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내용 요약
야고보서는 서간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1,1의 인사말 외에는 편지 양식이 없다.
이 서간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믿음을 실천하며 살아가는 진실한 신앙인이 되기를 권유하는
초대교회의 귀중한 교훈서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부분이 윤리와 실천을 가르치는 설교 유형으로 제시된다.
1. 시련과 유혹(1,1-18)
①이 서간은 시작인사에 이어서 그리스도인들이 시련을 당할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다룬다.
②시련이 닥칠 때 믿음을 가지고 견디어 내면 완전하고 온전한 사람이 되어
생명의 화관을 받게 된다고 격려한다.
➂여러 형태의 박해를 받았던 초대 교회의 신자들에게,
야고보서는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키우기에 오히려 기뻐해야 한다고 말한다.
④아울러 유혹은 인간 자신의 욕망에서 나온다고 지적하며
유혹이 죽음을 낳는다고 경고한다.
2. 말씀의 실천(1,19-27)
①말씀에는 우리의 영혼을 구원할 힘이 있으므로 말씀을 실천하라고 경고한다.
②먼저 진리의 말씀이 나를 지배하도록 공손히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
➂그런 다음 그 말씀에 순종하여 실천에 옮길 때
그 말씀의 은혜와 능력을 체험하며 행복해진다.
④참된 지혜 역시 그 말씀을 자기 삶에 적용시킬 때 생겨난다.
3. 차별의 문제(2,1-13)
①교회가 본래 가난한 사람들의 공동체로 출발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2,5),
교회 안에서 가난한 이와 부자를 차별하여 대하는 것은
죄를 짓는 일이라고 강조한다(2,9).
②사람을 외적 조건으로 판단하거나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고 보지 말고,
자비를 베풀라고 권고한다.
4. 믿음과 실천의 문제(2,14-26)
①다른 민족 출신의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신앙만으로 의롭게 된다는
바오로의 가르침을 잘 못 이해하여 선행을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②그들은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마치 새로운 철학처럼 간주했다.
이를 반박하기 위해 야고보는 이사악을 봉헌한 아브라함의 예를 든다.
즉 믿음은 “그의 실천과 함께 작용하였고 실천으로 그의 믿음이 완전하게
되었다는 것”이다(2,22). 말씀을 실천할 때도 의롭게 된다는 가르침이다.
5. 혀를 지킴(3,1-12)
①야고보는 일상에서 같은 혀로 하느님을 찬미하기도 하고,
사람을 저주하기도 하는 모습을 지적하며 혀를 잘 다스리라고 한다.
②아주 작은 불이 큰 수풀을 태워버리듯이 혀도 불과 같아서 온 몸을 더럽히고
인생행로를 불태우고 지옥 불로 타오른다고 경고한다(3,5-6).
6. 진정한 지혜(3,13-18)
①지혜는 부분적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총체적 관점이다.
②지식을 자랑하며 오만하고 자의식이 강한 사람에게는 지혜가 자라지 못한다.
➂세속적 지혜는 시기와 이기심을 마음에 품고 혼란과 온갖 악행을 저지르게 한다.
④그러나 위에서 오는 진정한 지혜는 순수하고 평화롭고 관대하고 유순하며,
자비와 좋은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위선이 없다.
7. 불목과 화목(4,1-12)
①야고보는 온갖 싸움의 근원이 우리의 慾情에서 비롯된다고 지적한다.
또 우리가 청하여도 얻지 못하는 것은
우리의 욕정을 채우는데 쓰려고 청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②그리하여 세상의 친구가 되기보다 하느님께 가까이 가라고 호소한다.
➂하느님께서는 겸손한 이들에게 은총을 베푸시므로 주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고
마음을 정결하게 하며, 서로 비방하지 말고 화목하게 지내라고 권고한다.
8. 재림 때까지 참고 기도하라(4,13-5,20)
①야고보는 “자 이제”라고 시작하는 두 단락에서 그리스도인에게는
자만하지 말 것을(4,13-17), 불의한 부자에게는 재난을 경고한다(5,1-6).
②주님의 재림이 가까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참고 기다리며,
맹세하지 말고 서로 용서하며 기도하라고 권고한다.
➂마지막으로 이 서간의 결론처럼 “죄인을 그릇된 길에서 돌이켜 놓는 사람”이야말로
그를 구원하는 참된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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