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삼일
성삼일을 우리는 흔히 성 목요일, 성 금요일, 성 토요일로 알고 있으나,
성삼일은 성 금요일, 성 토요일, 예수부활대축일 이다.
성 목요일의 '주님 만찬 저녁 미사'는 성 금요일의 전야에 해당되고
성 토요일의 '부활 성야 예절'은 성 토요일 예절이 아니라 '
부활 대축일'의 전야 예절이다.
성삼일의 예절은 '부활 대축일의 저녁기도'까지이다.
원래 聖三日은 : 성 금요일과 성 토요일. 부활 주일로 이루어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박히심과 죽음,
부활의 파스카 신비를 기념하였다.
즉 예수의 수난과 죽음을 각각 따로 떼내어 기념하기보다
부활과의 연관 속에서 함께 기념한 것이다.
그러나 중세에 와서 : 성삼일의 개념이 救世史적인 의미보다
복음서에 나타난 역사적인 사건을 기념하는 날로 바뀌게 되자,
성 목요일도 예수의 최후만찬, 즉 성체성사 설정과
예수의 체포를 기억하는 날로 성삼일에 포함하게 되고
콘스탄티누스 평화 이후 빠스카와 관계있는 날들의 고유한 면을
더 잘 드러내기 위하여 3일로 구분하여 구원사업의
여러 요소들을 분해하였다.
인류구원과 하느님의 완전한 현양(顯揚)사업을
예수께서 주로 당신의 빠스카 신비로 완성하셨다.
즉 당신이 죽으심으로써 우리의 죽음을 소멸하시고,
당신이 부활하심으로써 생명을 되찾아 주셨다.
이것이 주님의 수난과 부활의 빠스카 3일이며,
전례주년의 정점으로 빛나는 성 금요일, 성 토요일,
빠스카 축일이다.
성 암브로시오와 성 아우구스티노 시기(4세기)에
성 목요일은 아직 그 일부분이 아니었다.
지금은 : 주님의 수난과 부활의 빠스카 3일은
주의 만찬으로 시작되고 부활 전야제로 정점에 이르며
부활주일 저녁기도로 끝난다.
*성 木요일
오전에는 각 교구 주교좌 성당에서 '성유축성미사'를 봉헌하는데
사제들의 갱신식도 함께 한다.
사제들은 이날 축성된 성유로 세례, 견진, 병자성사를 집전할 때 사용한다.
저녁에는 '주님 만찬 저녁 미사'를 봉헌하는데
이는 주님께서 수난하시기 전날 제자들과 나누신
마지막 저녁식사를 기억하여
'성체성사'로서의 제정을 기념하는 미사이다.
사제는 흰색 제의를 입고 예수님께서 사도들의 발을 씻어주신
모범을 본받아 미사중에 '발씻김(세족례)'예식이 있으며
영성체후 마침예식 없이 성체를 수난감실로 옮겨 모시는
예식을 거행한다.
*성 金요일
성 금요일은 인간이 되어 우리에게 오셨다가 죽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억하는 날이다.
미사를 드리지 않고 '주님 수난 예식'을 거행한다.
주님 수난 전례는 시작 예식 없이 간단한 경배와 기도를 한 다음
말씀 전례, 십자가 경배, 영성체 세부분으로 진행한다.
이날은 고해성사와 병자성사 이외에는 모든 성사가 금지되고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의 죽음을 묵상하며
그 신비에 참여하기 위해 금육과 단식으로 재를 지킨다.
*성 土요일
성 토요일에는 전례가 없다.
성무일도를 바칠 수 있으며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는 집전할 수 있다.
이 날은 예수님께서 저승에 내려가시고 천국문이 열리기를 기다렸던
모든 이들과 만나시는 날이므로
우리도 평화와 기다림 속에서 마음을 가다듬는 날이다.
모든 전례는 밤중에 이루어져야 하므로
해가 지기 전에 시작해서는 안되는데
성 토요일과 부활 주일 사이의 밤 동안에
성대한 '부활 성야제'를 거행하며
다음 날이 밝기 전에 마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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