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은 : 로마제국의 광대함과 위대함을 은연중에 내포하고 있고, 실제로 대 제국을 이룩했던 로마는 도로 건설에 심혈을 기울였다. 도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역사, 정치, 경제,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 유럽 곳곳에는 아직도 로마 도로의 흔적이 남아 있다. 2. 이집트와 바빌론 사이에 있던 이스라엘에는 : 오래 전부터 중요한 국제 도로가 형성되어 발달했다. 지리적 여건상 좋은 항구가 없었고 해상 활동에 익숙하지 못했던 이스라엘은 이웃 국가들과 교류를 도로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3. 이스라엘의 도로 형성은 몇 가지 지리적 요인에 의하여 결정되었는데, ①첫 번째는 食水 공급 : 대부분의 도로는 샘과 우물이 있는 지역을 따라서 형성. ②두 번째는 도로 형성에 유리한 부드러운 성질의 토양 : 겨울철 雨期에도 땅의 건조함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 부드러운 토양은 걷기에 부담이 없어 보행에 큰 도움이 되었다. ③세 번째는 지리적 장애 요소 : 산지, 습지, 가파른 경사지, 삼림 지대, 사막 등과 같은 장애 요소들은 도로들이 비켜 지나갈 수밖에 없었다. 4. 이스라엘의 지형은 : 굴곡이 심한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대부분 지역들은 단절되는 경우가 많았고 지형적 특성에 따라 주로 북쪽에서 남쪽으로 도로가 형성되어 있다. 5. 성서에 보면 큰 도로는 : 해안도로, 왕의 큰길, 계곡길인데, 그 중에서도 남북으로 관통하여 지나가는 두 개의 국제 도로 곧 ‘해안길’과 ‘왕의 대로’가 중요한 도로였다. 1). 가장 오래된 도로는 ‘해안길’(Via Maris) : ①해안길은 당시 세계의 두 강대국이던 바빌론과 이집트를 연결하고, ②이집트의 고센 지역에서 시작하여 시나이반도의 해안지역과 블레셋 평야를 지나 샤론 평야에 이르게 된다. ③이 길은 국제 무역에 종사하는 대상들이 이용하였고, 또 상대국을 원정하는 군대들이 진격하는 군사도로가 되기도 하였다. 2). 요르단 동편 고원 지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왕의 큰길’ : ①이 도로는 특히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이 에돔왕에게 청해서 지나가려고 했던 도로로(민수 20장 참조), ②다마스커스에서 시작하여 요르단 동편 고원 지대를 거치기 때문에 고원 산지의 크고 작은 계곡들과 강들을 지나가게 된다. ③역사적으로 이 길은 남쪽 아라비아 지역의 특산품인 향료를 외국으로 수출하는 무역로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④또 왕의 큰길은 시나이 사막으로 나가는 길이 연결되어 있어 이집트로 나아가는 통로가 되기도 했다. 3). 중앙 산악지대를 지나는 계곡길은 : ①에브라임과 유다 산악지대의 능선을 따라 중앙산악지대를 지나는 도로로, 브엘세바, 헤브론, 베들레헴, 예루살렘, 베델, 세겜, 사마리아 등지를 지나 이즈르엘 평원에 닿아 있는 도로. ②특히 유다 산지는 동쪽이 死海로 가로막혀 있어서 에브라임 산지에 비해 교통로가 그다지 발달하지 못했다. ⇒이스라엘에는 東西를 연결하는 도로는 거의 발달되어 있지 않은 편. <이스라엘 역사, 안병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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