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강의 : 사도행전
1 사도행전 구조
1) 교회성장과정으로 본 구조
* 예루살렘 교회 " 1 ,1 ㅡ 5 ,42
* 팔레스티나 교회(유다와 사마리아) : 6 ,1 ㅡ 12 ,25
* 이방인 교회(땅 끝까지) : 13 ,1 ㅡ 28 ,31
2) 사도들의 활동으로 본 구조
* 사도들의 전도활동 : 1 ,1 ㅡ 11 , 26
* 제1차 전도 여행 : 13 , 1 ㅡ 14 ,28
* 예루살렘회의 : 15 ,1 ㅡ 35.
* 제 2차 전도 여행 : 15 ,36 ㅡ 18 ,22
* 제 3차 전도여행 18 ,23 ㅡ 23 ,35
* 로마로의 여행 : 24 ,1 ㅡ 28 ,31
3) 베드로와 바오로 활동으로 본 구조
* 베드로의 활동(유다인에게 복음 선포) : 12 ,25
* 바오로의 활동(이방인에게 복음 선포) : 13 ,1 ㅡ 28 , 31
2 사도행전 길잡이
1) 이스라엘 민족의 선택, 에집트 노예 생활에서의 해방,
다윗왕의 이상적 통치, 성전신축, 바벨론 포로생활을 통해 드러난 하느님의 심판,
이스라엘 귀국, 남은 자들의 유다교 공동체 회복,
마카베오 독립전쟁 등 구약의 모든 사건들은
구세주(메시아 ㅡ 그리스도) 를 향하여 있다.
드디어 때가 차서 약속이 성취된다.
즉 예수그리스도에 의해 메시아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사도들과 초대교회 신자들은 자신들이 체험한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
그리고 북음과 부활 안에서 구약시재부터 예고되고 기다리던
"바로 그 분"이 나자렛 예수임을 깨닫는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이들에게 이 기쁜 소식(복음)을 전하게 된다.
이러한 초대교회의 전도활동과 신앙생활과
교회의 성장 과정을 전하기 위해 사도행전이 집필 된다.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 사도들의 설교, 초대교회의 전승,
목격자들의 증언들을 기초로 하여 유다교와 이교도들의 사상에 대응하고
새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시대적 요청과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을 보존하려는 노력에 의해 사도행전뿐만 아니라
모든 성경들이 집필된다.
2) 바오로 사도의 협조자였고
루카 복음서를 집필한 루카가 사도행전의 집필자이다.
그는 사도행전 머리말에서 예수의 모든 행적과
가르침과 승천까지 다 기록했기 때문에
이제는 하느님 나라에 관한 예수님의 가르침이
어떻게 전해졌는지를 기록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복음서는 예루살렘을 비롯하여 유다와 사마리아뿐만 아니라
땅 끝까지 나아가는 교회,
뜨거운 형제애로 성장하는 교회 공동체,
교회 안에 우리와 함께 살아계시는 주님을
이교도들에게 증거하고 증언한 사도들의 전도활동,
특히 베드로와 바오로의 전도활동을 기록하고 있다.
즉 "가서 세상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나의 증인 되라는
주님의 명령을 수행한 사도들의 모습과
복음이 세상에 선포되는 과정을 소상하게 밝히고 있다.
3) 루카는 베드로와 바오로 사도를 초대교회의
성장과 발전의 중추적인 인물로 여겨 두 사도의 활동으로
사도행전의 대부분을 채우고 있다.
바오로는 서기 5년경 타르소에서 태어났다.
그는 베자민 지지파에 속하는 유다인 양친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히브리어, 아랍어를 익혔고
로마제국의 시민권을 부모에게서 물려 받았으며,
경제적, 문화적인 혜택을 많이 받고 자랐다.
또한 독실한 유다교 가정에서 교육을 받은 문이므로,
철저한 바리사이였다.(사도11 ,1 : 갈라1 ,13 ㅡ14)
바오로는 이스라엘과 그리스문화권에서 살았기 때문에
"사울, 바오로" 두 가지 이름을 가지기도 했다.
그는 신세지기를 싫어하는 성격이므로 전도할 때 자체적으로 생계비와
전도비용을 조달했다.(1테살2 ,9. : 1코린11 ,9)
다혈질적인 그는 깨달으면 곧 행동으로 옮기느 투사형의 사람이었다.
그는 지병이 있었고(갈라4 ,13 ㅡ 14)달변가는 아니었다.(사도18 ,24 ㅡ 28)
4) 바리사이인 바오로는 율법학자 후보생으로서 율법을 구원의 방편으로 여겼다.
그래서 율법을 비판한 예수님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었다.
즉 율법과 성전 체제에 도전하다가 처형된 예수는
"저주받은 자"(갈라3 ,13)이지 메시아일 수 없었던 것이다.
나아가 부활은 역사의 종말에나 일어날 사건으로 생각한 그에게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려 다녔던 것이다.
그러던 그가
서기 34 ㅡ 36년경 다마스커스 교회를 박해하기 위해 가던 도중에 돌변하게 된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목격하게 된 것이다.
이 회심이 인생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사건이 된다.(갈라1 ,15 ㅡ 16 :: 1코린9 ,1 :: 15 ,8)
사도행전 저자인 루카는 세 번에 걸쳐 매우 자상하게
바오로의 이 회심담을 소개한다.(사도9 ,1 :: 22 ,3ㅡ21 :: 26 ,9 ㅡ 18)
3 사도행전의 주요 내용
1) 사도행전의 설교들
*[베드로의 설교(8개)] : 1 ,16 - 22(마티아 사도 뽑기 전)
2 ,14 - 40 (오순절에) 3 ,12 - 26(솔로몬 행각에서)
5 ,29 - 32 (법정에서) 10 ,34 - 43(고르넬리오 집) 11 ,5 - 17 (예루살렘에서)
15 ,7 - 11(사도 회의)
*[바오로의 설교 (9개)] : 13 ,16 - 41 (안티오키아 회당) 14 ,15 - 17 (사도회의)
17 , 22 - 31(아테네) 20 , 18 - 35 (밀레토스) 22 ,1 - 21(예루살렘)
24 , 10 -21 (총독 관저) 26 ,2 - 23 (아그리파스 앞에서)
27 ,21 - 26 (로마 압송 중에) 28 ,17 - 20 (로마에서)
* [기타 설교 (7)] : 가믈리엘의 설교 (5 ,35 - 39) 스테파노의 설교 (7 ,2 - 53)
야고보의 설교 (15 ,13 - 21) 데메트리오스의 설교 (19 ,25 - 27)
에페소 시정 서기관의 설교 (19 ,35 - 40) 테르티로스의 설교 (24 ,2 - 8)
페스토의 설교 (25 ,24 - 27)
이 설교들 중에 2 ,3 ,5 ,10장에 나오는 베드로의 선교 설교와
13장에 나오는 바오로의 선교 설교는
루카 복음서 24장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ㅇ게 발현하신 이야기)의
부활하신 예수님의 설교에 바탕을 두고 기본 요소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2) 사도들의 설교 내용
* 설교 내용 요약 : "구약의 예언이 성취되어 새 시대가 밝았다.
다윗 자손에게서 태어난 하느님의 아들 예수가 메시아이시다.
그분은 하느님의 나라가 다가왔음을 선포하다가
하느님의 뜻에 따라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으나
사흘 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시어 우리와 함게 사시면서도
하느님 오른 편에 앉아 계신다.
우리는 이 모든 일의 증인들이다.
그분은 세상 종말에 다시 오실 것이니, 우리는 이 모든 일의 증인들이다.
그분은 세상 종말에 다시 오실 것이니,
모든 사람들은 죄 사함을 받기위해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시오." 즉
1) 구약의 예언이 예수님에 의해 완성됨,
2) 수난과 부활에 대한 해설,
3) 성부 어른 편에 계시는 예수님이 교회의 머리이다.
4) 교회 안에 살아계시는 그리스도의 현존.
5) 당신 교회를 계속해서 돌보시는 성령의 활동,
6) 하느님 나라 완성을 위해 다시 오실 예수.
7) 죄 사함과 성령을 받기 위한 회개
8) 그 표시로 예수그리스도를 믿고 세례 받음,
9) 우리는 이 모든 일의 증인들이다.
이것이 설교의 요약이다.
3) 비오로의 전도 여행(3번)
* 제1차 전도여행 (13장 - 14장 : 서기 45 - 49년경)
바르나바와 그의 사촌
요한 마르코와 바오로는 (골로4 ,10)안티오키아를 출발하여
셀류기아 항구에서 배를 타고 바르나의 고향인 기프로스 섬으로 건너가
사라미스와 바포에서 전도한다.
그리고 터키 남부 항구인 베르게로 간다.
베르게에서 바오로와 바르나바는(마르코는 예루살렘으로 돌아감)
터기 중부로 가다가 비시디아의 안티오키아에 도착한다.(사도14 ,13 . 13 ,14)
다시 이고니온에서 리스트라로 가는데
이곳은 2차 전도 여행 때부터
바오로의 애제자가 된 디모테오의 고향이기도 하다
그리고는 테르베로 가서 전도한 다음(14 ,20 - 21)전도한 지역을
역으로 돌면서 생겨난 교회들을 보살피고나서
아탈리아 항구에서 배를 타고 출발지인 안티오키아로 되돌아온다.
제2차 전도여행(사도15 ,36 - 18 ,22 : 서기 50 - 52년)
바르나바와 요한 마르코는 키프로스 섬으로 가고,
바오로와 예루살렘 출신이고 유다계 그리스도인이며 로마 시민인
실라는 (15 ,22)이미 전도한 바 있는 터기 남부 지방으로 간다.
그리고 그리스 북부지역을 돌면서 필리피, 테살로니카, 베레아에 교회를 세우고,
남부 지역으로 내려와 코린토교회를 세운다.
이 중 필리피교회는 바오로가 유럽 대륙에 세운 첫 교회이고
바오로의 생계비와 전도비용을 후원한 유일무이한 교회이다.
그후 마케도니아 수도인 테살로니카로 가서 전도하던 중
유다인들의 반대에 부딛쳐 베레아에서 아테네로(17 ,16 - 34)
내려와 코린토에서 18개월 동안 머문다.(18 ,1 -17)
이 때 베레아에 남아 있던 실라와 디모테오가 와서
테살로니카 교회의 실정을 전하자
바오로는 편지를 써서 테살로니카 교회에 보낸다.
이 편지가 바오로의 첫 작품인 "테살로니카 전서"이다.
이어 켄크레아 항구에서 배를 타고 에페소를 거처
이스라엘 총독이 있던 가이사리아에 도착하여
예루살렘교회를 거쳐 안티오키아로 돌아온다 (18 , 18 - 22)
제 3차 전도여행(사도18 ,23 - 21 ,16. : 서기 53 - 58년경)
바오로는 2차 전도여행 때 설립한 갈라디아지방 교회를 돌아본 후
에페소에 가서 27개월 간 머물며 전도한다.
이 기간에 자기가 세운 교회에 여러 통의 편지를 써서 보낸다.(19 ,8 - 10)
갈라디아 지방에 유다주의를 주장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갈라디아서"를 써 보낸다.(갈라1 , 6 - 10)
코린토전서, 로마부대 감옥에서
"필립비서", "필레몬서"도 집필한다. (필립1 ,13) 에페소를 떠나
코린토에 가서 3개월 정도 머무는 동안에(20 ,3)
자신의 사상을 총 정리하여 "로마서"를 쓴다.
(이와 같이 21통의 편지들은 지방교회의 문제점이나
필요성에 응답하기 위해 쓰여진 서신들이다.)
그 후 필립비교회로 가서 58년 해방절을 지내고(20 ,6)
가이사리아를 경유하여 예루살렘으로 간다(20 ,7 - 21)
그 후 바오로는 58년부터 64년 까지 체포, 구금, 로마로 압송되어 약 2년간
가택 연금 당하다가 64년 7월 로마 화재 무마용으로 순교한다.
4) 예루살렘 사도회의 (서기 49년경)
전도 여행 결과 이방인들이 많이 입교하게 된다.
이들에게 예수신앙만 요구할 것인지 아니면
유다교 율법 준수까지 요구할 것인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예루살렘에서 사도회의가 개최된다.
이 회의에는 예루사렘에 상주하던 토박이 유다계 사도들(베드로외 12사도들)과
이방인들에게 전도한 해외 유다계 사도들이(바오로와 바르나바) 함께 참석한다.
이들은 3가지를 합의한다.(사도15 ,1 - 29 : 갈라2 ,1 - 10)
1) 이방계 그리스도인은 유다교 율법을 지킬 의무가 없다.
2) 예루살렘 거주 사도들은 유다인들에게 전도하고,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이방인들에게 전도한다.
3) 에루살렘 모교회의 가난한 이들을 위해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을 상대로 모금운동을 한다.
숙제 * 이번 주 ㅡ 사도 1 ,1 ㅡ 12 ,25 읽기
* 다음 주 ㅡ 사도 13 ,1 ㅡ 28 ,31 읽기
나누기 :: 이번 주 ㅡ 사도 2 ,14 ㅡ36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
다음 주 ㅡ 사도 13 ,17 ㅡ 33 (바오로의 선교 설교)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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