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공부/루까복음 공부

죄 많은 여인을 용서하심(7,36-50)

윤 베드로 2023. 1. 25. 18:30

36예수께서 어떤 바리사이파 사람의 초대를 받으시고 그의 집에 들어가 음식을 잡수시게

되었다.

37마침 그 동네에는 행실이 나쁜 여자가 하나 살고 있었는데 그 여자는 예수께서 그 바리사이 파 사람의 집에서 음식을 잡수신다는 것을 알고 향유가 든 옥합을 가지고 왔다.

38그리고 예수 뒤에 와서 발치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었다.

그리고 자기 머리카락으로 닦고 나서 발에 입맞추며 향유를 부어 드렸다.

39예수를 초대한 바리사이파 사람이 이것을 보고 속으로 "저 사람이 정말 예언자라면

자기 발에 손을 대는 저 여자가 어떤 여자며 얼마나 행실이 나쁜 여자인지 알았을 텐데!" 하고 중얼거렸다.

40그 때에 예수께서는 "시몬아, 너에게 물어 볼 말이 있다" 하고 말씀하셨다.

", 선생님 말씀하십시오"

그러자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41"어떤 돈놀이꾼에게 빚을 진 사람 둘이 있었다. 한 사람은 오백 데나리온을 빚졌고

또 한 사람은 오십 데나리온을 빚졌다. 42이 두 사람이 다 빚을 갚을 힘이 없었기 때문에 돈놀이꾼은 그들의 빚을 다 탕감해 주었다.

그러면 그 두 사람 중에 누가 더 그를 사랑하겠느냐?" 43시몬은 "더 많은 빚을

탕감 받은 사람이겠지요" 하였다.

예수께서는 "옳은 생각이다" 하시고 44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말씀을 계속하셨다.

"이 여자를 보아라. 내가 네 집에 들어 왔을 때 너는 나에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않았지만 이 여자는 눈물로 발을 적시고 머리카락으로 내 발을 닦아주었다.

45너는 내 얼굴에도 입맞추지 않았지만 이 여자는 내가 들어 왔을 때부터 줄곧 내 발에

입맞추고 있다. 46너는 내 머리에 기름을 발라 주지 않았지만 이 여자는 내 발에 향유를 발라 주었다. 47잘 들어 두어라. 이 여자는 이토록 극진한 사랑을 보였으니 그만큼 많은

죄를 용서받았다. 적게 용서받은 사람은 적게 사랑한다."

48그리고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네 죄는 용서받았다" 하고 말씀하셨다.

49그러자 예수와 한 식탁에 앉아 있던 사람들이 속으로 "저 사람이 누구인데 죄까지 용서해

준다고 하는가?" 하고 수군거렸다. 50그러나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평안히 가라" 하고 말씀하셨다.

 

*이 이야기는 :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세상에 오신 예수님의 정체를 밝히는 가장 좋은 예화.

 

*사람들로부터 온갖 비난과 조롱을 받고 살았던 이 여인은 : 어떻게 해서든

             자신의 죄를 용서받고 남들처럼 정상적인 삶을 살고 싶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방법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평생을 죄의식에 빠져 살아가야 하는 비참한 삶만이 그녀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그녀의 죄를 용서해주신다.

     그녀는 이제 죄의 사슬에 매인 고통의 나날에서 해방되어

                  그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살아가게 되었다.

    여기서도 사람들은 죄를 용서하시는 예수님을 보고 수군거린다(49).

 

*이 단락은 :

어떤 여자가 예수께 기름부었다는 도유사화(마르 14,3-9 ; 요한 12,1-8)

예수께서 간음한 여자를 용서하셨다는 罪女사화(요한 7,53-8,11과 비슷한 이야기)를 합쳐

                   구전 과정 중에 어느 전승자가 36-40, 44-50절을 만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또 어떤 전승자가 빛을 탕감해 준 비유(41-43)

                그 중간에 삽입하였을 것이다.

 

*41-43절의 비유의 뜻은 : 하느님은 죄를 깡그리 용서하시는데,

                   더 많이 용서받은 사람일수록 하느님을 더 사랑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