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먹은 반벙어리를 고치신 예수(7,31-37)
배경 |
31예수님께서 티로 지역을 떠나 시돈을 거쳐, 데카폴리스 지역을 가로질러 갈릴래아 호수로 돌아오셨다. 32그러자 사람들이 귀먹고 말 더듬는 이를 예수님께 데리고 와서, 그에게 손을 얹어 주십사고 청하였다. |
예수 |
①33예수님께서는 따로 데리고 나가셔서, 당신 손가락을 그의 두 귀에 넣으셨다가 침을 발라 그의 혀에 손을 대셨다. ②34그러고 나서 하늘을 우러러 한숨을 내쉬신 다음, 그에게 "에파타!" 곧 "열려라!" 하고 말씀하셨다. ③35그러자 그의 귀가 열리고 묶인 혀가 풀려서 말을 제대로 하게 되었다. ④36예수님께서는 이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그들에게 분부하셨다. |
사람들 |
그러나 사람들은 그렇게 분부하실수록 더욱더 널리 알렸다. 37사람들은 더할 나위 없이 놀라서 말하였다. "저분이 하신 일은 모두 훌륭하다. 귀먹은 이들은 듣게 하시고 말 못하는 이들은 말하게 하시는구나." |
*이 기적 이야기는 : 전형적인 치유 이적사화.
①상황 묘사(31-32절), ②기적적 치유(33-34절),
③치유 실증(35절), ④목격자들의 반응(37절) 順.
*그 뒤 예수께서는 띠로 지방 → 시돈 → 데카폴리스 지방을 거쳐
→ 갈릴래아 호수로 돌아 오셨다.
*33예수께서는 …손가락을 그의 귓속에 넣으셨다가 침을 발라
그의 혀에 대시고 34하늘을 우러러 한숨을 내쉰 다음
"에파타"하고 말씀하셨다는 것은 :
당시의 관습적인 치유행위.
⇒침은 : 우리나라에서도 현재까지 민간요법에 쓰이고 있고,
물, 피, 술, 기름과 더불어 액체 약품에 속한다.
“하늘을 쳐다보는” 것은 : 하늘의 기운(神力)을 얻으려는 것이고,
“한 숨을 쉬는” 것은 : 그 기운으로 병마를 물리치려는 것이다.
*그 뒤 "에파타"(즉 “열려라”)라고 말씀하자
즉시 놀라운 기적(말을 하게 되다)이 일어나고,
귀먹은 반벙어리는 새로운 삶을 시작.
⇒ 세례성사 때 행하는 "열려라"예식은 이런 의미를 지닌다.
*예수님께서 : 귀먹은 반벙어리를 고치시자 사람들이 경탄(37절).
이 반응은 이사야서 35,5-6절의 말씀 인용,
= 즉 메시아 시대에 이루어질 일들이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짐을,
다시 말하면, 하느님의 약속된 구원이
예수님을 통하여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귀먹은 반벙어리는 어떤 사람인가? :
귀먹고 말 더듬는 이를 그리스어로 'Moghilalos'(모길라로스),
그 뜻은 ‘둔한, 바보, 저능’.
귀먹은 반벙어리에는 세 종류로 구분.
①신체적으로 귀먹은 반벙어리 : 신체적인 결함을 갖고 있는 사람.
②심리적으로 〃 :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지 못하고 움츠러드는 사람.
③영적으로 〃 :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했지만
θ의 말씀을 전혀 알아듣지 못하고,
θ에 관해서는 한마디도 못하는 사람.
⇒많은 신자들이 세속적 이야기는 많이 하면서
θ의 말씀 앞에서는 귀먹고 말 더듬는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럴까? : 대강 요약해 보면
①오랜 전통과 이방인으로 살았던 우리의 관습 때문.
②θ의 말씀을 알아들으려고 노력하지 않는 게으름 때문.
③습관적이고 형식적인 신앙생활 (신앙 따로 생활 따로).
⇒ 우리를 귀먹은 반벙어리로 만들지 않았는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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