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미움은 싸움을 일으키지만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어 준다.
13 슬기로운 이의 입술에는 지혜가 어리지만
지각없는 자의 등에는 몽둥이가 어울린다.
14 지혜로운 이들은 지식을 간직하지만
미련한 자의 입은 몰락을 불러들인다.
15 부유한 자의 재산은 그에게 견고한 성읍이 되고
빈곤한 자의 가난은 그에게 몰락을 가져온다.
16 의인의 소득은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출은 죄악에 이른다.
17 교훈을 지키는 이는 생명에 이르는 길을 가지만
훈계를 저버리는 자는 남을 방황하게 한다.
①슬기롭고 지혜로운 자는 적절한 때에 신중하게 말한다(13-14절).
그에 반해 어리석은 자는 경솔하게 말하여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까지 곤경에 빠뜨린다.
②더 멀고 힘들어 보이지만 바른 길이 생명과 평안의 길이다(16-17절).
편법과 탈선과 속임으로 얼룩진 굽은 길은 더 빠르고 편하게 보이지만
결국 모든 것이 밝히 드러날 때에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다.
12절 : 서로의 허물을 드러낼 때 거기에 다툼이 일어나지만
허물을 가려 주는 곳에서는 평화가 있다.
그런데 사랑만이 허물을 덮어줄 수 있다.
13절 : 미련한 자는 권고를 듣지 않기 때문에 채찍으로 다스릴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14절 : 지혜로운 자들은 지식의 가치를 알고 있음으로 그것을 간직하지만,
미련한자의 입은 해를 가져다준다.
15절 : 힘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소유는 힘이 되기 때문이고
또한 부자가 자신의 소유를 선한 일에 사용할 때
그의 소유는 모든 사람에게 축복의 통로가 될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의로움이 되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 되는 것이다.
물론 가난한 자의 궁핍은 부자가 자신의 소유로 할 수 있는
일들 가운데 어떤 일도 할 수 없음으로
이런 의미에서 그의 패망이 되는 것이다.
16절 : 의인은 하느님의 법에 따라 사는 자들을 말한다.
하느님의 법은 생명이므로 이 법에 따라 사는 의인의 수고는 당연이 생명에 이르고,
악인은 하느님의 법을 떠난 자들을 의미하므로
그들이 수고하여 얻은 소득은 죄에 이르는 것이다.
17절 : 이것 역시 16절의 말씀과 같은 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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