 이들은 하늘나라의 가치로 세상을 이끌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3. 율법의 완성(17-20)

 

․예수님께서는 : 율법을 존중하시며 완성하시는 분.

                         그러므로 율법학자들이 풀이한 율법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풀이한 율법이 유효.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은 율법학자들이나 바리사이파 사람들보다

                   더 옳게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더 옳게 사는 방법은 :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것.

⇒θ의 뜻은 : 산상 설교 전체이지만 예수님께서는 특별히 5,21-48에서

                 여섯 가지 율법을 제시하시면서 율법에 담긴 θ의 뜻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신다.

 

․예수님께서는 : 율법의 한 자 한 획에 집착하지 않으시고, 오직 율법의 기본정신을 밝히고자 하신다.

예수께서는 : 유대교의 613항이나 되는 그 잡다한 율법들을

                    결국 원수 사랑(5,43-48), 황금율(7,12),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22,37-40)으로 환원시키셨다.

 

․예수님은 : θ의 원래 목적, 의도에 못 미치는 율법의 경우는 보충 심화하시고,

               θ 뜻에 맞지 않는 경우는 아예 폐기하심으로써 율법을 완성하신다.

                  예수님께서는 율법주의적인 사고방식을 넘어서서 율법의 참뜻,

                                      즉 본래의 법 정신인 θ 뜻을 복구시켰다.

 

4. 여섯 가지 율법의 완성(5,21-48)

 

단 락

율법 완성

                    내               용

21-26절

성내지 말라

<심화> 살인은 말할 것도 없고, 형제들에게 분노하는 것,

           욕설하는 것 조차 금함.

27-30절

간음하지 말라

<심화> 이웃의 아내를 탐내는 것조차 금함.

31-32절

이혼하지 말라

<폐기> 이혼과 소박을 아예 폐기하심.

33-37절

맹세하지 말라

<폐기> 맹세 자체를 폐기하심.

38-42절

보복하지 말라

<폐기> 동태복수법을 폐기하심.

           악한 자와 맞서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그의 요구를 그 이상으로 들어줌으로써

                             악을 선으로 갚게 하심.

43-48절

원수를사랑하라

<폐기> 원수를 미워하는 것을 폐기하심.

           원수에는 교회를 박해하는 종교적 차원의 원수들도 포함.

           예수님은 이들을 위해서 기도하기까지 사랑하라 하심.

 

 

․예수님께서는 : 6가지 율법을 완성하신다.

                         살인과 간음에 관한 옛 율법을 더욱 심화하셨으며,

                          이혼장을 통한 이혼, 맹세, 보복, 원수를 미워하라는 옛 율법을 폐기하셨다.

 

5. 참된 자선‧단식, 주님의 기도(6,1-18)

 

․산상 설교의 가운데에 위치한 이 부분에는 : 자선과 기도, 단식에 관한 3가지의 교훈이 실려 있다.

                  자선, 기도, 단식은 유다교 신앙을 나타내는 표지이자 중요한 신심행위였다.

 

․3가지 信心에 관한 가르침은 :

                   ①위선자처럼 하지 말 것,

                   ②남에게 보이려고 하면 공은 없어지므로 선행을 숨길 것,

                      그러하면 숨은 일도 보시는 하느님께서 갚아주신다는 것 등이다.

 

․기도에 대한 가르침 중에 "주님의 기도"(7-15절)가 나오고 있다.

             이방인들이 하듯이 많은 말을 되풀이하며 하느님을 성가시게 해서라도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겠다는 생각보다 θ의 뜻을 따르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6. 하느님과 재물 (6,19-34)

 

․진정으로 올바른 이는 : 재물을 지상에 쌓아두지 않는다.

                                       재물을 땅에 쌓지 않고 하늘에 쌓기 위해서는

                                                  가난한 이들과 함께 나누어야 한다(25,31-46 참조).

 

․재물은 : 큰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인의 역할을 하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하느님과 재물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

  ⇒예수님께서는 : 제자들이 재물에 사로잡힐까봐 재물을 전적으로 포기하라고 요구하셨고,

                         일반 청중에게는 기꺼이 가난한 이들과 나누라고 말씀하셨다.

 

7. 의로움에 대한 다양한 격언들, 산상설교의 실천과 경고(7,1-29)

 

7,1-12절 :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새로운 의로움에 대한 다양한 격언들,

13-29절 : 예수님의 새로운 가르침인 산상설교의 실천과 경고 말씀으로 구성.

 

①남을 판단하지 말라 : 판단은 단죄를 뜻하며,

            판단하는 대로 판단 받으므로 남을 판단하기 전에 자신의 들보,

            즉 큰 허물에 대해 성찰하라 하신다.

 

②거룩한 것을 욕되게 하지 말라 :

               진주처럼 귀하고 거룩한 복음을 무례하게 취급하지 말라는 것.

 

③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려라 :

              청하면 들어주신다는 말씀에는 청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언급되고 있지는 않지만,

                 주님의 기도를 통해서 보면, θ 나라와 θ의 뜻을 청하라는 것.

 

④율법과 예언서의 정신 :

               이 말씀처럼 황금처럼 귀하다 해서 "황금률"이라고 한다.

            유다인들은 구약성서 전체를 가리킬 때 자주 "율법과 예언서"로 지칭한다.

               따라서 구약성서는 황금률로 요약된다는 것이다.

               이 외에 구약성서 전체를 포괄하는 내용으로는

                       22장 34-40절의 사랑의 이중계명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성서 전체는 : 사랑의 이중계명과 황금률에 따라서

                                            세부적인 지침들이 풀이돼야 할 것이다.

 

7,13절부터 29절까지는 :

            예수님의 새로운 가르침인 산상설교의 실천과 경고말씀이 담겨 있다.

            생명의 길은 : 예수님의 가르침과 그분의 요구를 지키는 것으로,

                                                  문도 좁고 험해서 이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은 적다.

 

            15-27절에서는 : 초대교회에는 떠돌아다니며 전교하던 예언자들이 있었다.

                    신자들을 현혹시키는 거짓 예언자들과 참예언자들의 식별 기준은 그들의 행실에 있다.

                    예언자들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마귀를 쫓고 기적을 행했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일을 했다 해도 주님의 생활태도를 지니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아버지의 뜻을 행할 것을 강하게 권고하시는 말씀이다.

 

하느님의 뜻은 : 산상 설교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당신 말씀을 듣고 실천하는 사람은

                     반석 위에 튼튼히 집을 지은 사람과 같아 큰물이 밀려와도

                     무너지지 않는다는 말씀으로 구원을 약속하신다.

유다교에서는 구원의 방편으로 율법 공부, 율법 실천을 강조했으나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말씀들, 즉 산상 설교의 가르침을 듣고 실천할 것을 요구하신다.

 

 

                                                                                                                                                        <여정 강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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