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생명 (Jn 6.22-59) 1. 요한 복음서에서 예수님의 정체와 활동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개념은 : ‘생명’ 또는 ‘영원한 생명’ ‘생명’과 ‘영원한 생명’은 요한 복음서에서 同義語. 또 이 생명은 요한 복음서에서 ‘구원’과 서로 바꿔 쓸 수 있다. 2. 요한 복음서의 ‘영원한 생명’은 또 공관복음서의 ‘하느님 나라’를 대신하는 개념이다. <영원한 생명 ≒ 생명 ≒ 구원 ≒ 하느님 나라> 3. 요한 복음서가 다른 복음서들과 비교하여 다른 점은, 이 복음서에서는 ‘영원한 생명’이 현재 안에 주어지는 것으로 묘사된다 : 영원한 생명이 현재 안에 주어진다는 말은 ‘영원한 생명’이나 ‘다가올 세대의 생명’이라는 개념과 모순되어 보인다. 곧 현재란 끝이 있는 법인데, 어떻게 ‘영원한 생명’이나 ‘다가올 세대의 생명’이 이런 현재와 연결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변으로 요한 복음서는 믿는 이들의 부활과 영원한 생명의 현재성을 강조한다. 4. 예수께서는 라자로의 소생사화에서 ‘에고 에이미 정식’을 이용하여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사람은 죽더라도 살겠고 또 살아서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 하고 선언하신다. 여기서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는 것이 믿음이다. 5. 영원한 생명이란, 지금 이 세상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실존하는, 그리고 다음 세상에서 더 완전하고 명백하게 드러날 생명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니고 계신다는 믿음을 통하여 주어진다. 이런 믿음이 없는 사람은 그 자체로 심판을 받게 된다(3,18). ⟹구원과 심판의 현재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요한의 신학을 ‘실현된 종말론’, ‘현재적 종말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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