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마태오복음공부

형제가 죄를 지으면 ; 형제가 죄지으면 고쳐주라 (18,15-18)

윤 베드로 2014. 11. 13. 12:03

④형제가 죄를 지으면 ; 형제가 죄지으면 고쳐주라 (18,15-18)

 

15"어떤 형제가 너에게 잘못한 일이 있거든

①단 둘이 만나서 그의 잘못을 타일러 주어라.

       그가 말을 들으면 너는 형제 하나를 얻는 셈이다.

16그러나 듣지 않거든 한 사람이나 두 사람을 더 데리고 가라.

       그리하여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을 들어 확정하라' 는

       말씀대로 모든 사실을 밝혀라.

17그래도 그들의 말을 듣지 않거든 교회에 알리고

④교회의 말조차 듣지 않거든 그를 이방인이나 세리처럼 여겨라."

18"나는 분명히 말한다.

너희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도 매여 있을 것이며

           땅에서 풀면 하늘에도 풀려 있을 것이다."

 

*이 단락은 : 마태오 복음서 저자가 속했던 시리아 지역 교회의 규범으로서

                 교회와 교회의 권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교우가 잘못을 저지르면 형제적 충고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

  즉 ①교우(형제)가 공동체를 해치는 죄를 저지르거든

             우선 1 대 1로 조용히 만나서 타이르라고 하고(15절),

      ②개인적인 충고를 듣지 않으면

          두 세 사람이 함께(신명 19,15) 타이르라고(16절),

      ③그래도 듣지 않으면 교회에 고발하고,

     ④교회의 말도 듣지 않으면 이방인과 세관원처럼 다루라고 한다(17절).

 

⇒유대교인들은 이방인과 세관원을 백안시(白眼視)하고 절연했다.

 

 

*18절 말씀은 : 16,19의 말씀을 다시 강조한 것으로,

            "여러분이 어떤 사람들의 죄들을 사해주면 그들을 위해서 사해질 것이고,

             어떤 사람들의 죄들을 용서해 주지 않으면 용서받지 못한 채

             남아 있을 것이다”(요한 20,23)란 뜻으로,

 

   다시 말하면,

          교회가 용서해 주지 않으면

          하늘에 계신 하느님도 용서해 주지 않으시고,

          교회가 용서해 주면 하느님도 용서해 주신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