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 입문
1. 책명과 책의 성격
․다니엘서는 : 구약의 대표적인 묵시문학 작품.
이 책의 주요 인물인 다니엘(‘θ은 나의 심판자’라는 뜻)의 뜻을 따라 붙여진 것.
⇒이 책은 : 예언서의 편집이 끝난 이후에 저술되었기 때문에
히브리 경전에서 성문서에 속하나,
이에 반해 그리스어 70인역과 라틴어 불가타역은
다니엘서를 대예언서의 마지막에 놓고 있으며,
그리스어역에서는 히브리 경전에 없는 세 이야기,
즉 아자리야의 기도와 불가마 속에서의
세 젊은이의 노래(3,24-90), 수산나 이야기(13장),
벨과 뱀의 이야기(14장)가 첨가되어 있다.
․다니엘서는 : 시리아의 안티오쿠스 4세(기원전 175-164년)의
고통스러운 박해 중에서도 예언자들을 통해 하신
θ의 약속을 굳게 믿으며 θ께 충실한 자는
구원되리라는 확고한 희망을 가지고
끝까지 참고 견디게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2. 역사적 배경 :
․2세기 말엽 유다는 : 시리아를 다스리던 안티오쿠스 3세
(기원전 223-187년)의 지배를 받게 된다.
․안티오쿠스 3세는 : 유다인들의 고유문화와 야훼 신앙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억압하지 않았으나,
․그의 아들 안티오쿠스 4세(기원전 175-164년)는 : 유다인들에게
그리스 문화를 보급하기 위하여 종교탄압을 하였다.
⇒그는 : 할례 등 유다의 모든 종교적 관습을 금지하고
성전 보화를 약탈하였으며
이에 저항하는 유다인들을 가혹하게 처형하였다.
․유다인 중 일부 상류층은 : 그리스문화를 받아들였으나
많은 유다인들은 순교를 감수하거나(2마카 6-7장)
사막으로 피신하였다(1마카 2,29-38).
․한편 마타티아스와 그의 아들들은 :
무력으로 항쟁함으로써 안티오쿠스 군대를 몰아내고
성전을 정화하여 재봉헌하였으며 야훼께 예배를 드린다
(1마카 4,36-61 ; 2마카 10,1-8).
․다니엘서는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3. 문학 유형 :
다니엘서는 : 당시 유다문학에서 성행하던
교훈문학과 묵시문학의 유형이 사용되고 있다.
교훈문학은 : 주로 이야기 부분에 나타나는데
가혹한 종교박해 속에서도 유다의 고유신앙과
종교 및 율법을 지킬 것을 강조하고,
묵시문학은 : 대부분 환시부분(7-12장)에 나타나는데,
다양한 묵시를 통해 이방인 잡신을 거부하고
인간의 능력을 불신하며 오직 하느님만이
참 지혜와 구원능력을 지니신 분임을 강조한다.
4. 구성 :
1,1-2,4 | 2,5-6장 | 7-12장 |
서론 | 이방 나라들 | 히브리 나라 |
히브리어 | 아랍어 / 히브리어 | |
이야기 부분 | 환시 부분 |
5. 메시지 :
①다니엘서 저자는 무엇보다도 야훼야말로
진정한 하늘과 땅의 주인이요 참 θ이심을 역설하며,
②인류의 역사는 ‘θ 나라를 가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③따라서 모든 Is 백성은 하느님께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그분이 주신 율법과 축제일을 지키며 합당한 기도를 바쳐야 한다.
④그리고 이방 백성이나 왕들도 회개하여 Is의 하느님을 경배하면
이러한 영광에 참여할 수 있다.
⇒인류 역사는 θ과 악과의 투쟁과정이며
종말에는 θ께서 승리하시므로
의인들은 현실에서 악 때문에 많은 고통과 박해를 받지만
믿음을 지켜가야 한다.
이와 같이 현실 속에서 굳건히 서 있는 악의 세력을 쳐부술 θ의 승리,
평화와 사랑과 정의의 θ 나라가 반드시 올 것임을 선포한
다니엘서의 희망의 메시지는 그 후의 유다문학과 그리스도교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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