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은 흔히 순박하고 온순한 동물로 불린다.
양의 긍정적 이미지는 서양에서도 비슷하다.
무엇보다도 양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제사의 희생물로 애용되었다.
또 양은 약으로도 애용되었다.
한의학에서 양은 陽을 돋우는 보신, 보양동물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우리의 대표적 食肉이 쇠고기인데 비해, 고려말 양고기를 으뜸으로 삼는
몽고족이 들어옴으로써 양요리가 수입되었다고 한다.
지금도 근동지역을 여행하다 보면 목자와 양떼가 있는 광경을 자주 보게 된다.
그리고 양떼와 함께 염소들도 있기 마련이다.
양은 아주 독특한 성격을 지닌 동물이라 더운 여름날에도 서로 살을 맞대고 붙어 있기를 좋아해,
그냥 놔두면 상처를 입을 정도라고 한다.
그런데 염소는 양떼 사이를 헤집고 다녀 양들을 떼어 놓는 역할을 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중요한 재산 중의 하나는 양과 염소였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낮에는 양과 염소를 언덕에 방목하여 풀을 뜯게 하고
밤에는 우리에 가두었다.
특히 어린양의 고기는 이스라엘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방인들도 즐겨 먹었다.
자기가 먹는 것을 하느님께 제물로 바치려는 것이 이스라엘 사람들의 심정이었다.
그런데 소나 양이나 염소도 태어난 후 7일 동안은 반드시 어미와 함께 있게 했다.
그리고 어미와 새끼를 같은 날에 함께 죽이는 것도 금지했다(레위 22,,28).
그것은 너무나 애처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양은 고기와 젖을 사람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털을 옷감의 재료로 제공하여
겨울을 따스하게 보내게 한다.
이처럼 양과 염소는 고기는 식용으로, 털과 가죽은 의복으로 사용되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동물이었다.
구약성경에 보면 이스라엘 민족은 양떼와 염소로,
하느님은 목자로 자주 비유되었다.
이스라엘에서는 어린양과 염소는 악의가 없고 인내심이 강하기 때문에
경건한 사람을 나타내는 상징이 되었다.
염소는 풍요, 또는 생산력의 상징으로 간주되어 어린양과 함께
고대 근동지역과 지중해 연안에서 제사 제물로 바치는 희생물이었다.
팔레스타인 평야에 있는 아랍인의 집에 찾아가면 주인은 지금도 옛날과 같이
중요한 손님 대접은 염소새끼 요리로 한다.
또 염소 가죽은 물과 젖, 포도주 등을 넣는 주머니로 만들어 사용한다.
아브라함과 이사악의 사건에서도 아브라함은 수풀에 뿔이 걸린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하느님께 번제물로 바쳤다.
그리고 이집트에서 모든 맏배를 치는 패망의 밤을 앞둔 저녁,
과월절의 어린양도 대속물이었다.
하느님은 집 문설주에 칠해진 어린양의 피를 보고 이스라엘 사람들의 집에는
재앙을 내리지 않고 그대로 지나갔던 것이다.
이처럼 어린양의 피는 하느님의 재앙으로부터 보호하는 속죄의 수단인 동시에
과월절 만찬에 둘러앉은 신앙심 깊은 사람들의 표시이기도 하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에게 양은 희생과 속죄라는 신앙적 의미를 지닌 친근한 동물이다.
허영엽 / 성서의 풍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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