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 개관
** 성경의 구분
구약성경 (46권)
Tanak(유대경전)(39권)
비고
모세오경
Torah(율법서)-모세오경
역사서
역대기계 역사서
Ketubim(성문서)
기타
신명기계 역사서
Nebiim
(예언서)
전기예언서
여호/ 판관/ 사무/ 열왕
예언서
후기예언서
시편, 지혜서
Ketubim(성문서)
* 역사서
신명기계 역사서 : 여호수아, 판관기, 사무엘기, 열왕기
역대기계 역사서 : 역대기, 에즈라, 느헤미야
기타 : 룻기/ 토빗기, 유딧기, 에스테르기, 마카베오
* 역사서의 이해 - 두 가지 기준에 의해 이해.
첫째 : 고대인들은 삶 속에서 일어난 사건을 어떻게 기술했는가?
둘째 : 그 사건에 어떤 종교적 교훈이 있는가?
역사에 관한 개념이 현대인은 사실에 바탕을 두는 반면
고대인들은 사실보다 진실을 알리기 위한 역사를 썼다.
그래서 왜 그런 일들이 일어났는가?
그일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사건의 참뜻, 진실을 전하기 위해 다소 과장하거나 수정하는 것을 서슴지 않았다.
신명기계 역사서 :
이스라엘이 삶 속에서 율법을 준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야훼의 축복과 심판이 결정된다는 을 견지한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정착하게 된 배경과 왕국형성의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다윗과 솔로몬 왕에 이르는 통일왕국과 이후 전개되는 분열왕국,
그리고 이스라엘과 유다가 앗시리아와 바빌론에게 멸망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이
이야기 형태로 서술되어 있다.
역대기계 역사서:
창세기에서 열왕기하에 이르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재평가하고,
포로후기의 유대 민족주의에 입각하여 새롭게 역사를 기술한 것이다.
기원전 2-3세기경에 수집되어 편집된 역대기계 역사서는
포로 이후의 유대인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기록된 것으로서,
유다 중심적이며 민족주의적 성격이 강하다.
신명기계 역사서
편집과정
1) 첫번째 편집 : 바빌론 유배 이전 (요시아의 종교개혁 ← 신명기 법전 토대)
여호수아, 판관기
이스라엘의 역사와 왕정제도를 긍정적으로 보았다.
2) 두번째 편집 : 유배기간
이스라엘의 역사와 왕정제도에 부정적 견해
* 이런 상반된 견해가 신명기계 역사서의 성격과 신학 사상 규명에 어려움을 불러일으킨다.
신학사상
1) 신명기계 역사관
역사관의 기초 : 신명기의 율법규정(4-26장)
십계명과 율법의 근본(신명 4-11장)
신명기 법전(신명 12-26장)
1) 종교적인 규례들(12,1-16,17)
2) 영적, 정치적 지도자들의 권리와 의무(정치적인 규례들)(16,18-18,22)
3) 가정 및 사회적인 규정들(19-26장).
기본원칙 : 율법에 순종하면 모든 일이 잘되고 축복을 받겠지만,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는다
가장 근본되는 계명 : 너희 하느님은 나 야훼다(신명 5,6-7)
* 신명기계 역사가는 주님의 말씀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결정짓는다고 생각
2) 성전(聖戰)과 전사-하느님
① 전쟁이 삶의 일부
② 고대근동 문화에서는 민족간의 싸움이 그들이 믿는 신들의 싸움
③ 완전봉헌 - 고대근동에서 전쟁에 이긴 임금이나 총사령관은
노획물을 자기것으로 만들 권한이 있었다. → 잔혹성으로 이어짐
④ 바빌론 유배를 체험한 세대가 역사를 재해석한 결과
- 여호수아, 판관기 - 이스라엘 민족을 가나안 땅의 우상숭배에서 보호하기 위한 배려
3) 계약궤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을 만나시고 당신의 계명을 알리시는 곳(탈출 25,22)
주님의 현존을 상징한다.
4) 열두지파와 야훼신앙
열두지파 = 동맹체제의 주역들
레위와 요셉(창세 49장)
요셉의 아들 므나쎄와 에브라임으로 대체(민수 1장, 26장)
야훼신앙을 시나이 전승과 연결(판관 5,5)
5) 약속의 땅
땅의 개념은 계약신학과 직결된다.
하느님이 온세상의 임금이시며 만물을 만드신 창조주 (레위 25,23; 참조 시편 9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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