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 목성 성당 김영필 주임 신부님의 강의 입니다. ㅡ
제 5강의 :: 루카 복음서
1. 루카 복음서의 배경
*** 루카 복음서의 저자인 루카는 사도행전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는 예수와 그분의 기쁜 소식을 제시하는
복음을 한 부분으로 하고,
그 기쁜 소식을 땅끝까지 전하는 교회를 소개하는 사도행전을
다른 한 부분으로 하여
두 부분으로 된 한 권의 큰 책을 저술하고자 했다.
*** 루카 복음서의 주요 목적은
그리스도이신 예수와 그분의 복음을 제시 하는 데 있다.
복음사가들은 교회의 전승들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이 전승들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특수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즉 모든 자료들을 수집하고 연대별로 나열한다.
그런 루카는 누구인가?
그는 바오로 사도의 여행 동반이며 (골로 4,14) 의사였다.
그는 예수님의 직제자는 아니고
주님의 젓 제자들의 소개로 복음을 받아들인
제 2세대인 것이다.
또한 그는 이방계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이스어를 잘 아는 교육받은 인물이었다.
*** 이 복음서의 대상(독자)은 이방계 그리스도인들이다.
이유는 이렇다.
그는 독자들을 위해 이스라엘 지리를 설명하면서
나자렛이 산위에 있다고 절못 전하다.(4,29) 유다인의 정결례를 다루는
마르코의 기록을 삭제하기도 한다.(7, 1, 23)
또한 히브리어 낱말을 그리이스어로 바꾸기도 한다.
예로 ::: 랍비를 선생님으로,
랍비를 주님으로 고친다.
*** 루카는 이스라엘 지리와 관습에 서툴고
이방인 전도에 관심을 가진 것을 참작할 때
이스라엘 밖에서 80 년경
이 복음서를 저술했다고 생각한다.
또한 머리말에서 드러나듯이 루카는
교회의 가르침을 배운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대한 역사적 이야기들이
그 믿음의 근거가 된다는 사실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즉 이미 배워 알고 있는 복음이 꾸며낸 빈 말이 아니라
예수사건에 근거를 둔 가르침이라는 것을
확신시키고자 했던 것이다.(1,1-4 : 사도1,1-4)
2, 루카 복음서의 구조
1) 기쁜 소식에 대한 루카의 서문 (1,1 ㅡ 4 , 13)
* 머리말 (1, 1 ㅡ 4)루카와 사도행전에만 머리말이 있다.
* 하느님의 아들, 마리아의 아들 예수 (1,5 ㅡ 2,52)
* 하느님의 아들, 아담의 아들 예수 (3,1 ㅡ 4,13)
2) 갈릴래아에서의 전도 (4,14 ㅡ9,50) : 예수님은 먼저 고향에서 활약함
* 가난한 이들에게 전해진 기쁜 소식 (4,14 - 6,19)
* 참 예언자, 거짓 예언자 (6,20 - 49)
*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찾아오셨다. (7,1 - 8, 56)
* 하느님께서 보내신 그리스도 (9, 1 - 50)
3 ) 예루살렘으로의 여행(9, - 51 - 19, 27) : 갈릴래아를 떠나 예루살렘 근처
* 나를 따르라 (9,51 - 12, 12)
* 시간과 영화 (12, 13 - 34)
* 희망과 봉사 (12, 35 - 48)
* 시간과 변화 (12, 49 - 13, 9)
* 예루살렘을 향하여 (13, 22 - 35)
* 하느님 나라의 축제 (14, 1 - 35)
* 하느님 나라의 기쁨 (15, 1 - 32)
* 영원한 장막 (16, 1 - 31)
* 그저해야 할 일을 했을 따름입니다. (17, 1 - 19)
* 자비와 부에 대하여 (18, 1 - 19, 27)
4) 예루살렘에서의 전도 (19, 28 - 24, 53) : 예루살렘 입성에서 승천까지
* 예언자 (19,28 - 21, 38)
* 출애굽의 축제 (22, 1 - 18)
* 새 과월절, 새 계약 (22, 19 - 20)
* 예수님께 대한 충성 (22, 21 - 38)
* 고뇌, 체포, 재판 (22, 39 - 23, 25)
* 십자가에 못박히시다 (23, 26 - 56)
* 예수님의 부활 승천 (24, 1 - 53)
3. 루카 복음서의 특징들(편집 사상)
1) 구원의 역사에 대하여
*** 루카는 신약성경 필자 가운데에서 구원의 역사를
가장 분명히 구분한 사람이다.
그는
(1) 이스라엘 시대와 구원의 시대로 양분하고, 다시 구원의 시대를
(2) 예수 시대와
(3) 교회시대로 세분한다.
1.은 율법과 예언자들의 시대,
구원을 예고하는 시대로서 세례자 요한은 이 시대 마지막 예언자이며
예수시대를 준비하는 인물이다.
2. 는 구원이 이룩되는 새 시대로서
예수님의 나자렛 설교를 시작하여 승천으로 끝난다.
부활부터 승천까지의 40일은 예수시대를 마무리 짓고
교회시대를 준비하는 기간이다.
예수님은 갈릴래아에서 활동을 시작하여 상경하고
그 다음부터는 내내 예루살렘에서 활동하신다.
3. 은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이룩하신 구원이
온 세상으로 확산되는 시대이다.
이 시대는 열두 사도에게 성령이 내린
오순절부터 종말에 재림할 때까지 계속 될 것이다.
복음선포 경로는
예루살렘 ㅡ 유다의 요빠 ㅡ 사마리아 ㅡ 사라아의 다마스커스와 안티오키아 ㅡ 터키 ㅡ 그리스 ㅡ 제국의 수도 로마 순이다.
*** 루카는 예수님을 직접 목격하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위대한 전도자라도 사도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는 바오로를 무척 존경했지만 사도라 하지 않았다.
이는 예수시대와 교회시대의 단절과 연속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2) 소외자들에 대한 관심
루가 복음서를 소외자들의 복음서라 한다.
갈릴래아에서 활동을 처음으로 시작하실 때
나자렛회당에서 소외자들에게 큰 관심을 보인다.(4,18 - 19)
소외자들은 가난한 이들, 불쌍한 이들, 여자들, 죄인들이었다.
3) 기도
루카는 공관�음 작가 가운데
기도에 관한 말씀과 이야기를 가장 많이 수록했다.
믿음을 보존하고(22 ,32) 유혹을 이기며(22 , 40)
재림하실 인자를 맞이하려면 (18, 1)늘 기도해야 한다고 전한다.
4) 성령
루카 복음서에는 17 번 하느님의 능력인 성령에 관한 언급이 나온다.
사도행전에는 무려 57번,
그것도 1 장 - 16장에 집중적으로 45번이나 나온다.
이스라엘 말기에
세례자요한에게,
엘리사벳에게,
즈가리아에게,
시므온에게,
특히 마리아에게 성령이 내린다.
예수님의 시대가 도래하자
그분은 성령을 듬뿍 받아
신통한 분으로 구원을 이룩하신다.
교회시대에 이르러서 성령은 하느님의 영이며
동시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영이기도 하다.
또한 성령이 하느님의 영이며
동시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영이기도 하다.
또한 성령이 오순절에 제자들에게 내려 하느님의 백성이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창립 된다.
이제 그들은 성령의 도움으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지중해 각지에 전한다. (사도8,29)
5) 하느님 백성의 뿌리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은 아브라함에게서 출발하여
예수님 안에서 완성 되었고
예수님께서 보내신 성령으로
재창조된 하느님의 백성에 의해 세상에 전해진다.
주님의 어머니 마리아는 새 사람을 탄생시킨 분으로서
옛 사람들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람이다.
또한 마리아는 주님께 대한 신앙의 모범으로서
새 사람들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난 사람이다.
구약과 신약을 연결시킨다.
루카는 이 점에 대해 대단한 관심을 보인다.
@ 숙제 : 루카 1,1 - 9,50 (제1부)
9, 51 - 19,27 (제2부)
9, 28 - 24, 53 (제3부)
@ 나누기 : 마리아의 노래 (1 , 46 - 56) 두 번 읽고 대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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